수강후기

[지투25기 갱갱갱 뱅뱅뱅 지지지 3곡만 듣지조 부루마불] 2주차 수강후기

  • 25.07.11

2주 차 강의는 제목 그대로 ‘지방에서 선호도 있는 단지에 투자하는 방법’에 대한 실전 인사이트가 가득했다. 이론보다는 직접 부딪히고 활용해 볼 수 있는 방법론들이 많았기에, 각 파트별로 인상 깊었던 포인트를 되짚으며 정리해 보려고 한다.

 

<임장 전>
- 임장은 단순한 방문이 아니라 검증의 과정이다. 임보 초기에는 의문 갖기, 상상하기, 체크하기, 이 세 가지를 통해 가설을 세우고 출발해야 한다.
- 미리 지역을 파악하면 임장의 효율성이 크게 높아지며, 핵심 포인트에 집중할 수 있어 시간도 절약된다.

 

<분임>
- 백지도는 너무 정교하게 그리려 하지 않아도 된다. 오히려 복습이라 생각하고 느낀 점들을 떠올려 보면 된다.

- 생활권 정리 시, 랜드마크와 핵심 선호 요소 기재하면 생활권을 나누고 이해하는 것에 도움이 된다.

 

<단임>
- ‘지역 핵심요소(학군, 연식, 지형 등)’를 파악하고 단지가 그 요소을 충족하는지 선별 능력을 기르는 훈련이 중요하다

- 단임 루트를 반드시 그려 볼 것! 단지 내부까지 꼼꼼하게 루트를 그려보자.

- 시세, 연식, 학교를 동료들과 역할을 나누어 서로 맞춰본다. 단임 과정에서 이런 연습을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단지를 파악하는 힘이 길러진다.

- 단임 후에도 백지도를 그려보자! 단지 순서에 따라 특징을 생각하는 것을 넘어 단지를 이동한 루트를 머릿속에 그려보자. 이를 위해서는 단임 루트를 그리는 것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한다.

- 시세그룹핑을 통해 지역 내의 생활권/동별 위상을 한눈에 파악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 과거 랜드마크 분석은 투자 판단의 근거를 탄탄하게 만들어주는 도구다. 시세 변화 시기의 기사와 공급 물량을 비교하며, 데이터 기반의 통찰을 얻을 수 있다.

 

<매임>
- 매물은 ‘정리’에서 끝나면 안되고, 반드시 비교 평가 후 투자 여부를 결정하는 결과까지 완료해야 투자로 이어질 수 있다.

- '모의 매물 문의’을 해보면 실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당시 살아있는 호가 정보를 반드시 남겨둘 것.)

 

<비교평가>
- 희소한 선호도 (독점성이 있는 요소)가 있는지 항상 질문을 던져야 한다.

- 지방 투자의 핵심 3요소 = 신축, 환경, 지역 선호도 (동네 특징). 교집합을 찾아보자. 그러나 3개 다 갖춘 단지는 오히려 투자하기 어려울 수도 있다. 선호도가 높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투자자의 관점으로 수익성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3가지 요소 중 2가지를 가지고 있는 것이 실질적 투자 후보가 될 가능성이 높다.

- ‘싸게 사는 게 핵심이 아니라, 좋은 것을 적정한 가격에 사는 것이 중요하다’는 관점은 수도권 투자뿐 아니라 지방 투자에도 동일하게 적용된다는 점을 다시금 깨달았다. 단순히 '싸게 산다'은 생각에 매몰되지 말자!

- 지방은 매수 할 때 매도 계획/전략도 함께 세워야 한다. 예를 들어, 상승장 끝까지 간다면 84가 더 많이 오를 확률이 높다. 매수를 할 때 상승장 끝까지 보유를 할지 그 전에 매도를 할지 생각해 보고 판단해야 한다. 주변의 공급(입주) 시기를 고려하여 신축 59를 단기 보유 후 빠른 매도 전략을 세워 볼 수도 있다.

- 시세 그래프의 전고점을 맹신 하지마라! 입주가 많았던 시기에는 거래 공백기가 있어 전고점을 못 찍은 단지들도 있다.

 

투자로 향하는 마지막 관문에서 결국 그 열쇠는 ‘현장’에 있다.
가장 중요한 건 늘 알면서도 실천하지 못했던 것, 현장에 가는 것이다!
단지 비교 평가에서 끝나면 투자로 절대 연결되지 않는다.
현장에서 가격 협상과 조건을 맞춰보는 과정에서 실제 투자 대상과 순위가 결정된다는 점을 잊으면 안된다.


댓글


프메퍼user-level-chip
25. 07. 11. 07:43

부루마불님 후기정리를 너무너무 잘해주셨네요! 여기 나온 핵심 내용들 토대로 꼭 내 투자에 적용해나가시길 응원드릴게요 화이팅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