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 : 한번이라도 모든 걸 걸어본 적 있는가
저자 및 출판사 :전성민 지음, 센시오 출판사
읽은 날짜 : 2025-08-26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장. 내가 나를 믿지 못하는데 남이 나를 인정할 리 없다]
(pg15) 플러스 사고는 긍정의 힘을 인식하고 긍정적 사고를 습관화하는 것이다. 이는 스스로가 운이 좋고 충분한 능력을 갖추고 있음을 확신하며 ‘할 수 있다.’ , ‘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pg19) 나는 할 수 있다는 긍정적인 생각은 다시 낙관적인 마음가짐을 불러와서 ‘할 수 있다’는 내 생각이 달성되도록 돕는다.
(p41) 중요한 건 매 순간순간에 최선을 다하다 보면 그 점이 이어져 선이 되고, 면이 되고, 나중에는 멋진 그림으로 바뀔것이라는 믿음이다.
인생이 불확실하다고 아무것도 하지 않으면, 정말 아무것도 하지 못하게 된다. 꾸준히 노력하고 준비하는 자만이 찾아오는 기회를 잡을 수 있다.
[2장. 결심했다면, 모든 걸 끊고 일단 시작하라]
(pg54~55) 생각만 하지 말고 머릿속에서 걸어 나와 행동으로 옮기라는 것이다. 알리바바의 창업자 마윈은 머릿속으로만 생각하고 행동하지 않는 이들을 ‘가난한 사람들’이라 지칭한다.
(pg63) 변화란 다른 사람이나 다른 때를 기다려서 오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기다리는 변화의 주인공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변화는 바로 ‘내가’ 만들어 내는 것이고, 바로 ‘지금’ 시작되어야 한다.
(pg72~73) 선택의 기로에서 기억할 것은 ‘우리의 인생은 한번 뿐’ 이라는 사실이다.
“시간이 없어서”, “돈이 없어서" 다음으로 미루는 사람들 치고 다음에 하는 사람은 없다. 다음 번에는 분명 또 다른 핑계거리가 생겨나기 때문이다. 인생에선 다음은 없다는 자세가 중요하다. 무엇이든 생각날 때 실행에 옮겨야 한다.
(pg83) 우리 인생도 순간의 집중력이 중요하다. 순간순간의 성실한 최선이 승리를 가능케 한다. 순간을 잃고 패배하지 않으려면 체력부터 길러야 한다.
(pg87)승리를 좌우하는 집념은 의지에 달려 있다. 그리고 의지를 단련하는 최고의 방법은 운동이다.
[3장. 내가 정말 간절하게 원하고 있는게 맞는가]
(pg120) 목표를 향한 뜨거운 간절함을 마음속에 품고 살아간다면 목표 달성의 순간은 분명 머지 않아 다가온다.
(pg136) 목표를 향한 간절함을 유지하는 데 있어서 꿈을 확인하고 외부로 말하는 과정의 반복이 중요하다.
절실한 생각이 빠져 나가지 않게 하려면 자기의 절실한 그 목표를 글로 적고 이미지로 표현하는게 필요하다. 그래서 100번을 써야한다..100번을 쓰면 그 목표가 머릿속이 아니라 내 몸속에 들어온다. 목표가 명확하면 그 목표의 발원지와 연결점이 보인다.
[4장. 하루 이틀 할거 아니다. 일희일비 하지 말자]
( pg151) 실력을 갖추고 성공하기 위해서는 하루하루의 노력이 쌓여야한다. 지금의 노력이 아무런 효과가 없다고 보일지라도 언젠가 그 노력이 빛을 발하는 때가 온다. 분명히 온다. 성공의 비결이 있다면 플러스 사고의 믿음을 가지고 간절하고 묵묵하게 나아가는 것 뿐이다. 역사적으로 성공한 모든 사람들이 말해준다.
(pg164~165) 불교의 초기경전인 <<수타니파타>>에 나오는 구절 “무소의 뿔처럼 혼자서 가라”는 다른 사람의 의견에 휘둘리지 말고 자신이 옳다고 믿는 바를 선택하라고 말한다. 언제나 곁에 훈수를 두는 사람은 많다. 선택은 자유지만, 결과에 대한 책임은 오롯이 본인의 몫임을 명심해야 한다.
[5장. 멈추면 실패지만 끝까지 밀고 나가면 실패가 아니다]
(pg197) 실패하고 싶은 사람은 없다. 그러나 실패가 없는 삶은 아인슈타인의 말처럼 아무것도 도전한게 없는 삶이다. 무언가를 이루기 위해서는 실패가 반드시 동반한다. 자신이 원하는 성취를 이루기 위해서는 실패의 위험을 기꺼이 감수하려는 용기가 필요하다.
(pg 200) 실패를 예상하고 실패를 끌어안아라. 실패가 완전한 정지가 아니라 쉼표임을 이해하라. 하나가 잘못됐다고 해서 인생 전체가 실패하는 것은 아니다. 오늘이 얼마나 끔찍한지와 관계없이 내일은 반드시 온다.
(pg214) 실패로부터 자존감을 회복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롭게 도전해서 성공하는 것이다. 무언가에 실패해도, 실패로부터 교훈을 얻고 다른 것에 성공하면 자존감은 채워진다. 여기서도 ‘작게, 더 작게’ 법칙이 적용된다. 작은 것부터 성공해나가는 것이 쉽다.
(pg81)
기적은 내 안에 있다. 한번 뿐인 인생을 적당히 살다가 원하는 것을 바라만 보는 삶을 살고 싶은가, 아니면 내 인생의 한페이지를 치열하게 살며 원하는 것을 쟁취하는 삶을 살고 싶은가.
(pg 227)
아무리 강한 의지도 휴식 없이 계속 쓰다가는 고갈 되어 슬럼프에 빠질 수 있다는 것이다. 동시에 필요한 순간에 집중력을 발휘하기 위해서는 제한된 의지력을 적절히 잘 배분해 쓰는 ‘선택과 집중’이 요구 된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