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2025.8.6.~8.15.
p149
그들은 부동산을 싼 가격에 매입하기위해 폭락을 기다린다. 그들은 금과 은, 그리고 기업을 헐값에 매수한다.
"분산 투자는 무지에 대비한 보호 수단이다.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알고 있다면 굳이 그렇게 할 필요가 없다."
1.저자는 금융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는데 나는 금융 교육의 부재가 큰 지도 모르고 살았다. 최근이나마 월부를 만나 투자 공부를 시작했다는 게 다행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2. 주식에서 분산 투자를 하면 된다고 익히 들어왔는데, 이게 교과서적인 방법이 아니라, ‘무지’에 대비한 보호 수단임은 전혀 몰랐다. 주식에서 싼 시기를 귀신같이 알아차릴 순 없겠지만 ‘쌀 때 사야한다’는 점을 명심해야겠다.
주식에서 뿐만 아니라, 부동산 투자에서도 부자들은 싼 가격에 매수를 한다고 한다. 싸게 사는 게 정말 중요하다고 느꼈다. 분산 투자와 관련되어 깨달은 점과 연관지어, 지금은 싼 시장이니까 내가 가진 투자금 전부로 좋은 걸 사는 게 맞다고 확신이 들었고, 최근 1호기 투자에 대한 확신이 더 생겼다.
3. p169
더 부자가 되고 싶다면 부채를 돈으로 사용하는 연습을 하기 전에 먼저 금융 교육에 투자하라. 부채를 활용하여 부자가 되는 법을 배우면 극소수만이 경험할 수 있는 믿을 수 없는 힘을 얻게 된다.
→ 월부에서 말하는 독/강/임/투의 중요성을 상기시킨 문구였다. 다만, ‘잃지 않는 투자’를 목표로 하고 있기에 부채를 활용하라는 저자의 말엔 공감하기가 힘들었다.
4. 저자는 이미 많은 자산을 쌓았지만 여전히 전문가들과 스터디를 한다고 한다. 공부에는 끝이 없네…
그리고 이미 수많은 경험을 해봤을 저자도 세무, 법률 등 전문가의 도움을 많이 받는다고 한다. 나도 필요하다면 돈아끼지 말고 세금, 법률 자문에 투자를 해야겠다.
1.금융 문맹에 따르는 대가는 많다. 사람을 무기력하게 만들고 자존감을 무너뜨리고 고정관념에 사로잡혀 있는 등..
이제 1호기 하나 했다고 느슨해지지 말고 금융 문해력을 키우기 위해 꾸준히 공부해야겠다.(독강임투)
특히 세금 관련해서는 하나도 모르기 때문에 이번 달엔 세금 강의를 들어야겠다.
2.[부자아빠 가난한 아빠] 책을 안 읽고 이 책을 읽었더니, 사실 이해가 완전히 되진 않았다. 저자의 추천대로 [부자아빠 가난한 아빠]도 읽어야겠다.
댓글
럭키쿼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