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반스쿨 기초반 2강 강의 후기[열기 69기 77조 하나바라]

안녕하세요. 하나바라입니다.


너바나님의 열반스쿨 기초반 2강 완강만 하고 자려고 했는데 보여주신 망각의 곡선을 보니 바로 후기 쓰고 자야할 것 같아서 후기쓰러 왔습니다. ^^


저는 열반 기초 강의가 마인드를 일깨워주는 강의라 참 좋습니다.

사람 참 안 변하더라구요. 잠시 잠깐 월부 환경 속에서 열심히 했다가 일상으로 돌아가고, 다시 예전의 습관으로 돌아가고, 목표는 원대한데 나의 오늘 하루는 항상 제자리, 어제와 같습니다.

다시 듣는 열반 기초반 강의는 강의료가 아까워 급하게 몰아듣던 1년 전 보다 많은 생각을 하게 합니다.


*나에게 특히 와닿았던 점*

부동산을 전혀 모르고 관심도 없던 2-3년 전만 해도 다른 사람들이 임대아파트가 우리 집 근처에 들어와서 싫다느니, 00학교는 학생들이 균질해서 좋다느니 하는 이야기를 하면 듣기 불쾌하고 그 사람에 대한 반감이 들었는데요. 투자자는 도덕적이거나 정의적인 관점이 아니라 그냥 객관적으로, 투자 물건에 대한 팩트로 그 가치로서 이야기하고 생각할 줄 알아야겠다. 투자에 감정이 들어가서는 안된다. 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리고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투자처가 아니라 투자자의 실력이라는 것. 어디에 투자하고 어느 물건을 사야하는 지가 아니라 잃지 않는 투자를 하고 투자 시장에서 끝까지 버티고 남을 수 있도록 나의 실력을 키우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환금성의 중요성! 제가 크게 고민하지 않고 나만의 수요로 덜컥 산 현재 우리 집은 과연 환금성이 좋은가. 고민이 되는 부분이네요..


*적용할 점*

-고민중이었는데 12/29일 개강하는 실준반 강의 수강 신청을 해야겠습니다.

-50권의 책을 읽어야겠다는 목표( 대략 30권 정도 앞으로 꾸준히 읽어야 채워집니다)

-'나부맞' 필사하겠습니다.

-50권 읽기 끝나면 원씽 다시 한 번 읽어보겠습니다.

-좋은 러닝메이트에 대해 이야기 해 주셨는데 내가 먼저 그런 사람이 되어야겠습니다.





댓글


user-avatar
또다세user-level-chip
23. 12. 17. 00:57

저도 하나바라님처럼 망각곡선 이야기 듣고 바로 강의후기 쓰러 왔어요. 훌륭한 투자자가 되실거에요. 응원합니다^^

알음알음user-level-chip
23. 12. 17. 09:07

조금 시간이 걸리더라도 하나바라님은 목표로 계속 나아가고 계시네요~^^ 망각의 곡선을 바로 적용하시는 모습도 너무 멋진데요?! 하나바라님의 2강 후기 읽고 저도 다시 한번 정리가 되었어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