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실전준비반 4주차 강의 후기_나는 해내는 사람이다! [실전준비반 70기 16조 락끼]

  • 25.07.31

실전준비반 - 한 달안에 투자할 아파트 찾는 법

실전준비반 4주차 강의는 자음과모음님께서 임장보고서 마지막 단계에서 투자 의사 결정하는 방법에 대하여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본격적으로 임장보고서에 대한 강의를 하시기 전에 투자에 필요한 자세, 마음가짐, 그리고 투자전략 등 투자하기 위해 필요한 것들에 대해 말씀해 주신 것이 투자의 본질을 이해하고 마인드 셋을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향후 투자를 하기 위해 성장하는 과정에서 ‘Why'의 의문 보다는 내가 만나는 벽을 ‘How’를 생각하며 어떻게 극복해 나갈지 생각하는 사람이 되어야겠다고 다짐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 4주차 강의를 통해 인상 깊었던 점은,
  1. 임장보고서에는 아래의 4가지 질문에 대한 답이 들어가 있어야 하며, 말로 설명할 수 있는 정도가 되어야 한다.

    . 내가 투자하는 물건이 있는 지역의 입지는 어떠한가?

    . 내가 투자하는 단지의 입지는 어떠한가?

    . 투자할 수 있는 지역 중 가장 좋은 지역인가?

    . 투자할 수 있는 단지 중 가장 좋은 단지인가?

  2. 투자자로서 단지분석을 한다는 것은 투자 범위를 정하는 것이며, 투자하기 좋은 곳과 좋은 곳을 구별할 줄 알아야 한다.
  3. 투자가치가 있는 아파트 판단 시 위치(중심지와의 거리)가 가장 중요하며, 중심지와 거리가 있어도 선호하는 이유는 신축, 대단지, 학교와 가까운 곳 등이 있다.
  4. 갭만 보면 절대 가치 대비 저평가인지 알 수 없다. 비교하기 위해서는 같은 투자금으로 할 수 있는 다른 단지 또한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5. 투자 후보단지를 투자금+5천만원까지 보는 이유는 가치와 가격은 뒤죽박죽일 수 있고 투자금 또한 더 좋은 단지라고 해서 많이 들어가거나 덜 좋은 단지라고 해서 덜 들어가는 공식이 부동산 시장에는 없기 때문에 그물을 넓게 던지는 행동이 중요하다.
  6. 단지의 가치를 확인하여 투자범위, 선호도를 결정하고, 저평가된 것과 내 투자금에 맞는 것을 동시에 만족하는 물건을 골라서 매물 임장을 진행한다. 투자금에 맞지 않는 지역일 경우 저평가된 물건으로 매물 임장을 한다.
  7. 매물 임장 시 부동산에서 질문할 내용은 단지 정보, 가격 및 거래상황, 상태 및 조건에 관한 것이다.
  8. 방 확장 시 단열공사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곰팡이의 원인이 되기 때문이다.
  9. 매물 임장 후 단지 내 → 동별 → 지역 내 → 앞마당 순으로 가장 좋은 물건을 선정하여 투자 물건을 뽑는다.
  10. 가장 최고의 선택은 ‘원칙’에 맞는 투자를 하는 것이고, 가장 최악의 선택은 투자를 하지 않는 것이다.
  11. 최종적으로 뽑은 단지들은 투자를 하지 못하더라도 트레킹을 하면서 시장을 지켜봐야 하며, 그 과정이 실력이 된다.
  12. 우리가 목표를 달성하는 과정에서 느끼는 ‘벽’을 반드시 넘어가야 하며, 벽은 넘어가면 계단이 된다.

 

  • 나에게 적용할 점은,
  1. 지역의 입지, 단지의 입지를 파악하는 연습을 지속하여 선호도가 있는 지역 및 단지를 결정하는 안목을 기른다.
  2. 매물 임장 시 컴퓨터로 알 수 없는 단지에 대한 정보, 가격 상황, 수리상태 및 조건에 관한 것을 철저하게 파악한다.
  3. 임장보고서 결론 부분이 어렵더라도 단지 내 → 동별 → 지역 내 → 앞마당 순으로 가장 좋은 물건을 선정하는 과정을 꾸준히 해나가면서 반드시 투자한다.
  4. 투자 후보 단지로 선정된 단지들은 지속적으로 시세트레킹을 한다.
  5. 나 ‘락끼’는 해내는 사람이다. 난 한다! 해낸다! 된다!!

 

실전준비반 4주차 강의를 해주신 자음과모음님 감사합니다. 강의에서 배운대로 투자 과정에 만나게 되는 여러 벽들을 극복해 나가면서 매물 임장 및 투자 의사결정 방법을 내 임장보고서에 적용하여 반드시 투자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반드시 해내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자음과모음님!! 강의하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락끼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