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9월 돈버는 독서모임 - 부의 전략수업
독서멘토, 독서리더

▼추천도서후기 쓰는 양식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안티프래질, 나심 니콜라스 탈레브
저자 및 출판사 : 와이즈베리
읽은 날짜 : 2025년 7월 19일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취약성 #경제위기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나심 니콜라스 탈렙의 시리즈 인체르토 (incerto)의 책 중 하나. 블랙 스완 (검은 백조) 이후에 발간된 책. 검은 백조 현상은 드물게 발생하지만 엄청난 효과를 일으키는 사건들을 의미한다. 검은 백조 사건에 의해서 엄청난 부의 이전이 발생하는데, 이러한 상황 속에서 살아남는 혹은 오히려 더 큰 부를 만들어내는 사람/시스템에 대한 내용을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다. 많은 사람이 경제적 자유를 이루고 싶어한다.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것은 곧 경제적으로 안티프래질하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안티프래질에 대해 이해함으로써 수용해야 하는 리스크와 절대로 수용하면 안되는 리스크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2. 내용 및 줄거리
(1) 안티프래질: 프래질의 반대 개념을 정의하기 위해 저자가 만들어낸 단어. 프래질은 번역하면 취약하다는 뜻이다. 유리컵 같이 깨지기 쉬운 물건을 취급할 때 ‘프래질 (fragile)’이라는 표식을 붙인다. 유리컵은 충격을 받으면 금방 부서지고 만다. 이렇게 외부의 갑작스런 충격에 취약한 것들을 프래질이라고 한다. 안티프래질은 반대의 성격을 갖는다. 충격을 받으면 약해지고 부서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점점 더 강해지는 것을 의미한다. 살아있는 생명체들이 안티프래질하다. 위기 속에서 살아남을수록 더욱 강해지는 특성을 보이기 때문이다. 운동을 하면 근육에 상처가 난다. 그리고 이 상처가 아물면서 근육이 더욱 강해진다. 이렇게 충격을 통해 점점 더 강해지는 시스템이 안티프래질한 시스템이다. 경제 위기가 닥쳤을 때 이를 이겨내지 못하는 모든 것은 프래질하다고 할 수 있다. 경제 위기가 닥쳐왔을 때 내가 쌓아온 부가 순식간에 쓸려나간다면? 나는 경제적으로 프래질한 상태다. 반대로 경제 위기가 왔을 때 더욱 부가 증가하는 시스템을 갖고 있다면? 경제적으로 안티프래질한 상태다.
(2) 책임을 지는 사람: 투자 조언대로 책임지고 행동하며, 자신의 조언대로 행동했을 때 손해가 발생하면 같이 손해를 본다. 대리인 문제와 반대되는 사람. 주식 거래인들은 고객들에게 투자 추천은 해주지만, 그 추천에 따라 투자해서 손해가 발생했어도 손해를 같이 보지는 않는다. 오히려 고객의 손해에서도 수수료를 받아간다. 고대 함무라비 법전에 있는 법률을 보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있다.
이렇게 높은 책임감을 요구하는 사회에서는 큰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자신이 하는 일에 최선을 다 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결과에 책임을 지지 않는 대리인들이 넘쳐나는 사회가 되면서 무책임한 조언을 남발하게 되었고, 이로 인해 세계 경제가 취약해지게 되었다. 책임을 지지 않는 사람들을 조심해야 한다. 우리는 책임을 지는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남에게 책임을 전가해서도 안되고, 자신의 행동에서 발생한해
(3) 비아 네가티바: 부정적인 것을 제거해서 시스템이 개선된다. 긍정적인 것을 추가한다고 시스템이 개선되지는 않는다. 부동산 가격이 치솟을 때 규제를 더한다고 해서 의도한대로 부동산 가격이 잡히지 않는다. 반대로 부동산 가격 상승 요인을 제거하면 오히려 부동산 가격을 조정하는 효과가 발생한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안티프래질한 시스템에 대해서 생각해볼 수 있게 됨. 아래 언급하는 시스템의 공통점. 자신들이 가르치는 대로 행동하는 사람들. 혹 가르치는 내용대로 해서 손해를 본다면, 같이 손해를 보는 사람들. 자신의 이익이 곧 함께 하는 사람들의 이익. 자신의 손해 또한 함께 하는 사람들의 손해. 그래서 높은 책임감을 바탕으로 지혜와 경험을 공유하고 있음.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책에서 배운 내용들은 블로그에 정리해봤습니다. 책이 두꺼웠지만 너무 재미있게 읽었음!
https://good-phd.tistory.com/137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하워드 막스, 투자에 대한 생각
댓글
FastTrack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