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모찌롱입니다.
날씨만큼이나 뜨거웠던 지투25기 10조의 튜터링데이 후기입니다.
이번 주 일요일 우리조 튜터링데이가 진행되었다.
언제나 그랬듯 모두가 각자의 자리에서 적극적인 자세로 참여해주는 조원들에게 감사한 하루였다.
무엇보다 본인의 소중한 시간을 하루 온 종일 제자들을 위해 내어주신 나알이 튜터님에게도 정말 감사하다.
시점과 이유는 모두 달랐으나 지금까지 만나온 튜터님들 덕분에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발전해나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
| 사전임장보고서 발표 : 내가 안 하고 있는 것을 찾아서
이번 사임 발표는 조원분들의 발표를 들으며 테크니컬한 부분도 좋았지만, 무엇보다 필요한데 내가 임장보고서에 담지 않고 있었던 부분이 무엇인지 체크할 수 있어 의미가 큰 시간이었다.
또개님의 사전임장보고서는 질문으로 가득한 보고서라는 점에서 나의 임장보고서를 다시 돌아보게 하는 보고서였다. 특히 투자자처럼 또는 부동산투자를 공부하는 학생처럼 접근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해당 지역에 거주하는 사람들 입장에서 던지는 질문들이 좋았다. 어느 분야든 실력은 호기심이 근원이라는 사실을 잊지 말아야 한다.
쩐님의 사전임장보고서 발표를 들으며 그동안 놓치고 있었던 부분이 꽤나 많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특히 청약경쟁률은 지역과 지역의 시장분위기를 확인할 수 있는 좋은 지표임에도 불구하고 잘 모르겠다는 이유로 크게 신경쓰지 않았던 것이 사실이다. 오랫동안 살았던 지역이야 아무래도 노출되는 정보가 많으니 필수적인 것은 아닐 수 있겠지만, 지방과 같이 내가 잘 모르는 지역, 또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 지역에서는 이를 통해서 사람들의 심리를 파악하는 것은 매우 의미가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튜터님 말씀대로 역시 부동산투자는 인문학에 가깝다.
주토님의 사전임장보고서는 튜터님 말씀대로 정말 잘 정리되어 있어 임장보고서 전체를 BM해도 될 정도로 배울 점이 많았다.
특히 인상깊었던 점은 가설검증 부분이었다. 가설검증이라고 하면 대부분 책상 앞에 앉아서 특정한 문제(가설)를 생각해보고 그 문제에 대한 답을 찾아내는 과정이라고 생각한다. 나 역시 그랫고 그래서 가설을 설정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았다. 하지만 주토님의 설명을 들으며 궁금증은 이미 임장을 하는 과정에서 나왔었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었다. 심지어 주토님은 내가 던진 임장 때 질문, 튜터님이 던져주신 질문을 그대로 가설검증에 적용하여 의미 있는 결론을 도출하신 것을 볼 수 있었다. 어렵게 생각한 것이었지 어려운 것이 아니었던 것이다.
공급을 원씽으로 잡은 루바님의 보고서는 생각할 거리를 많이 던져준 의미 있는 보고서였다. 특히 미분양의 경우 지역 전체적으로 어느정도가 발생했는지 정도만 보는 것이 일반적인데, 미분양 단지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어떤 단지인지(브랜드, 세대수 등), 얼마에 분양이 되었는지 등 디테일한 검토가 함께 이루어져야 유의미한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울 수 있었다.
임장보고서라는 것도 어찌 되었든 보고서이기 때문에 나열된 정보와 수많은 생각들을 정리하고 결론을 내는 것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다. 입지분석 결과를 한 페이지에 정리하고 시세를 지도형태로 정리하고 매물임장 결과를 정리해서 투자 우선순위 물건을 남기고 지역별 원페이지 정리를 통해 지역의 시장상황을 정리하는 것 등 여러가지 정리의 과정이 반드시 필요한 이유라고 생각한다.
내 임보에 대한 튜터님의 소중한 코멘트를 듣고 '투자우선순위'에 대한 정리를 좀 더 '범주화' 시켜서 할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결국 투자자의 실력은 '가치'를 얼마나 명확하게 아느냐에 달려 있다. 1등부터 n등까지 순위를 나열할 필요는 없겠으나 비슷한 '가치'를 가지는 단지를 특정한 범주, 예를 들면 상/중/하로 묶는 것은 향후에 '가격'이 변동되어 뒤섞이는 상태가 되었을 때에도 쉽게 판단이 가능할 것라는 조언을 해주셨고, 이 부분은 '투자할 물건 리스트만 있으면 되는거 아니야?'라는 나의 기존의 안일한 생각을 고칠 수 있게 해주는 조언이 되었다.
| 튜터님과의 개인코칭 : 투자 방향성 설정
고민에 대한 답을 찾아내기 위해서 스스로 생각해보고 해결방안을 도출해내는 것은 독립적인 투자자로 성장하기 위해서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그것이 주변 사람을 철저하게 배제하고 나의 머릿속에서만 생각해서 답을 찾아내라는 뜻은 아닐 것이다.
독립적으로 의사결정을 내리기 위해서는 주변에 있는 사람들을 활용하는 것이 필요하고 그렇게 하는 것이 현명한 길이다.
꼭 주변인의 의견대로 하지는 않더라도 내가 생각하지 못한 의견을 들어봄으로써 사고가 풍부해지고 그 과정에서 판단이 정교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시간이 한정되어 있어 오랫동안 얘기를 나눌 수 없었던 점이 조금은 아쉬웠으나 3호기를 마무리한 시점에서 이후 투자 생활을 어떤 방향성을 잡고 해나가야 나의 포트폴리오에 도움이 되고 효과적인 것인지를 명확하게 판단할 수 있었다.
나보다 뛰어난 사람의 의견을 들어볼 수 있다는 것은 소중한 기회임이 분명하다. 그 기회가 소중하다는 것을 인지하고 적극적으로 받아들여 내 것으로 만드는 것은 스스로의 몫이다.
<이 글은 꼭 보세요! 월부 BEST 글>
현금 2-3억 있다면 여기로 가세요.
제 2의 마포가 될 겁니다. (+인기 아파트 가격 정리본 제공⭐️)
▼아파트 리스트 바로 공개▼
https://link.weolbu.com/4hb0H5k
------------------------
월급쟁이부자들은 월급쟁이들의 내집마련과 행복한 노후를 돕습니다.
원하는 목표 꼭 이룰 수 있도록 월부가 함께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