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순호입니다.
이번 4주차 강의는 재이리 튜터님께서 진행해주셨습니다.
매수-전세-보유-매도 까지 부동산에서 발생할 수 있는 모든 계약과정에 대해 설명해주셨습니다.
투자를 하다보면 투자의 대부분의 시간과 에너지를 투자할 물건을 찾는데 쏟아 냅니다.
그렇게 어렵게 매도자와 협상을 하고 매수를 하려고 마음을 먹었는데, 그 이후부터는 어떻게 해야하지 ? 그냥 계약금 보내면 되는건가? 하면서 전혀 경험해보지 못했던 순간을 맞닿게 되는데요, 저 또한 1호기 투자를 할 때 계약 프로세스를 전혀 해 본 적이 없었기 때문에 주위 동료들, 그러고 컬럼에 올라온 글에서 많이 도움을 받았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부동산 사장님이 알려주신 대로 밖에 하지 못하였던 것 같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이러한 강의를 그때 미리미리 알아뒀다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는 가계약을 시작으로 튜터님의 경험담과 꿀팁이 대방출 되었는데요, 가계약은 계약과 같은 효력을 발휘하기 때문에 신중하게 매도인과 협의를 해야하고 애매한 부분이 정리가 된 상태에서 맺어야합니다. 이런 부분을 등한시 여기다 나중에 가계약금을 입금하고 난 후 또는 본계약 때 수정하고자 한다면 이러한 사항이 받아들여지지 가능성이 높은 듯 합니다. 이러한 문구 하나하나가 돈과 연관되어 있기때문에 내가 꼼꼼하게 보지 못하고 챙기지 못한 것은 나의 손실로 이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제대로 알아두고 실제 계약 시 활용하는게 매우 중요한데, 튜터님께서 이러한 부분을 놓치지 않게 하기 위하여 강의에서 하나씩 하나씩 모든 부분을 설명해 주셨고, 강의만 보고도 알 수 있게 교제에 기입해주셨습니다. 무엇보다 튜터님의 진심이 느껴졌던 것은 체크리스트를 별첨으로 제공해주셨습니다.
계약서를 쓸 때마다 내가 놓친 것은 없는지 걱정하지 않아도 되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제공해주신 자료를 순서대로만 준비하면 큰 문제는 발생하지 않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강의를 들으면서 이정도는 그냥 넘어가도 되지 않을까 하는 부분도 있었는데, 이러한 부분까지도 신경을 써야 나의 소중한 돈이 불필요하게 지불되지 않을 수 있겠다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대방과 협상해야하는 부분, 조금 더 알아보고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부분들을 놓치지 않고 CEO의 마인드로 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저에게 도움이 되었던 부분은 저의 세입자분께서도 전세보증보험을 HUG를 통해 가입하셨는데요, 채권을 양도한다는 등기를 받기는 했는데, 내가 은행에 돌려줘야하는건지, 세입자에게 돌려줘야하는건지 긴가민가 하고 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어디로 돌려줘야하는지 정확히 알 수 있게 되어 걱정을 한시름 놨습니다.
이제 곧 저도 매도 준비를 해야하기때문에 튜터님 께서 알려주신 방법대로 매도 프로세스를 잘 따라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만 아쉬웠던 부분은 매도를 할 때, 세입자에게 팔때의 시나리오와 투자자에게 팔 때, 실거주자에게 팔 때, 공실로 팔아야할 지 아니면 세입자를 다시 맞춘상태에서 (또는 재계약) 팔아야할지 등의 시나리오가 있었다면 더 좋았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제가 더 공부하면서 챙겨야할 것 같습니다.
200페이지가 넘는 강의자료를 준비하느라 정말 잠도 못주무셨을 것 같은 재이리 튜터님의 강의 너무 소중하고 감사합니다.
자료 잘 보관했다가 계약 때 다시 꺼내보면서 빠지는 부분 없는지 잘 챙겨서 사고 생기지 않게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튜터님 !
댓글
안녕하세요 순호님 반갑습니다 ^^ 매도를 준비하고 계시는군요 ! 1호기 경험도 있으시고 실제 투자과정에 있으셔서 경험을 복기하며 강의에 완전 몰입하여 들으신 것 같아요💛 공실/낀채로 파는 부분은 공실 매도는 이자 부담을 하는 것이라 사람과 지역에 따라 덜컥 공실로 만들었다가 매도가 안 되면 1년이 넘게.. 이자만 내기도 하는 경우도 있고(ㅠㅠ) 세낀채로 파는 것은 투자자나 기한이 맞는 제한된 실거주자에게만 매도가 가능하여 사실 매도 난이도가 있는 것이라 강의에서 다루기엔 조심스러운 점 양해 부탁드려요🥹 임차인 분께 매도를 할 때 혹은 일반적인 매도의 경우는 다음 강의에서 FAQ 형식으로 추가 검토 해보겠습니다ㅎㅎ 좋은 의견 주신 순호님 최고 감사드려요💛 내강의실에 pdf 자료 잘 받으셨지요? 체크리스트랑 특약은 제가 진짜 애정 담아서 담아드렸어요! 처음엔 “이게 얼마나 도움이 될까?” 싶을 수도 있는데, 막상 당황스러운 상황 딱 마주치면 진짜 큰 힘이 되더라구요ㅎㅎ 우리순호님도 꼭 그런 순간에 “아, 이거 저장해두길 잘했다” 하셨으면 좋겠어요. 지투과정이 분명 쉽지 않지만, 우리순호님 걸음 하나하나가 다 의미 있는 시간일 거예요. 거의 다 왔습니다 ^^ 조금만 더 힘내서 빠이팅해보아요💛 순호님 파이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