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70]번 글에서 아래 순서로
서울 시세흐름을 파악하고
저평가 구간을 찾는다고 말했다.
이번 글에서는 상기 사항을 적용해서
어떻게 서울 상황을 파악했고
특이점이 무엇인지 알아보고자 한다.
전수조사 :이번에 강동구, 영등포구(+신길), 구로 전수조사를 했따. 2급지(고덕은 2군급)부터 5급지까지 선호도가 펼쳐져 있기 때문에 3개구를 시세 조사하면 서울 전체를 가늠해볼 수 있다. 이른바, 여기까지 움직였다. 여기까진 움직이지 않았구나 여긴 아예 흐름이 오지 않았네를 알 수있다. 여기서 움직인다라는 것을 어떻게 정의할 것이냐가 중요한데, 대부분은 매매가가 되겠지만 시장 상황에 따라 매매가, 전세가 둘다 될 수 있고 혹은 호가의 특징(호가가 너무 높다 등) 매물 갯수를 통해서도 가늠해볼 수 있다.
24년에 1분기에 바닥을 다지고 2분기에 본격적으로 가격의 회복이 이루어졌다. 현재는 선호받는 단지들만 올랐다. 지역내에서도 상대적으로 비선호 단지들은 가격이 거의 움직이지 않았다. 매매는 많이 오르고 가속화되었다. 상급지로 갈수록 오른 단지들의 비율이 높아진다.
상대적으로 선호도가 있는 단지들이지만 아직 오르지 않은 단지들이 선호도가 많이. 떨어지지 않을 수 있다. 전세가를 유심히 보고 사람들의 선호를 파악해야하는 시점이다. 먼저 오른 모든 아파트가 무조건 좋은 아파트가 아닌것을 유념하라.
동쪽과 비슷한 건. 선호단지들의 경우 전고점에 많이 근접한 것을 알 수. 있다. 선호단지들은 이전장의 전고점에 근접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찾을 수 있다.
특이점 2개 검증
특이점 2. 입지가 떨어질 수록 매매가보다 전세가가 더. 올라오는 모습을 볼. 수 있따.
쓰다보니 너무 글이 길어져서
황급한 마무리를 하려고 한다.
이렇게 시장 전수조사를 하다보면
특이점 1,2개를 찾을 수 있으며
이런 특이점들은 사실
기본적으로 시장이 돌아가는 원리원칙, 혹은 법칙 등이
내제화 되어있을 때 보이는 것들이다.
따라서 나는 왜 이런것들이 보이지 않는가!에 대해
슬퍼하기보다는 일단 원리원칙, 법칙 등을
잘 익히면 언젠가 자연스럽게 이런것들이 보이게 된다.
3탄에서는 단지물건을 보는 유효한 팁과 함께
2탄에서 쓰지 못한 내용 등을 조금 정리하도록 하겠다.
✔️ 깨달은것
서울을 전체적으로 전수조사를 하다보면, 여기까진 흐름이 왔다 - 오지 않았다의 특이점을 발견하고, 그. 특이점 안에서 몇군 대장까지 가격을 회복했는지, 몇군이하론 아직 기회가 있는지 또는 중-하 선호도 단지를 통해선 현재 가격수준이 어떤지 전세가가 오르면서 앞으로 어떤 기회를 줄수 있을지, 등 전반적인 큰 관점의 인사이트를 찾는듯하다.
이런 과정이 있어야 지금 시장안에서 어디를 타겟해서 보는게 가격적으로 유의미하고, 이런 단지들은 지금투자하기보단 좀더 상황을 기다려보자. 이렇게 판단할 수 있는거구나 싶다. 물론 앞마당이 많아지고 그게 전체적으로 연결이 되었을때 좀더 유의미하겠다.
시세조사를 할때 가격쓰고, 그냥 지금 올랐네 내렸네 여긴 아직 잠잠하네 정도로 현재 투자가능 지역만 봤다면 지역에 대해 연결하고 이를 통해 전체적인 흐름을 이해하려는 노력도 필요할것 같다. 그래야 서울-수도권 한판에 대한 이해가 되지 않을까!
투자 프로세스에 대한 글이 있었고 이 글도 과거에 읽어본 기억은 나는데..역시 적용을 해야 내것이 된다 ㅎㅎㅎ 당시엔 더 이해도 못했던듯하다. 아직도 100%이해라 할 순 없지만 이렇게 해봐야겠다 싶긴하다
✔️ 적용할것
챌린지에 참여하는 멤버에게 응원 댓글을 남겨주세요. 혼자가면 빨리 가지만 함께 가면 멀리 갈 수 있어요.🚶♀️🚶♂️
댓글
방나님 글 보며 보기님 글 다시 복습 합니다ㅎㅎㅎ 저도 앞마당 내 흐름을 파악하자! 로 적용할 점 적었는데...휴.. 막상 하려니 땀이 납니다💦ㅋㅋㅋㅋ방나님 적용까지 힘내보아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