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2025년 독서후기 #29_기브앤테이크/ 애덤그랜트 [에이스2반 잇츠나우]

  • 25.07.13
Give and Take(기브앤테이크)

 

■ 책 제목(책 제목+저자) 기브앤테이크 / 애덤 그랜트

■ 읽은 날짜 : 7/13

■ 생각정리

오랜만에 재독한 기브앤 테이크는 지금 에이스반에서 읽을 때의 느낌은 또 지난번과 다른 것 같습니다.

지난학기 월부학교 운영진으로서의 나를 되돌아보며 읽었을 때보다 조금 더 기버의 무게감을 가질 수 있었고,

나를 믿고 기회를 주신 기버의 장에서 진정한 기버로 성장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습니다.

 

대가없이 나눔을 한다는 것, 

기버로서 성장을 한다는 것,

나아가 기버를 양성한다는 관점에서 스스로를 돌아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 보고 깨달은 것

1장 투자회수 : 주는 사람이 성공한다.

p21. 기버는 자신이 들이는 노력이나 비용보다 타인의 이익이 더 클 때 남을 돕는다. 심지어 노력이나 비용을 아까워하지 않고 아무런 대가도 바라지 않은 채 남을 돕는다.

p22. 공평함을 원칙으로 삼는 매처는 남을 도울 때 상부상조 원리를 내세워 자기 이익을 보호한다. 당신이 받은 만큼 되돌려준다는 원리를 믿고 인간관게란 호의를 주고받는 관계라고 생각한다면 당신은 매처다.

→  과거의 나는 매처에 가까웠다. 주는게 있으면 꼭 받아야했고, 받지 못한다면 주기도 싫어했다. 굉장히 이해타산적이었고 손해보는 것은 바보이기때문이라고 생각했다. 하지만 월부에서 선배님들로부터 대가없는 무한 나눔을 받고, 그것을 또 나누고, 감사인사까지 이어졌을 때  꼭 무언가를 되돌려받지 않아도 행복할 수 있구나를 깨달았다.

감사인사를 받지 않았을 때도 마찬가지였다. ‘그래, 내가 다 알려줬고 그 분들이 알아들으셨으면 됐지~’

물론 처음에는 속상했던 적도 있지만 바라는 것 없이 내가 행복할 정도로만 나누었을 때는 이해타산적으로 계산하지 않았던 것 같다. 

 

2장 공작과 판다

p. 기버와 테이커 모두 거대한 인맥을 쌓을 수 있지만, 기버가 훨씬 더 지속적인 가치를 창출한다. 

이타적으로 행동할 수 있도록 관계에서는 더 많은 이익을 얻습니다. 다른 사람을 도와주면 금세 평판이 좋아지고 가능성의 세계가 더 넓어집니다. 

p65. 인간의 진정한 가치는 그가 자신에게 아무런 도움도 되지 않을 사람을 어떻게 대하는가에서 드러난다.

p85. 당신이 누군가를 도와줄 때마다 준만큼 받는다는 원칙을 고집하면 인맥은 훨씬 더 좁아질 수밖에  없다. 매처는 자신을 도와줄만한 사람만 도와준다. 테이커와 매처는 ‘어떤 사람과 주고 받는 것이 가장 이익이 되는가’라는 전제를 엄격히 지키려한다.

p102. 나눔은 뚜렷하고 한결같을 때 더 좋은 모범이 되어 조직 구성원의 행동양식을 바꾼다. 기버가 한명만 존재해도 나눔을 규범으로 확립하기에 충분하다.

→ 지금 내가 있는 이 환경에는 기버분들이 많아서 대가 없이 나눈다는 것이 무엇인지, 어떤 마음으로 나누는지에 대해서 눈앞에서 배울 수 있다. 그저 서로가 잘 되길 바라는 마음, 잘 성장하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하나하나 다 도와주시는 마음이 그저 감사할 따름이다. 

 

3장 공유하는 성공

p143. 기버인 그는 자신의 공로를 인정받는 것보다 사람들을 즐겁게 해준다는 공동의 목적을 달성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었다. 누가 더 많이 기여했는가를 따지는게 아니라 대본의 전체적인 질을 높일 생각에만 몰두한 것이다.

기버는 실패의 책임은 자신이 지고, 성공의 공로는 상대에게 돌렸다.

 

4장 만들어진 재능

p169 교사가 특정 학생에게 잠재력이 있다고 ‘믿으면’ , 교사의 신뢰는 자기 충족적 예언을 만들어낸다. 

p171. 직원들의 잠재력을 믿고 진정으로 관심을 기울이면 …신뢰가 그들에게 동기를 부여하고 더 노력하게 하며 잠재력을 발휘하도록 돕는다고 믿고 지원하면…강력한 영향력을 끼칠 수 있음을 깨달아야한다고 말한다. 

p193. 기버가 테이커보다 몰입 상승에 덜 취약한 이유는 그들이 피드백에 어떻게 반응하는가로 설명할 수 있다. 기버는 비판을 받아들이고 충고를 따랐다. 

p201. 테이커는 자기 지식을 내세우는데 집중하지만 기버는 자신의 신념과 충돌할 때조차 다른 사람의 전문적인 지식을 적극 받아들인다. 

→ 첫 문장을 보면서 ‘실력은 내가 키워줄게, 의심하지 말고 하고싶은거 무엇이든 해봐’ 라고 말씀해주신 보이멘토님 말씀이 떠올랐다. 나도 모르는 나의 잠재력을 믿고 에이스라는 기회를 주셨다. 대가없이 애정을 듬뿍 담아주시는 멘토님께 감사하는 마음으로 나도 3개월을 즐기며 몰입해보기로 했다. 

 

 

5장 겸손한 승리

p218. 기버가 본능적으로 택하는 힘을 뺸 의사소통 방식이 명망을 얻는데 놀라울 정도로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밝혀졌다. 기버는 타인의 관점과 이익에 높은 가치를 두기 때문에 대답하기보다 질문하고 대담하기보다 신중하게 말하며 힘을 과시하기보다 약점을 시인한다.  힘을 뺀 의사소통: 나는 권위를 세우려는 대신 스스로 취약함을 드러내고 상대를 높여주었다. 

기버는 훨씬 더 편안하게 자기 약점을 드러낸다. 그들은 타인을 돕는데 관심이 있을 뿐, 그들을 힘으로 누르려 하지 않는다. 

p226. 기버는 상대를 이해하려는 자세로 질문을 던져 상대가 스스로 배우는 즐거움을 느끼게 해준다. 또한 상대에게 말할 기회를 줌으로써 상대에 관해 뭔가를 알아내고, 상대가 가치있게 여기는 무언가를 어떻게 팔 것인지 파악한다. 

p249. 기버는 자신의 취약성을 드러내는데 주저함이 업다. 이들이 타인에게 조언을 구할 때는 진심으로 무언가를 배우고 싶다는 의미이다. 

→ 요즘 배우고 싶은 반원분들의 장점이 많아서 하나씩 배우고 있다. 그만큼 내가 부족한 점이 많아서 배우는 재미가 있는데, 8명의 장점을 하나씩만 흡수해도 8개의 장점을 가질 수 있다는 점에서 나는 내가 나눠드릴 수 있는 부분은 적극적으로 도와드리기로 했다.

 

6장 이기적 이타주의자

p258. 어떤 기버는 연료를 소진하는지, 기버가 테이커에게 이용당하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그리고 개인과 조직이 기버를 보호하고 그들의 성공을 널리 퍼트리는 방법은 무엇인지 검토할 것이다.

p259. 성공을 거둔 기버는 단순히 동료보다 더 이타적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는데도 적극적이었다. 

→ 나의 성장을 소홀히 하지 않아야하는 이유, 기버로 성장하는데 있어 필수적인 자세. 나의 목표를 낮추지 말고 도달하려고 애쓰자. 

p261. 성공한 기버는 받는 것보다 더 많이 주되 자신의 이익도 잊지 않으며 언제, 어디서, 어떻게, 누구에게 베풀지 선택한다. 기버는 자신의 건강을 돌보면서 타인을 배려해야 연료를 완전히 소진하는 일 없이 더 크게 번영할 수 있다. 

p275. 사람들은 자신이 하는 일이 어떤 변화를 일으키는지 알면 더 많이 기여할 힘을 얻는다. 기버는 영향력을 체감할 경우 에너지 소진이 줄어들고 다른 사람도 이타적으로 변하도록 동기를 부여한다. 

p290. 인간의 스트레스 반응에서 가장 놀라운 측면은 관계를 맺고자 하는 성향이다. 인간은 어떤 집단에 들어가 힘을 합쳐 위험한 시기를 넘기려고 한다.

 

7장 호구탈피

349. 자신이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사람에게 투자를 집중했고 그들도 자신과 마찬가지로 베풀도록 독려했다. 

 

8장 호혜의 고리

p379. 소속감과 고유성을 동시에 느기끼도록 최적 차별성을 제공하는 집단에 속한 사람이 더 행복해한다는 연구결과도 있다. 우리는 그런 집단에 속해있을 때 큰 자부심과 결속력을 느끼고 스스로 가치있는 존재로 여긴다.  

9장 차원이 다른 성공

 

■ 적용할 점

  • 모르는 것을 솔직하게 드러내고 배우기
  • 내가 힘들 때 주변을 한번 더 둘러보고 내가 도울 부분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돕기
  • 나를 믿어주는 멘토님을 믿고 실력을 쌓기

 

■ 발제문 제안

p259. 성공을 거둔 기버는 단순히 동료보다 더 이타적이기만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는데도 적극적이었다

 

저자는 성공을 거둔 기버는 자신의 이익을 도모하는데도 적극적이이라고 하는데요, 이번달 나의 성과적인 목표는 무엇이며 어떤 적극적인 노력을 하고 있는지 함꼐 나누어봅시다. 

 

 

 

 

▼5월 너나위 추천도서 바로 보러가기

 


댓글


바스크치즈
25. 07. 14. 17:30

8개의 장점도 쏙쏙 흡수하여 더 좋은 사람이 되고자 하는 나우, 에이스반에서도 잘 적응하길 응원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