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Q&A

집을 매도하고 싶은데 임차인이 월세 계약갱신청구권을 쓰면, 불가능한가요?

25.08.25

 

안녕하세요?

대전에서 월세(중구 센트럴파크 2단지)를 놓고 있는 임대인입니다. 목돈이 필요하여 이 집을 매도하고 싶은데요 , 월세 2년이 다 되어 가는데 임차인이 계약갱신청구권을 사용할까 걱정됩니다. (아직 별 말은 없지만 먼저 물어봐야 하나요?)

 

그리고 제가 그집 주소로 옮기고, 얼마동안은 꼭 살아야지만 그 집을 매도할 수 있나요?

(참고로 제가 사는 자가는 따로 있습니다. )

식구 일부 구성원이 따로 주소를 옮기고 실제로 살아야만 그 집을 매도 할 수 있을까요?

 

제 집인데 매도 하고 싶을때 매도 할 수 없어 난감하네요.

지방이라 월세임차인을 낀채로 매도하는건 거래가 성사되기 매우 힘듭니다.

 

답변주시면 매우 감사하겠습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드림텔러
25. 08. 25. 11:15

불옥님 안녕하세요~ 임차인이 계약만료일 6개월 전부터 2개월 전까지 계약갱신청구권을 행사하지 않았다면, 실거주를 목적으로 퇴거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갱신권을 사용할 지 먼저 의사를 물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실거주 기간은 정해져있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고 실거주 한다고 말씀드리고 다시 임대를 놓는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베니지기
25. 08. 25. 12:42

불옥님.. 안녕하세요..어제 선배와의 대화에서 질문하신 내용. 바로행동으로 옮기셨군요.. 먼저 행동으로 옮기신점 박수를 보냅니다. 제가 여쭙고 싶은게 하나 있는데, 혹시 실거주를 잠시라도 할수 있는 상황인지 한번여쭙니다.

마그온
25. 08. 25. 14:59

불옥님 안녕하세요 :) 우선 압묵적으로 연장 되지 않기위해서 세입자와 협의를 해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ㅠㅠ 세입자 분과 관계가 좋으셨다면, 매도 관련으로 이야기 해보시고 이사 가실 수 있도록 말씀 드려 볼 것 같습니다. 가장 좋은건 세입자 분에게 집을 파는게 좋은데.. ㅠㅠ 불옥님 어렵고 막막 하실것 같지만, 부동산은 사람이 하는 일이라 이야기 하고 협의 하면서 조율 하는 것이 가장 좋더라구요 ~! 꼭 매도 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