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도서후기

[퓨미 독서후기] 회복 탄력성 - 김주환(25년 8월 5번째 독후)

25.08.25

(키워드)

-긍정적 정서

-자기조절 능력

-대인관계능력

 

(줄거리)

 상황을 견뎌내고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것을 회복탄력성 이라고 저자는 이야기 한다. 회복탄력성이 우수 하려면 사람은 긍정적 정서를 바탕으로 살아가야 하고 그 긍정적 정서는 부정적인 사람이더라도 개선할 수 있으며 자기조절 능력 대인관계 능력 등을 개선 하여 회복탄력성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고 그러기 위해서는 감사해야 하고 운동 하며 몸과 마음 자체가 건강한 삶을 살아야 긍정적 정서를 가진 사람으로 살아갈 수 있다는 내용이 담겨 있다.

 

(재독하면서 다시 찾은 다시 보고싶은 문구)

30. 나 자신과의 관계가 건강해야 다른 사람과의 관계도 건강해지고, 그래야 긍정적 정서가 유발되며, 그래야 회복탄력성이 생겨난다. 

(나 스스로를 사랑해야 함을 많이 느낀다. 내가 나를 많이 좋아하고 아껴야 상터 받지 않고, 다른 사람에게도 베품과 나눔 사랑이 나온다는걸 느낀다. 하루 한번 꼭 거울보면서 웃어주고 스스로 칭찬하는 감사일기를 작성하자.)

 

53. 할 수 없는 일에 매달리고 집착하기보다는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라고. 그는 얼굴로 전동휠체어를 조정하고 입술로 컴퓨터 마우스를 조정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활발히 연구 활동을 전개하여 오히려 사고 전보다 세계적으로 더 주목받는 학자가 되었다. 

(후천적 장애에 낙담하기 보다 할 수 있는것에 집중했기에 이뤄낸 성과를 가진이들을 보면서 네가 투자자로서 느낀는 핸디캡이 나에게 신중함과 대응력에 기민한 사람이 되어 줄 수 있고, 진짜 나는 망하지 않는 투자만 할 수 있겠다 생각했다.)

 

67. 내가 지금 얼마나 가졌느냐보다도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느냐에 초점을 맞췄기 때문에 이렇게 웃으며 살 수 있다”는 것이다. 

(너바나님. 너나위님. 멘토님 튜터님들이 생각났다. 내가 00억이 있는데 이렇게까지 빡빡하게 살아야되나? 되지 않게 경제적 자유를 이류고 어떤 삶이 나에게 있어야 하는지 계속 시각화하고 루틴 이어가자.)

 

440. 상대방과 내가 어떠한 관계이고 상대방이 원하는 나의 바람직한 이미지가 무엇인지를 빨리 간파해내는 것이 효과적인 자기제시의 핵심이다. 

(관계에 있어 내가 어떤 사람이어야 하는지, 잘 파악하고 살아가자. 나를 위해서도 남을 위해서도. 앞으로의 만남과 관계에 있어 웃을일이 더 많을 수 있도록!)


댓글


인생집중
25. 08. 25. 22:19

와 김주환 교수님 책도 읽으셨네요. 생각보다 어렵던데 ... 꾸준한 독서와 후기까지 수고 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