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싱글 프리랜서 투자자 퓨미입니다.
우중충 비가 올거라고 예상했던 날씨가, 애석하게 펄펄 끓던 날이어도 행복했던 튜터링데이 후기를 바로 남겨 봅니다:)
사전 임장 보고서 피드백
-시세그루핑을 하는 이유
존자님이 시세 그루핑에서 타겟단지 가격대 구간에서 되게 면밀하게 가격을 분석하는 내용을 담아 두셨더라구요! 시세 그루핑에서 단지 가격대 파악 정도만 하는게 아니라, 이 단지들 가격중 어느 단지가 괜찮고 뭐가 저평가인지 적는 걸 ‘결론 파트 비교평가에서 하는 것.’ 이라고 틀을 가뒀던거 같아요.
*임보에서 가장 중요한거 시세다. 어느 파트에서 해야 하는게 아니라 의식적으로 계속 판단하고 레이어를 쌓아가자.
-폭넓은 방향의 지역이해
조장님은 지역이해 부분에서 모든 입지요소를 다뤄주실 만큼 디테일하게 담아주셔서 몰랐던 내용까지 임장지에 대해서 폭넓게 알게 됐습니다. 역시 앓는 소리 하시면서 너무 잘하시는 우리 조장님..
*기사검색을 통한 지역 이해를 높이기. (이해가 깊어지면 선호요소가 명확해진다.)
-틀이 잡혔다면 이젠 부족한 부분에 집중하는 임보
처음 해봐서 어버버 하면서 발표를 했는데요. 이제 틀이 잡혀가는 것 같으니, 집중적으로 강화할 부분에 힘을 실은 임보를 써보면 좋겠다는 피드백을 주셨습니다. 10개 이상 임보를 써보면서 지역개요,입지 부분에 틀에 정해졌으니, 좀 더 집중적으로 깊게 파고드는 부분이 있으면 좋겠다고 해주셨습니다.
튜터님은 시세만 50장을 써본다거나. 단지분석을 다양하게 정해진 틀이 없이 해보시는 돌파를 말씀 해주셨는데요!
*8월에 임장할 곳의 사전임보에서 입지에 힘을 빼고 시세 파트 50장을 목표로 해보기
출제의도에 걸려 오답 연발 퀴즈..
비교 임장지 임장을 가기 전 튜터님이 단지 세계를 말하고 본 임장지 단지와의 비교해 어떤 걸 투자 할 것인지 질문 할 테니까 유심히 봤으면 좋겠다고 이야기 해 주셨는데요 ㅎㅎ
비교 임장지가 본 임 장지보다 선호도가 확실히 낮은 구여서, 굉장히 흥미로운 퀴즈 였어요.
(3가지 퀴즈 중에 정답률은 33 %였고...)
아무리 1등 생활권의 선호받는 구축이라도 조금 빠지는 생활권의 연식을 뛰어넘을 수 없다는 것, 아무리 연식이 좋고 상권이 빵빵해도 중심과 먼 곳에 초신축이 중심과 가까운 중간 선호 생활권의 대장급 단지를 앞서긴 어렵다는 인싸이트를 알려주셨어요.
강의 에서 사진으로 설명 듣던 걸 직접 눈으로 밟아 보면 임장하면서 배우니 더 현실감 있고 재밌게 다가왔습니다!!:) 오늘 튜터링데이의 킥은 이 퀴즈였습니다 ㅎㅎ
*지방에선 확실히 연식에 가치는 크다. 그러나 중심부 접근성을 간과 하면 안 된다.
어디까지 목표를 잡아야 할까요?
튜터님과 1:1시간에 마인드 질문을 했습니다. 저는 오래 투자하는 사람이 되고 싶은데, 그를 위한 환경인 월부에서 투자 공부를 하고있는 사람이라고 정체성을 잡고 열심히 투자 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직장인 투자자로서의 성장을 이끄는 월부의 강의가 월학이라서 학교가 너무 가고 싶은데요. “월학까지 해봐야지.”가 저의 천장인게 부족하다 생각되는 고민을 튜터님한테 털어놨어요. 글을 적으면서 생각하니 이렇게만 천장을 두면 월학만 해보고 그만하게 될까 두려운 마음도 있던거 같아요.(쉽게 갈 수 있는 곳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월학도 어려운데 누군가를 돈 벌게 해주는 튜터라는 목표를 언감생심이면서도 ”나는 그걸 바라지도 않고, 못한다.“라는 마음이 좀 저를 닫아 두는 것 같았는데요.
우리 행쀼튜터님도 튜터까지 할거야!!가 아니라 꾸준히 성장하시다 보니, 이때 이 연차인 분이 이런게 어렵겠는데? 이렇게 도와주면 될 것 같은데? 생각이 들어 지금까지 튜터링을 이어오고 있다고 하셨어요.
“퓨미님 지금 실전 하면서 행동하는 모습을 쌓아가면, 저와 같은 생각이 들 때 퓨미님은 그들을 도와주고 싶어 행동할 사람 같아요.” 라고 응원 해주셨어요.
목표의 부재,천장이 낮은 것 같다는 물음에 저를 돌아보게 해주시는 말씀 이었습니다. 결국 저는 함께가면 멀리 간다는 걸 알고 동료가 좋아 월부에서 투자 공부를 하고 있고, 제가 어려웠던 부분에서 제가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기꺼이.라고 움직일 수 있는 사람이라는 정체성을 꺼내주셨어요.
(그래 "내가 충분히 도움을 줄 수 있다면, 기꺼이."까지 해보자.)
닫혀있는 마음에서 열려있는 마음을 잡고, 이번 지투 실전을 원 없이 보내보라는 우리 행쀼튜터님의 응원에 내가 직장인 투자자로서 어떤 길을 가야할지 또렷해졌습니다. 튜터님 오늘의 대화가 저에게 정말 깊게 남을 수 있도록 잘 간직하겠습니다. 끝까지 쳐지지 않게, 우리조 원팀으로 나아갈 수 있게, 조장님을 많이 도우면서 완수 하겠습니다! 우리 행쀼튜터님 정말 감사합니다💛🤍
댓글
우리 조의 건강과 에너지지킴이 우리 퓨미님💛 분명, 머지않아 더 높은 곳을 향해 날아가고 있을 거라 생각해요. 퓨미님 과정중에 힘든 순간들이 때때로 찾아오겠지만, 그럼에도 한발씩 나아가며 나중에 스토리로 쌓을 퓨미님을 진심으로 응원할게요 :) 소중한 후기 감사해요 😊
우리 퓨미님!!! 월학이 꿈이고 목표가 될수 있죠! 그치만 우리 퓨미님 더 큰 꿈을 꾸고 계시기에 월학 가셔서도 월학에서만 그치지 않으실꺼라 믿어요! 언제나 응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