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안녕하세요. 보글쓰입니다.
이번 서투기 2강은 양파링님께서 진행해주셨으며,
공급이 많은 곳의 투자전략과 광명을 통한 서울, 수도권 지역의 가치분석에 대해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저의 저번달 임장지는 광명, 이번달 임장지는 평촌인데 이 타이밍에 이런 강의를 해주시다니!!!
스스로의 선택을 칭찬하며 ㅎ 기뻐하는 마음으로 재밌게 강의를 들었습니다.
1. 대규모+연속된 공급은 오히려 기회
- 재개발 재건축으로 인한 대규모 공급은 환경개선을 이끌기 때문에 구축단지에도 긍정적 영향
- 공급이 많은 지역에서 공급이 정리되면 매매가보다 빠르게 전세가가 회복하기 때문에 일시적으로 투자금 감소
- 입주 직전 던지는 신축 매물과 구축이 눌리는 것 외에도, 2년차 매물도 나올 수 있다는 점! 눈여겨보자.
- 이번달 임보를 작성할 때 대단지 입주시기를 붙여 그 시기의 신축, 준신축, 구축 전세가를 비교!
2. 광명은 서울과 가까운 신축 택지
- 지난 달 광명을 임장하며 이런 곳까지 투자를,,? 싶었던 단지가 강의에서 딱 나와서 놀라고 뜨끔했는데,
광명 내에서의 선호도만 따지지 말고, 광명의 입지적 이점도 고려하라는 말씀 기억해야겠다! - 실수요자가 움직이는(움직였던)시장이기 때문에 실수요자들이 선호하는 단지와 평형이 먼저 움직였으므로
저평가된 30평대도 검토해보자. 저번달에 그런 단지 몇 개 발견! - 광명 내 가치 비교가 어려웠는데, 비슷한 급지의 다른 수도권 지역과 위상을 비교해보자.
-
그 밖의 bm point!
- 다음 임보 때 입지를 현재가치, 기회요인, 미래가치로 따져보는 장표를 하나 만들어봐야겠다.
- 광명-평촌을 비교하면서 보면 더 재밌을 듯! 더 저렴한 물건 있나!? 전세가 회복 속도가 어떨까?!
- 광명과 평촌은 앞으로도 공급이 많을 예정이기 때문에 매매가, 전세가 뿐만아니라 전세물량 소진을 모니터링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