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과 투자를 자동 시스템에 위임한건, 이 아낀 에너지로 내 몸값을 높이는데 집중하기 위해서다
[PART 1. ‘자동 저축 시스템’ 만들기]
#목표 #기한 #목표쪼개기 #이직
실패하는 이유는 목표와 기한을 정해두지 않아서다.
‘목표 쪼개기’스킬 (…) 지금 바로 실행이 가능한 작은 행동들로 쪼개야 지치지 않고 목표에 더 쉽고 빠르게 도달할 수 있다.
자기합리화와 핑계 대는 습관을 지금부터라도 버리도록 하자. 인생을 살아가는데 아무 도움이 안 된다. 당연히 여러분이 지금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면, 미래도 지금과 별반 다를 게 없을거다 (…) 성공하는 사람은 방법을 찾고, 실패하는 사람은 핑계를 찾는다
[PART 2. ‘1억부터 모으세요’ 에 숨겨진 함정]
#실천 #경험 #지출 #퇴직금
내가 오늘 당장 실천할 수 있는 ‘행동목표’부터 하나씩 클리어해보자.
투자 경험이 많아질수록 시장을 보는 감각이 날카로워진다. 이 경험이 나중에 더 큰 수익을 낼 수 있게 만들어준다.
커피 비용을 한 달만 아껴도 135,000원으로 월 적립식 투자를 할 수 있다
부자들은 작은 돈도 허투루 생각하지 않는다. (…) “평소에 큰 돈이 나가는 것은 신경 쓰면서 사소하게 작은 돈이 나가는 것들은 신경을 덜 쓴다. 하지만 이게 반복되면 크나큰 지출로 이어진다는 걸 명심해야 한다.”
사람들에게 겉으로 보여지는 모습보다 내가 돈을 벌 수 있는 실제 능력과 마음가짐이 더 중요하다
이 세상 어느 누구도 내가 그 물건을 가졌다는 사실을 몰라도 혼자 만족할 수 있어야 한다. 내가 행복하면 그냥 행복한 것이지 누군가 내 행복을 알아주어야 행복해지는 것은 아니다.
비행기값을 최대한 저렴하게 할인받더라도 여행지에 가서는 먹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에는 돈을 아끼지 않는다. 돈은 또다시 벌 수 있어도 그때의 시간과 경험은 두 번 다시 돌아오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 절약 가능한 곳에서 돈을 아끼고, 그 돈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데 더 알차게 쓰길 바란다
회사가 내 퇴직금을 운용해 주며 연봉과 근속연수에 따라 금액이 정해져있는 것은 DB형, 반면 내가 직접 퇴직금의 일부를 미리 받아 투자할 수 있는 것은 DC형이다.
[PART 3. ‘자동 투자 시스템’ 만들기]
#S&P500 #적립식 투자 #배당주 #성장주
물가 상승률로부터 내 자산을 지키기 위해서라도 투자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였다
시간을 우리 편으로 만들수록 더 많은 돈이 우리를 기다리고 있을 것이다.
연초 1회 또는 매월 초에 꾸준히 적립식 투자한 애슐리와 매튜의 수익률도 충분히 좋다 (…) 아예 투자를 하지 않은 래리보다 3배나 많은 돈을 벌 수 있었다.
나는 환율이 비싸도 매수를 하는 편이다. 환율이 오르면 주가가 내려가고, 주가가 오르면 환율이 내려가는 경향이 있으므로 딱히 환율에 일희일비하지 않는다.
노동 소득을 벌어 계속해서 자본소득으로 바꿔나가야 한다.
[PART 4. 절세계좌 200% 활용하기(연금저축&ISA)]
#연금저축 #ISA #환테크
나만의 매수, 매도 원칙을 세우는 것이 좋다
완벽한 공부,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지 말고 일단 먼저 시도해 보는 습관을 가지길 바란다.
[PART 5. 당신의 ‘몸값’을 키워라]
#일대빨(일단 대충 빨리 시작)
‘돈은 S&P500에 묻어두고 일터에 돌아가 자기 일을 열심히 하라. 노동생산성을 높이고 그 임금을 S&P500에 투자하면 어렵지 않게 부자가 될 수 있다.’ - 워런 버핏
저축과 투자는 자동 시스템에 맡겨두고 나는 벌어들이는 소득을 높여 투자 금액 규모를 키워야 한다. (…) 투자 기간은 복리의 힘을 빌리고 수익률은 S&P500에 맡겨두자. 그렇게 세이브한 시간과 에너지로 나의 몸값을 높이는데 인풋을 투입하도록 하자.
생산자의 관점을 갖출 수 있어야 한다.
성과가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일을 ‘일단 대충 빨리’시작하고 본다 (…) 모든 걸 빠짐없이 준비하고 완벽한 타이밍을 기다리는 것보다, 일단 빠르게 실행하는 것이 더 나은 결과를 가져다줄 때가 있다. (…) 완벽한 때는 존재하지 않는다. (…) 일단 대충 빨리 일을 시작하는 습관을 가져보도록 하자.
[PART 6. 당신의 이야기가 돈이 되는 순간]
#SNS퍼스널브랜딩 #스토리
처음부터 완벽한 계획과 구상을 하려고 한다. 하지만 그런 부담감은 잠시 내려놓아도 좋다. 조금씩 피봇팅 해보며 나에게 적합한 형태를 찾아가는 편이 훨씬 낫다. (…) 처음부터 완벽한 사람은 없다. (…) 일단 시작한 후 끊임없이 배워나가며 성장하면 된다.
[에필로그]
당신은 자동화로 번 시간과 에너지를 어디에 쓰고 싶은가? 살면서 진짜로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 현재에 만족하고 일상에서 즐거움을 찾을 수 있는 사람이 목표를 이루어도 행복할 수 있는 것 같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여러분이 1억을 모으는 이유는 무엇인가? 더 잘 살고 싶어서, 지금보다 더 부유해지고 싶어서라면 지금부터 그에 대한 준비를 하고 공부를 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 나도 미리 공부했더라면!! 그치만 지금이라도 하고 있으니 다행이다. 어차피 공부 했더라도 무서워서 투자는 못 했을 것이다..ㅋㅋㅋ 지금은 할 수 있다!
2. 절약 가능한 곳에서 돈을 아끼고, 그 돈으로 자신이 원하는 것을 하는데 더 알차게 쓰길 바란다
=> 오빠랑 여행가서는 경험 하는 것에 돈 아끼지 말자. 즐거운 추억 쌓자! 그러려고 간 거니까! 먹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 다 하자!!
3. 시대의 흐름에 따라 얼마든지 1등은 바뀔 수 있다. (…) 맘 편하게 장기투자를 하려면 자동으로 우량주들에 투자하는 S&P500이 적합하다.
=> 영원한 1등 기업은 없다! 따라서 ETF 투자를 해야 한다. 올해부터 시작했는데 확실히 맘이 편하다!ㅋㅋ
4. 연초 1회 또는 매월 초에 꾸준히 적립식 투자한 애슐리와 매튜의 수익률도 충분히 좋다 (…) 아예 투자를 하지 않은 래리보다 3배나 많은 돈을 벌 수 있었다.
=> 투자를 아예 안 하는 것보다는 하는 게 훨씬 낫구나. 옳은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어!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목표를 종이에 적어 집 곳곳에 붙이고, 계속 떠올리고 실행하자.
내가 아낄 수 있는 물건과 서비스의 가격 : 배달, 외식비… → 외식은 금요일 저녁, 주말 2번으로…! 주 3회로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