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열반스쿨 중급반 - 계약부터 전세까지 실전투자 A to Z
게리롱, 양파링, 잔쟈니, 주우이

안녕하세요. 빅토리 23입니다.
1주차 강의는 방랑미쉘님의 명쾌한 강의가 있었습니다.
지역별로 다른 투자 싸이클과 입지 선호요소, 본인의 투자 사례까지 너무 알찬 강의였습니다.
나에게 맞는 투자처를 찾기 전에 먼저 자신의 상황을 잘 인지해야 합니다.
보유한 투자금, 모을 수 있는 투자금, 개인적 상황, 자산 목표 등에 따라 투자처를 봐야 하는데
종합해봤을 때 제 상황에는 지방투자가 맞을 것 같습니다.
지금은 하락장인 만큼 지방,수도권 모두 투자하기 좋은 시기라고 합니다.
현재 전세가가 낮기 때문에 전세가 반등이 중요한 시그널이고, 이때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기회를 놓치지 않으러면 앞으로 시세트래킹을 열심히 해야겠단 생각이 들었습니다.
또 싸다고 판단할 수 있는 지표들, 투자처로 적당한 곳을 고를 수 있는 4가지 힌트를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었어요.
제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곳은 지방광역시, 중소도시인데요.
지방투자는 '잃지 않는 투자'를 목표로 해야한다는 내용이 기억에 남습니다.
투자 초보때는 큰 수익을 쫓기 보다는 경험을 쌓으며 원금을 잃지 않는 것이 중요한 것 같네요.
또한 지금같은 시기에는 내가 할 수 있는 최고 좋은 입지의 단지를 선점하는 게 중요합니다.
지방투자에서 살펴봐야 할 중요한 요소를 알려주셨습니다.
강의에서 전가율이 높은 지방 도시를 쫙 정리해서 알려주셨는데 너무너무 좋았습니다. ^^
특히 각 지역마다 평당가가 얼마인지, 1등 지역과 가성비 지역의 가격차는 얼마 정도인지, 그래서 어디가 투자하기 좋은지 등등 진짜 다~ 알려주셔서 ㅋㅋ 거의 떠먹여주시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방랑미쉘님이 '이렇게까지 알려주는데도 임장 안 가면 안된다' 고 하셨는데 앞으로 임장지를 선택하는데 도움이 될 것 같아요.
특히 지방 중소도시에서는 '공급'이 가격에 영향을 많이 주기 때문에 주의깊게 봐야할 거 같아요.
마치 시세트레킹을 하듯 공급을 매월 체크한다고 하셨어요. 입주물량 체크는 투자 후에도 해야 한다고...
또한 입주 물량을 볼 때 어떤 것을 기준점으로 판단해야 하는지도 자세히 알려주셨어요.
임보를 쓸 때 항상 공급 부분이 어려웠는데 강의 자료 열심히 복습해봐야겠습니다.
지방입지의 우선순위에 따라 투자 1순위와 후순위를 알려주셨느데 개인적으로 너무 속시원했습니다.
임장을 하다보면 투자금 기준에는 들어오지만 이런데 투자해도 되나? 싶은 단지들이 몇 개 있었는데 판단을 하는데 도움이 되었어요.
지방 중에서도 광역시와 중소도시의 우선순위가 다른 것도 알게 되어서 좋았습니다.
이렇게 디테일한 판단을 해야할 줄은.. 앞으로 1등 뽑기할 때 적용해봐야겠어요.
강의에엇 본인의 지방 투자 사례를 들어서 이야기해주신 게 가장 기억에 남았습니다.
시세트레킹을 꾸준히 하며 좋은 가격을 나온 것을 본 후 바로 부동산으로 직행했다고 하네요.
고민보다는 빠른 의사결정! 하지만 좋은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평소에 많은 훈련이 필요했을 것 같습니다.
투자 전 가장 중요한 것은 '행동력'이라는 사실!
행동력이 부족한 저를 반성하며 새겨들었습니다.
수도권 투자는 당장 저의 관심사가 아니라 가벼운 마음으로 들었어요
전세가율이 확실히 지방에 비해 많이 낮더라구요. 투자금 또한 많이 들어서 투자하기 어렵겠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하지만 결국엔 지방 투자 후 수도권으로 가야하니까요!
수도권에서는 A지역이냐 B지역이냐가 더 중요하고 그 안에서는 어떤 걸 사든 큰 문제가 없다는 내용이 기억에 남네요.
현재는 경기도 외곽 쪽에 기회가 있지만 더 안 좋은 것인 만큼 늦게 오를 수 있다,
또 수도권 아파트 중에는 80~90년대초 구축 아파트도 많은 만큼 조심해야 할 포인트도 알려주셨습니다.
수도권 지역에 대해 잘 몰랐지만 각 지역별 위상을 정리해주신 표가 정말 좋았습니다.
수도권 임장을 가게된다면 이걸 참고해서 가야겠어요.
마지막으로 방랑비쉘님이 수도권에 하신 투자 사례를 보여주셨는데 전세가율 91%에 들어갔다는 거 보고 깜짝 놀랐습니다.
수도권에도 저런 시기가 있었구나, 앞으로도 올 수 있겠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하락장에서 투자를 시작하면 충분한 투자 연습시간을 확보 후 상승장에서 더 나은 의사결정을 할 수 있으므로 투자 수익률을 극대화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시기에 월부를 시작하게 된게 큰 행운처럼 느껴졌습니다.
1년에 한 채씩만 투자해도 5년 내에 10억 달성이 가능하다는 것 보고 용기를 얻을 수 있었어요.
특히 수도권,광역시,중소도시 할 거 없이 좋은 투자처를 고른다면 어떻게든 가능하다는 것이요.
물론 그러기 위해서는 평소 열심히 앞마당 만들고 비교평가를 할 수 있는 실력을 키워야할 것 같습니다.
투자 실력을 키우기 위해 해야 하는 것!
저 또한 이를 반복하며 실력을 갖춘 투자자가 되고 싶네요.
1년에 한 채를 투자하고, 1개월에 앞마당 하나씩 만든다는 목표로 꾸준히 해나가야겠습니다.
BM
1) 지역별 평당가, 전세가율 표 보고 임장지 정하기
2) 시세트레킹 한 달에 2번으로 늘리기
3) 행동력이 중요하다! 전화임장, 매물임장 횟수 늘리기
댓글
조장님,, 강의를 정말 꼼꼼하게 정리를 하셨어 복습하고 가요 ^^ 멋지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