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투자자라고 돈을 줄이는 게 정답은 아니다.
수도권이 초보투자자에게 차라리 더 맞을 수 있다. 너무 빠르게 떨어지지도, 너무 급하게 오르지도 않지만, 어쨌든 잘못된 투자는 하지 않도록 막아줄 것이다.
→ 그 이후에 ‘더 좋은’것은 나의 노력으로 할 수 있다.
- 입지와 실 구매자들의 생각을 계속 생각한다.
예) ‘구성남’ - 광명이랑 같이 기회를 주는 곳. 과거에는 분위기 안좋았는데 이제 분위기가 완전히 바꼈다. 오히려 사람들의 인식이 완전히 바뀌지 않았을 떄… 지금 이시기가 오히려 구매를 해야하는 시기일 수 있다.
→ 각 수도권의 모든 입지별 특징을 기억한다. 그 입지별 특징에 따라 내가 그 지역에 대해 어떤 ‘인식’을 가져야하는 지 알 수 있고, 그 시각으로 분석한다.
- 내가 선택을 위해, 그리고 선택한 후에 해야할 것
1) 내가 감당할 수 있는 범위 안에서 최선의 단지를 선택할 것
2) 투자 후 가격이 오를 때까지 내 생활을 한다. (이건 진짜 자신있다. 이미 주식도 그렇게 하고 피보는 게 많음 ㅎㅎ)
3) 투자 후 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 도 잘 알고 있다.
→ 최소한 지금은, 비싸지 않게 살 수 있는 시장. 그것만으로 나는 이미 좋은 위치에 있다.
- 전세를 내놓을 때 욕심부리지 말고 조금 더 싸게 내놓는다.
욕심 내다가 모든 자산 배치가 꼬일 수 있음. 결국 시장에 나의 경쟁력을 따지며 행동한다.
- 무주택 가치성장투자자!
→ 최근 매매가정도로 딜을 치려고 해야한다. 그냥 있는 매매가격으로 할 생각이 아니라,
싸게 negotiation + 중계사 5곳? 좀 급한 사람인 것을 인식하고 딜을 한다.
→ 전세가는 남들보다 조금 더 싸게.
나는 서투기 수강생
→ 투자 후 벌어질 일을 어느정도 알고 있다. 나는 마음이 편하다.
→ 어떤 단지를 선택하느냐에 따라서 수익의 차이가 있음을 안다.
→ 가격의 흐름보다 자산을 쌓아가는 관점에서 투자한다!!!!!!!!!
- 내가 만약, 1주택자가 된다면,
→ 투자 물건을 더더더더 잘 알아둬야한다. 투자물건을 확실하게 정해놓지 않고 종잣돈이 확보되면 오히려 조급해져서 좋지 않은 선택을 할 가능성이 높다.
8. 같은 투자금이라면 무조건 더 좋은 단지! 단순히 하락율로 결정하지 않는다. ★
→ 단순히 하락율로 판단하지 않는다. 전고점을 회복한 만큼 저력이 있는 곳 + 입지,단지가 정말 좋다면 앞으로 계성장할 가능성이 아주 넘쳐 흐르는 곳이다. 하락율 -20,30%로 내 Decision을 완성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