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양프롱입니다.
돈독모 날이 되면 오늘은 어떤 튜터님과 만날까?
어떤 분들을 만나서 어떤 이야기를 들을까?
큰 설레임이 있습니다.
오늘도 역시 너무 다정한 튜터님과 조원분들을 만나 정말 감사했습니다.
오늘 돈독모에서 남기고 싶은 말씀 남깁니다.
저는 이미 1호기를 하면서 확언의 힘을 경험했습니다. 새날님께서 비전보드를 인쇄해서 가족들과 같이 본다고 하셨는데 저도 당장 컬러로 인쇄해서 붙여두겠습니다.
2. 플랜A가 위험할 수 있다.
저희 조원분들이 모두 꼽은 이번 돈독모의 명언이었습니다. 저는 이 발제문이 어려워서 제대로 준비를 못했는데, 너무너무 인상깊은 말씀이었습니다.
우리 모두 플랜A의 위험함을 느끼고 월급쟁이 부자들에 왔습니다. 우리가 플랜A를 준비하기 위해서 짧게는 12년 길게는 그 이상 준비해 왔던 것처럼 플랜B에도 당연히 그만한 노력을 들여야겠다는 생각도 같이 했습니다.
3. 좋은 자산을 사는 것이 아니다. 살 수 있을 때 사서 전세 상승분도 노린다.
제가 튜터님께 질문하고 받은 답변이었습니다.
“취득세 8% 까지는 더 좋은 것을 사고 싶은데, 그러면 종잣돈을 모으는데 시간이 오래 걸립니다. 그런데 좋은 것은 먼저 날아갈까 걱정이 됩니다. 가치가 덜하더라도 할 수 있는 투자를 해야 하나요?”
분명 고민하고 정리하고 드린 질문인데, 답을 듣고 나서 그런건지… 왜 질문이 이렇게 바보같을까요……?
튜터님께서 답변주셨습니다.
“멘토님들께서 가진 자산이
다 n억 이상의좋은 자산이 아니에요.
할 수 있을 때 투자 해야 합니다.
전세 레버리지 투자가 좋은 이유는
매매가 상승뿐만 아니라
전세가 상승도 얻을 수 있다는 거에요”
다시 곱씹어 보고 있지만 너무 너무 강의에서 배운대로의 말씀이셨습니다. 역시 역시 아는 것과 실전에 적용하는 것은 정말 다릅니다!
정말 정말 감사합니다 튜터님!!
4. 싫은게 있다면 안할 거 같아요. 하지만 이걸 해서 바쁠 거 같다면 할 것 같아요
제 질문 “다음달 강의 들을 수 있을 것 같은데, 힘들까봐 벌써 겁이나요. 튜터님의 할까 말까 고민하실 때 행동 기준은 무엇이신가요?” 에 대한 답변이셨습니다.
제 마음속을 그냥 들어갔다 나오신 것 같았습니다.
‘9월 14일, 21일 시험을 앞두고 솔직히 열중 강의를 들을 수 있을 것 같은데?’
‘다시 치열한 한달을 보내고 싶다. 강의도 듣고 싶다.’
‘진짜 파도처럼 몰아치겠지만 그 한달을 끝내면 짜릿할 것 같아’
‘진짜 바쁠게 뻔한데 나 괜찮은 선택인가..?’
이런 고민들을 하고 있었는데 튜터님의 말씀을 듣고 완벽 해소했습니다.
튜터님 정말정말 감사합니다~
잊지 말자. 후기에도 썼던 문구!
“알아 낼 방법은 딱 하나뿐이지. 그냥 해 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거야. 무언가를 해 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단다.”
“언제든지 그만둘 수 있다. 지금 시작해 보면 어떨까?”
“지옥을 지나고 있다면 계속 나아가라”
서로서로 응원해주신 우리 조원님들.
새날처럼님. 로사제이님. 깜냥님. 바다49님 정말 감사합니다.
진심진심으로 들어주시고, 답변해주시고, 경험 나눠주신 튜터님 정말 감사합니다!!
돈독모10번째
댓글
프롱님 후기를 보니, 어제의 감동이 다시 몰려오네요~~ ㅠㅠ 저도 이렇게 기록의 힘을 깨달으며,,, 다음 돈독모는 프롱님처럼 후기를 잘 남겨 더 잘 복기할수 있도록 해야겠습니다. 프롱님은 정말 해내실거라는 확신이 들었습니다! 저도 응원 마구마구 진심으로 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