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강후기

[월300 포트폴리오 완성반 깡총] 수강후기

  • 25.08.07

[BEST] 평생쓰는 월300 포트폴리오 맞춤 완성반

안녕하세요. 토끼처럼 깡총깡총 점프하는 투자자 깡총입니다.

저에게 광금러님 강의는 이번이 두번째인데요. 책까지 포함하면 3번째 일까요? ^^

사실 처음 시작은 올해 초 연말정산에서 30만원을 토해내며 현타가 왔고, 평소 낭비는 하지 않았지만 도통 한달에 내가

얼마를 쓰는지 얼마나 모으는지에 대해 계획을 세우고 싶다는 마음에 재테크기초반을 듣게 되었습니다.

거기서 광금러님 처음 만나서 절세계좌에 대해 알게 되었구요. 

이걸 왜 나만 몰랐을까 싶었고, 아무도 저한테 절세계좌에 대해 알려준 사람이 없어서 그동안 안내도 되는 세금을 많이도 냈구나 싶었습니다. 그런데 알고나서 주위에 물어보니 주변 사람들은 실제로 많이들 하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알려주신대로 S&P500만 몇달 간 적립식으로 매수했고, 실제로 수익도 꽤 났습니다^---^

그런데 뭔가 부족하다는 생각이 들었고, 요즘 관세나 금리등으로 경제상황이 자꾸 바뀌고 있는데 이럴때 나는 어떻게 준비해야하나 싶은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래서 마침 새강의가 런칭된다고 해서 바로 신청하게 되었습니다!

 

 

1. 강의를 듣기 전과 후, 무엇이 달라졌나요?

강의를 듣기 전에도 절세계좌와 ETF투자에 대해서 필요성은 느끼고 있었지만, 막연한 느낌이었던 반면에 월300 포트폴리오 맞춤완성반을 수강후에는 방법과 목표가 분명해졌습니다. 단순히 한 종목만 매수하기보다는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제가 원하는 하락기에도 방어를 잘 할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다보니 투자할때 불안감이 덜한것 같습니다.

또 강의후에도 수강생들이 스스로 판단할 수 있도록 경기사이클, 금리등을 살펴보고 대비해야하는 방법까지 알려주시니 물고기 잡는 방법뿐만아니라 첫 물고기도 한마리씩 손에 쥐어주신것 같은 느낌입니다. 

 

 

2. 수강 후 배운 내용을 어떻게 실행할 계획인가요?

광금러님 강의 뿐만 아니라 월부의 많은 강의들에서 항상 마인드의 중요성을 많이 말씀해주셨는데요. 그로인해 독서가 꼭 필요하다고요. 모든 분들에게도 그렇겠지만 저 역시도 일상(안중요한데 급한일), 다른 투자공부(강의, 임장)등을 하다보면 늘 독서가 우선순위에서 밀리게 되었습니다. 독서라는 것이 책 한권읽는다고 하루 아침에 무언가 뚜렷하게 바뀌는것도 없고 마음에 작은 변화가 일었다가도 또 금방 잊게 되는것이 지루하고 오래해야한다는 면에서 장기투자와 비슷한 점이 많은 것 같습니다. (*0*)

 

올해 제가 목표로 세운 것 중 하나가 2025년 하반기에 책50권 완독입니다. 7월에 이미 7권을 완독했구요. 8월에 지금 두권째 읽고 있네요. 읽으면 읽을수록 독서의 중요성과 한권에서 1가지씩만 적용해나가도 내 삶이 S&P500처럼 우~상향 하겠구나 싶은 생각이 들고 있습니다. 

 

또 다른 한가지는 경제신문 구독입니다. 최근 종이신문 구독을 시작했구요. 몇달정도 인터넷 경제뉴스를 보고 생각적기를 했었는데, 무료인 큰 장점이 있었지만 기사를 제가 고르다보니 입맛대로 고르게 되거나 큰 헤드라인만 보고 넘어가게 되구요. 아무래도 전반적인 내용보다는 특정기사만 읽게 된다는 점이 저에게 더 큰 단점으로 다가오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과감하게 종이신문을 선택하여 매일 읽고 정리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아직 한달밖에 읽지않았지만 최근 경제이슈에 대해 매일 읽고 생각하다보니 나도 모르게 경제전문가가 된것같은(?) 자부심이 생기고 어깨가 으쓱하는 (나 경제신문 읽는 사람이야~) 경험도 하게 되었습니다. 

(그렇다고 어디가서 경제전문가처럼 으시대신 않습니다ㅋ)

그런데 매일 경제신문을 읽다보니 이것도 은근히 많은 시간이 소모되는데, 좀더 효과적으로 읽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아직은 이 부분에 대해 해답을 찾진 못했고 지금은 요령보다는 양적인 투입이 중요하다고 생각하여 매일 꾸준히 읽고 있는데요, 이 부분에 대한 고민을 요즘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는 매월초 정해진 날짜에 포트폴리오대로 적립식 매수 유지하기 입니다. 선저축(투자)구조를 위해 통장쪼개고 매달초에 정해진 금액을 먼저 투자한 후에 남은 돈으로 생활하고 있습니다. 물론 몇달은 마이너스통장으로 살짝 넘어갔다온적도 있지만 돈의 흐름이 (수입, 지출)을 내가 명확히 알고 파악하고 있다는 점이 많은 변화로 다가왔습니다.

 

 

3. 수강 후 얻게 된 성과는 무엇인가요?

지난번에 개설한 절세계좌 중 세액공제를 받지않는 계좌를 추가로 1개더 개설했구요. 책과 경제신문 읽기에 대한 하반기 목표도 세웠습니다. 앞으로 매달초에 포트폴리오에 따라 적립식으로 계속 추가로 매수를 꾸준히 유지하여 우~상향하여 월300 목표달성을 꼭 이루겠습니다.

 

이번 강의를 통해 부동산 투자만이 전부라고 생각했던 저에게 어쩌면 몇년에 한번하게되는 부동산 투자보다 평소에도 매달 비교적 적은 노력으로 (임장, 임보에 비해) 적립식 매수를 통해 매월 현금흐름을 발생시키는 것이 조기은퇴에 현실적인 방안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도 알려주신 강의내용을 잊지않고 혹시나 나갔다라도 다시 돌아와서 꾸준히 투자하는 장기투자가가 되겠습니다. 많은 가르침과 인사이트 나눠주신 광화문금융러님 감사합니다^^

 

 


댓글


깡총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