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내집마련 중급반 - 한번의 선택으로 인생의 격차를 만드는 내집마련
용용맘맘맘, 너나위, 자음과모음

안녕하세요. 한강변에 살고싶은 수달입니다.
이번 1강은 너나위님께서 대출과 관련된 내용으로 강의를 해주셨습니다.
살면서 한번도 대출을 받아본 적이 없었다가 이번달 초 세입자퇴거 문제로 신용대출을 받을 일이 있었는데
이 강의를 조금이라도 빨리 들을 수 있었다면 신용대출 말고 마이너스 통장으로 받았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았습니다.
원리금 상환 방법, 금리에 대해 설명해주시는 것을 들으면서 자본주의의 기본 원칙에 대해서 리마인드 할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그리고 여러 정책대출이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나에게는 해당되지 않아서 대충 알고 넘어갔었는데
한번에 정리해주셔서 자세히 알 수 있었습니다. 방공제에 대해서도 너무 복잡해서 생각을 안하고 있었는데 계산 할 수 있는 표를 만들어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현재 1년 정도 후에 아이계획이 있어서 그때를 대비해서 대출을 적게 받아야 할지 고민이 됐는데 그 부분에 대해서도 아주 잠깐 이야기를 해주셔서 고민에 대한 결정을 어느정도 할 수 있었습니다.
이렇게 대출액을 결정하고 내집마련 예산을 정한 후 실거주 VS 거주-보유 분리에 대해서도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번 6.27 정책 이후 거주보유 분리 후 세입자를 내보낼 때 퇴거자금이 1억까지 밖에 나오지 않아 거주-보유 분리에 대해서는 아예 생각을 하지 않았는데 이부분에 대해서는 큰 말씀이 없으셔서 조금 아쉬웠습니다. 하지만 아예 실거주를 포기하고 종잣돈을 늘리기 목적으로는 아주 좋은 방법인것 같습니다.
과제를 하며 마포구, 성동구는 호가와 실거래가의 차이가 있어 쉽지 않았지만 후보 아파트들을 정하며 지금 가진 아파트와 땅의가치를 비교해볼 수 있는 시간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