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선배님들, 신혼부부 첫 매매 방향 조언 부탁드립니다(신생아)

25.08.10

안녕하세요, 25년 12월 아버지가 되는 30대 초반 신혼부부 남편입니다.

 

저희 부부는 25년 초, 송파구 문정동 투룸 오피스텔 월세로 신혼생활을 시작했습니다.
언제든지 매수의 끈(?)을 놓지않기 위해 묶어두는 돈을 최소하하고자 선택했습니다.

둘이 살기엔 충분히 감사하지만, 아기가 찾아온 상황에서 여기저기 육아용품을 들여다놓는데,
3룸 혹은 아파트로 이사를 가야 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드는 요즘입니다.

 

ㅇ남편 직장: 송파구(몽촌토성역 8번출구 인근)
ㅇ아내 직장: 현재 육아 휴직중, 복직 시 거주지 인근 발령
ㅇ부부 합산 연봉: 세전 1.3억(아내 휴직으로 체증식 상환이 가능한 신생아특례대출 이용 원함)
ㅇ구매 자금: 신생아특례대출(한도 4억) + 부부자산(2.8억) + 회사대출(7천) = 7.5억대 매물 우선 + 상황에 따라 신용대출활용(1억내외)하면 7.5억~8.5억 가능

 

저희가 지금까지 봤던 매물은 85m2 이하(신생아특례대출 제한)이며, 20평(59타입대) 초반 아파트입니다.
1. 다산 - 이편한세상자이, 다산롯데캐슬

  - 8호선 역세권, 적정 환금성 장점 / 입지의 아쉬움 (남양주)


2. 미사 - 미사강변 동일하이빌, 스타힐스, 센트리움 (9호선 호재 인근), 미사역 인근 미사효성해링턴플레이스HF

  - 9호선 호재 장점, 갈수있는 비용 중 상위 입지 / 당장에 출퇴근이 힘들 것으로 예상 (차 1대이며, 와이프 복직 26 하반기 예상)


3. 구성남 - 금빛그랑메종(1단지 제외,,), 푸르지오

 - 8호선 역세권 장점, 천지개벽 등 호재 유 / 유모차 못끌정도의 경사진곳 단점


4. 동작,관악 - 사당자이, 관악푸르지오, 관악드림타운 (관악구이나 동작생활권 위주)

 - 구축, 저층 위주 가격대, 예산  벅참


5. 강동구 - 천호삼성, 명일GS

 - 구축, 저층 위주의 가격대, 예산 벅참


6. 구리역 - 한양수자인

  - 8호선 역세권, 신축, 단점은 구리라는 입지,, 구도심의 아쉬운 주변환경 등

 

현재 오피스텔이 26년 10월까지 계약이고, 그 전에 전세안고 매매나 좋은 매물 있으면
복비를 드려서라도 이사하고 싶은 입장입니다. 


여기저기 임장을 다녀보니,, 저희 자산에서 애매한 구축(저층, 입지 부족)보단 준신축을 선호하게 되더라구요.

 

환금성 좋은 준신축에서 차차 고덕강일, 잠실로 진입하는 것이 저희 목표인데


현재 저희가 임장갔던 위의 1~6가지 매물중에 가장 추천하는 단지와
저희 상황에서 미처 저희가 살펴보지 못한 고려사항이나 조언이 있다면 감사히 받겠습니다.

또한, 신용대출을 일으키는게 바람직할 지,, 고민이 많습니다.

 

답변 미리 감사드립니다 !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미요미우
25. 08. 10. 22:16

월루말고월부님 안녕하세요 :) 먼저 곧 아버지가 되시는 것 축하드립니다. 실거주집을 매수하는 것은 정답이 없습니다. 우리 가족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가치가 반영되는 것이기 때문에 남편분과 아내분께서 중요하게 생각하는 바가 무엇인지(언덕인지, 연식인지, 교통인지, 거주 편의성인지 등)를 이야기 나누시고 후보 물건 중에서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산의 관점에서 더 많이 오를 물건이 무엇인지를 물으시는 것이라면 후보로 보신 단지들이 1. 강남까지 대중교통으로 시간이 얼마나 걸리는지(강남이 가장 규모가 큰 직장이기 때문) 2. 거주 환경은 어떤지 3. 전고점(보통 21년 말~22년 초)을 넘지는 않앗는지 등을 기준으로 각 단지의 가치를 가늠해보시면 좋겠습니다. 또한 신용대출은 추후 발생할지 모르는 리스크(금리가 오른다든지, 신생아대출을 대환해야 한다든지, 소득이 발생하지 않는 시기가 생긴다든지)를 대비하기 위해 사용하지 않고 남겨두시면 좋겠습니다. 모쪼록 좋은 내집마련 하시기 바랍니다!

그뤠잇v
25. 08. 26. 11:18

안녕하세요 :) 우선 새로운 시작을 하실 월루말고월부님 축하드립니다. 말씀주신 단지들은 모두 선호도가 어느정도 있는 단지들이라 생각합니다. 특히나 앞으로 자녀가 태어나실 예정이니 환경적인 측면도 고려해서 결정을 하실필요가 있고 다산이나 미사 등이 고려해볼만 지역이라고 생각합니다. 말씀주신 지역들을 살펴보시면서 예산이 벅차다고 한 지역들은 후순위로 생각해보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무리한 대출 등을 통해 마음이 불편한 투자가 되시면 오래 가져가기가 어렵기에 조금 덜 벌더라도 안전한 투자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소중한 가족들을 위한 보금자리 마련 응원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