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권유디, 너나위, 코크드림, 자음과모음

실준3주차 강의가 열리고 바로 들었더니, 강의를 들었던 게 머나먼 옛날 같은 기분이 듭니다ㅎㅎ
강의때 배운 것을 위해 다시 기억과 교안을 더듬어 후기를 적어봅니다.
나에게 특히 인상깊었던 점
작년 이맘때쯤 들었던 제 첫 실준반 수업을 다시 복습하며 제가 제대로 알고 있는가를 체크하는 시간이었습니다. 특히 코크드림님 강의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것은 맨 마지막에 비교평가를 하면서 빠질 수 있는 오류에 대한 체크였습니다. 비교평가시 어려우면 전고점을 기준으로 살펴보면 거의 90%는 맞다고 하셨는데, 제외된 10%가 어떻게 발생할 수 있는지, 평촌의 사례를 설명해주셨습니다.
좋은 단지여도 전고점 당시 거래가 되지 않았다면 전고점만으로 비교하는 데서 오류가 날 수 있다는 것을 은하수청구, 관악타운, 한마음을 사례로 이해하기 쉽게 설명해주셨어요. 그러기에 전고점 그래프만을 믿는게 아니라, 우리가 직접 밟아보는 임장이 의미있고, 가서 본 단지의 가치를 손품과 같이 적용했을때 좀더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을 거란 확신이 들었습니다.
꼭 적용해보고 싶은 점
단임 후 가격분석시 전고점에서의 거래량과 아웃라이어(오류값) 제거하여 상관관계 살펴볼 것
- 제 발로 밟아보고 눈으로 본 것의 가치를 더욱 꼼꼼히 기록하고 정리해야함을 느꼈습니다. 무엇보다 단지의 가치를 먼저 파악한 후 시세 그래프와 함께 분석할 때- 단지 숫자가 찍힌 데에만 집중하지 않고 당시의 거래량과 아웃라이어 값이 있는지도 파악하여 해당 단지에 대한 가격과 가치를 좀 더 정확하게 파악하도록 하고자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