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책 소개
“10년간 꾸준히 유지해온 철학과 노하우라면 돈을 주고라도 배워야 한다”
장사 권프로, 월급쟁이부자들TV, 스터디언 등 320만 채널이 추천하고 송은이, 홍석천, 이랑주가 “돈을 주고라도 배워야 한다”며 강력 추천하는 책. 10년간 꾸준히 연매출 10억 원 이상을 만드는 ‘골목 장사의 고수’이자, 장사-집필-강연-진행-공연 등으로 돈의 선순환을 만들어 ‘돈으로부터 해방된 자’ 고명환의 《이 책은 돈 버는 법에 관한 이야기》다.
30여 년 전, MBC 공채 개그맨으로 일하며 월 3,000만 원을 벌던 시절도 있었지만 통장은 늘 텅 비어 있었고, 삶의 열정도 사라졌다. 그런 그의 인생을 바꾼 건 교통사고다. 사흘 안에 죽을 거라는 의사의 경고에도 살아 돌아와 그가 제일 먼저 한 일은 ‘책 읽기’였다. 이후 매일 새벽 4시에 일어나, 하루 10시간씩 책을 읽고, 끊임없이 자신에게 질문했다. 그러자 삶이 바뀌기 시작했다. 끌어당김의 법칙이 눈앞에서 실현됐고, 돈이 돈을 데려오는 선순환이 만들어졌다.
이 책은 ‘하루라도 일찍 들으면 좋은 이야기’라는 강연 후기에 힘입어, 더 많은 이들과 삶의 노하우를 나누고자 쓴 책이다. 지난 20여 년간 치열하게 공부하고 실천하며 깨달은 이야기, 돈을 버는 마음가짐에서부터 건강한 돈을 불러모으는 습관, 삶의 구조를 바꾸는 방법까지 담아냈다.
2. 책의 내용
6p 생각을 바꿔라. 그러면 삶의 구조도 바뀌어, 신나게 일하는 동안 통장에 돈이 왕창 들어와 있을 것이다.
11p 인간에게는 놀고, 먹고, 여행할 때 느끼는 행복감보다 더 큰 진짜 행복감이 있다. 바로 무언가를 창조할 때의 행복감이다.
14p 행복은 무언가를 만들며 느끼는 성취감이다. 무언가를 만들어야 한다. 꼭 일과 관련된 것이 아니어도 된다. 목표를 세우고 그것을 이룰 때 인간은 가장 큰 행복감을 느낀다. 새벽 4시 반에 가슴 설레며 회사로 향하는 재벌 총수들은 그렇게 하는 것이 가장 행복하기에 그 시간에 집을 나서는 것이다. 그들이 놀려고 하면 뭘 못 하겠는가. 그리고 안 놀아봤을까? 아니, 놀아보고 즐겨봤다. 그리고 그렇게 노는 것보다는 새벽 4시 반에 회사에 출근해 뭔가를 창조하는 것이 훨씬 재미있게 느껴졌을 것이다.
22p 이렇게 다른 이들이 좋다고 말하는 목표가 아닌 나 자신만의 목표를 찾아 떠날 때 기적이 일어난다.
23p 내가 진심으로 하고 싶고, 일하는 시간 자체가 행복한 일, 그런 일을 찾아라. 그 일을 찾아 그 방향으로 달려가면 기적이 일어난다. 갑자기 모르는 사람이 나타나 나를 도와주고, 없던 돈이 생겨 내 일이 성공하도록 힘이 되어준다. 내가 몸소 경험했던 너무도 짜릿한 일들이니 믿어도 된다.
25p 지금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혹시 그 일을 계속 미루고 있지 않은가. 지금 당장 ‘미리미리’를 외치고 그 일을 대면하라. 당신의 눈앞에 펼쳐놓아라. 그리고 그냥 시작하라. 막상 시작해보면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32p 불가능할 것 같았는데, 외치고 나니 용기가 생겼다. 이유가 뭘까. 구체적이기 때문이다.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길이 보인다. 길이 보이면 용기가 생긴다. 용기가 생기면 자신감이 생기고 목표에 대한 확신이 생긴다.
37p 불가능할 것 같았는데, 외치고 나니 용기가 생겼다. 이유가 뭘까. 구체적이기 때문이다. 목표가 구체적일수록 길이 보인다. 길이 보이면 용기가 생긴다. 용기가 생기면 자신감이 생기고 목표에 대한 확신이 생긴다.
37p 지나고 나면 모든 것이 아름답다. 하지만 문제는 지금이다. 지금 이 순간 힘들고 아픈 것을 견뎌야 한다. 그런데 여기에도 나만의 방법이 있다. 바로 견디는 방법이 아니라 즐기는 방법을 찾는 것이다.
38p 인간은 역경을 뚫고 고난을 이겨내고 뭔가를 이룰 때 행복을 느낀다. 반드시 어둠이 배경이 되어줘야 한다.
41p 난 돈이 없던 시절부터 이 사실을 알고 행복하게 살았다. 행복하게 살다 보니 돈이 많아졌을 뿐이다. 그때도 행복했고 지금도 행복하다. 행복도 습관이고 불행도 습관이다. 자꾸자꾸 행복하다고 말하라. 우린 죽음의 순간도 오늘 맞이하게 된다. 다가올 오늘을 살다가 죽음을 맞이한다. 오늘 행복할 수 있어야 죽음을 맞는 오늘에도 행복할 수 있다. 부디 미래에 행복하겠다는 생각은 버려라. 그것은 마치 죽은 후에 행복하겠다는 선언과 같다. 왜냐하면 우리에겐 오늘밖에 없기 때문이다. 내일도 없고 미래도 없다. 계속되는 오늘이 있을 뿐이다.
87p 일을 열심히, 힘들게 하는 사람은 하수다. 하수들은 마치 일부러 일을 복잡하게 하는 것 같다. 일을 해치우는 게 아니고 시간을 때우려는 것처럼 보인다.
87p아이디어가 떠오르면 바로바로 얘기한다. 콘셉트만 얘기하면 된다. 방송 결정도 나지 않은 아이디어의 대사를 쓰고 지문을 만들 필요는 없다. 시간 낭비다. 황제성은 그렇게 하루에도 여러 개의 콘셉트를 만든다.
88p 직업의 세계는 프로의 세계다. 아마추어는 학교 시절에 끝난다. 프로는 콘셉트만 얘기하면 안다. 콘셉트가 통과되면 그때 대본을 만들면 된다. 쉽게쉽게 만들어야 많이 만들 수 있다. 힘들고 어렵게 오래 만든다고 좋은 아이디어가 탄생하는 건 절대 아니다. 착각이다.
93p 책을 한 권 쓰려면 최소 300권 이상의 책을 읽어야 한다.
113p 모든 변화는 느리게 일어나고 모든 성과는 나중에 온다. 우리의 급한 마음에 브레이크를 걸어줄 뭔가가 필요하다.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다.
120p 인생은 결과보다는 과정이 중요하다. 인생의 결과는 죽음밖에 없다.
132p 난 새벽 4시에 일어나는 사람이야. 난 현금 흐름을 만들 거야. 그리고 여길 떠날 거야.’
134p 그 기간을 버티려면, 돈 없이 행복하려면 성취감에서 행복을 찾아야 한다. 작게 자주 성공하라. 인간은 목표를 달성할 때 행복하다. 인간은 쌓아갈 때 행복을 느낀다.
136p 하지만 우리는 여행이 아니어도 매 순간 자유로울 수 있다. 끌려다니지 않으면 된다. 지시받으려고 서 있는 줄에서 뛰쳐나와 자신의 시간을 자유롭게 살면 된다.
138p 최선을 다한다는 것은 시간을 지배하는 것이다. 1초도 그냥 흘려보내지 않고 가치를 만들어내는 것이다.
140p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그러지 않으면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하며 돈을 벌 수밖에 없다. 하고 싶지 않은 일을 억지로 할 때 스트레스가 가장 심하다. 아마도 암 환자가 점점 늘어나는 이유 중에 이런 스트레스도 포함될 것이다.
141p 스스로 찾는 힘이 곧 생각이다. 결국 생각이 내 삶을 자유롭게 해준다. 생각하는 사람은 남이 시키는 대로 살지 않는다. 그래서 스트레스가 없다. 건강하다. 행복하다.
142p 돈은 버는 게 아니라 저절로 벌리는 것이다. 돈을 좇지 말라고 하는 이유다. 돈을 따라오게 만들어야 한다. 돈은 가치가 있는 곳에 나타난다. 고로 돈이 나를 따르게 하려면 내가 가치를 만드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가치를 만드는 삶이 즐기는 삶이다. 돈을 좇는 삶은 힘든 삶이다.
144p 바둑판에 선수가 아닌 구경꾼으로 입장하라. 오로지 이기는 기술만 생각하지 말고 즐기는 묘수를 생각하라. 힘을 빼고 여유를 가져라. 여유는 내공에서 나온다. 내공은 독서와 사색과 경험으로 쌓는다. 어떤 위기 상황에도 여유 있게 즐기는 사람이 매력적이다. 그런 매력적인 사람에게 모든 것이 따라간다. 돈도 당연히 따라간다.
145p 충분한 돈이 아닌, 진짜 큰돈을 버는 사람들은 어떻게 할까? 진짜 큰돈을 버는 1퍼센트의 사람들은 트렌드를 좇지 않고 트렌드를 만든다.
145p 하루 16시간, 주 7일, 1년 52주 일을 하는데도 사람들은 나를 행운아라고 부른다(Working 16 hours a day, 7 days a week, 52 weeks a year and people still calling me lucky).”
145p 요행은 없다. 지름길도 없다. 공부밖엔 답이 없다. 공부해야 한다. 그래야 트렌드를 만들 수 있다. 하지만 무서워하지 말고, 미리 지치지도 말고,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마라. 당신도 할 수 있다.
3. 책의 적용점
이번 책 적용할 부분이 너무 많다.
<마법의 주문 미리미리>
23 p 생각해보라. 투자하는 시간은 똑같다. 지금 하느냐, 나중에 하느냐의 차이다. ‘미리미리’ 하는게 좋은 이유는 그만큼 스트레스를 안 받기 때문이다. 미룰수록 스트레스가 심해진다. ‘미리미리’는 건강을 부르는 주문이다. 모든 병은 스트레스가 주원인이다. 해야 할 일을 미루고 있으면 그동안 계속 그 일에 대해 생각하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 지금 나에게 딱 필요한 이야기이다. 미루다가 한번에 하는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는데 그렇지 않다. 스트레스는 쌓인다. 완전 공감한다. 이제 조금 생활 패턴을 바꿀 필요가 있다는 생각이 든다. 왜냐면 우리 아들도 미루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이다. 내가 먼저 고쳐봐야지~!
<잘 안될 땐, 반대로>
47p 우리는 사실 어떻게 하면 성공하는지 알고 있다. 본인이 하고 싶은 것을 반대로 하면 된다.
오!!!!좋다!!!!! 반대로!!!!!!!! 크게 적어놓고 실천해보자.
<돈버는 마음가짐>
142p 바둑이나 장기를 둘 때 옆에서 훈수 두는 사람이 묘수를 더 잘 찾아낸다. 왜 그럴까? 마음가짐의 차이다….. 돈은 버는 게 아니라 저절로 벌리는 것이다. 돈을 좇지 말라고 하는 이유다. 돈을 따라오게 만들어야 한다.
월부 하다보면 나를 포함 조급해지는 경우가 많은 것 같다. 마음이 조급해지면 눈에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다는 말이 와닿는다. 반면에 훈수를 두는 사람은 이길 필요가 없으니 긴장도 하지 않고 단지 즐길 뿐이라고… 즐기기 때문에 묘수가 떠오르는 것이다 힘을 빼야 경기에서 이길 수 있다.
⇒ 이 점을 정말 정말 명심해야겠다.
즐겁게 하라는 말이 이런 것인가 싶다. 바짝 긴장하기보다는 즐거운 마음으로 너그럽게 포용하고 배움의 과정이라고 생각할 수 있는 마음의 그릇을 넓히며 투자 생활을 해나가야겠다.
4. 책을 읽고 느낀점
그냥 고른 책인데 생각보다 좋았던 책이다. 다른 여러 중요한 투자서들에서 나온 이야기들 포함하여 저자의 생각도 많은 부분에서 동감하면서 읽어내려갔던 책이다. 이 책을 읽으면서 한 번 더 크게 꺠달았던 바는, 역시 독서가 가장 중요한 근간이 되어야하며, 매일 읽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면 멘탈이 흔들릴 틈도, 걱정이나 고민이 생길 틈도 없는 것 같다. 쌩뚱맞지만, 독서의 중요성을 알게 해 준 책이다.
책에서 적용할 사항들이 꽤 있었는데, 꼭 적용해보는 노력을 해봐야겠다.
그리고, 하나 더 나는 책을 쓰고 싶다는 생각이 더 강렬해졌다. 예전에 여행가가 꿈이었을 때는 여행에 관한 책을 출간하는것이 버킷리스트 중 하나였는데, 투자 생활을 하면서 파이어 하게 되면, 투자자 + 작가로 사는 삶도 좋겠다는 생각이 든다.
댓글
돈죠앙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