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책제목 / 저자) :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라 / 너나위
출판사 : RH korea
읽은 날짜 : 8.19~8.24
핵심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리스크 / 투자 / 자산
도서를 읽고 내점수는 (10점만점에 ~ 몇점?) : 10점
1. 책을 읽고 본 내용을 써 주세요.
보고 또 봐도 알아 가는 내용이 많았다. 내가 놓친 부분도 있고, 배우면서 다르게 해석하고 있는 부분도 있었다. 부동산 투자를 어떻게 하면 되는지, 자본주의를 어떻게 받아 들여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준다.
가장 와 닿는 부분은 생산자산과 소비자산을 설명 해주는 부분이 좋았다. 두 가지 측면에서 내가 어떤 자산을 모아 가야 할지 알 수 있었다. 무엇보다 이 책을 통해서 실전 투자 사례를 통해서 많이 배웠다. 실전 투자에서 생기는 일들, 생각들, 행동들 이 하나하나 적혀 있고, 투자를 안 했을 때와 했을 때 책이 다르게 보였다.
투자를 하지 않았을 때는 일련의 과정으로 보였고, 투자를 하고 나서 봤을 때는 감정 이입이 되며 '나라면 어떻게 풀어 갔을까?, 아니 이렇게 까지 한다고?' 생각을 하며 읽게 되었다.
투자를 이어 가면서 어려움도 있을 것이다. 그 어려움을 어떻게 겪어 냈는지, 그리고 어떤 마음 가짐으로 해 나가야 하는지 세세 하게 적혀 있다. 스스로 흔들린다면, 내가 투자를 왜 하고 있는지 이유를 찾지 못한다면 다시 읽어 봐야 할 책이다.
2. 책을 읽고 깨달은 내용을 써 주세요.
1장.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돈을 현금이 아닌, 잔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 내가 보기에는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중요한 것은 당신 자신이다. 이러한 문제의 심각성을 인식하게 되었다면, 회피하지 말고 직시하면서 대책을 세우고, 그것을 실행으로 옮겨야 한다. 주먹구구식이 아닌, 냉정하고 꼼꼼하게 자신을 돌아 봐야 한다.
2장.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부동산을 생산 자산 마련을 위한 투자 대상으로 택한 가장 주된 이유는, 레버리지 때문이다. 레버리지의 원리는 다음과 같다. 만약 당신이 3억원짜리 아파트를 매입 했는데 1년 뒤 그아파트의 가격이 3억3000만원이 되엇다면 투자금이 3억원, 수익은 3억3천만원 이므로 수익률이 10%(3000만원/ 3억원 *100%) 가된다. 하지만 우리나라에만 있는 전세 제도를 활용하여 투자할 경우 놀라운 일이 벌어진다.
-내가 이 아파트를 매입할 때 얼마의 돈이 들였느냐는 중요하지 않다는 점이다. 그저 매입한 아파트를 내가 가지고 있으면 된다. 일단 내가 소유하고 있으면 그 생산 자산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과실은 그것의 소유주인 내 것이 된다는 말이다.
3장.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다만 나는 내가 매입한 아파트의 가격이 언제 제대로 된 가치를 찾아갈지는 예단하지 않는다. 싸게 사고 장기보유하면서 가치에 어울리는 가격이 될 때까지 기다릴 뿐이다. 투자자로서 나는 내가 할 수 있는 것만 한다. 신의 영역에 도전하지 않는다.
-자신이 세운 투자기준에 충족되는지 살핀 후 그 안에서 가장 좋은 지역에 투자하는 순서를 따르자. 투자의 목적은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최상의 수익을 내는 것이다.
4장.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미래를 예측하는 건 인간의 능력 밖이다.(중략) 좋은 투자란 사는 순간 버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현재 가치 대비 싼 것을 산다면 가능하다. 물건을 매입한 이후 시장이 나의 바람과 달리 하락장으로 접어든다고 해도, 가치보다 싸게 샀기에 안전마진까지 확보한 상태라 잃지 않는 것이다.
-자산의 크기를 꾸준히 키워나가 이를 장기간 보유하는 3번과 4번이 핵심이다. 이것이 바로 인생을 바꾸는 투자다. 잦은 거래를 통해 적은 수익을 당장 손에 쥐는 것보다, 자산의 덩치를 꾸준히 불려나가는 것이 장기적으로 볼 때 훨씬 유효한 전력이기 때문이다.
5장.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보통 부동산 상승장 초입, 바닥을 확인한 후 아파트의 전세가에 의해 매매가가 밀려 올라가는 시기에도 매수 심리는 좀처럼 빠르게 회복 되지 않는다. 이전 침체기에서의 시세하락 공포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 이전 침체기에서의 시세하락 공포가 쉽게 사라지지 않는 것이다. 하지만 상승장이 지속되면서 차츰 공포가 사라지면, 대중들 사이에 상승 랠리에 동참해야 한다는 조바심이 번진다. 이과정에서 실수요 뿐 아니라 투자수요, 즉 가수요도 시장에 진입하게 되는데, 이때 많은 사람이 선호하는 입지에 대한 수요 쏠림현상이 더욱 심화 된다. 즉 너도 나도 좋아 하는 입지에 실제 거주하거나 투자하고 싶어 하면서 입지 간 가격 상승폭에 차이가 생기는 것이다.
-수요와 공급이 균형을 이루지 못하는 기간 동안 시장은 냉각 (공급>수요) 과 과열(수요>공급) 을 반복하게 되고, 정책도 이에 맞춰 시행된다. (중략) 아파트 시장의 가격 사이클이 생겨나는 이유다.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6장.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투자의 달인이 되는 것. 투자의 달인이 될 때 까지 해야 한다. (중략) 그렇게 되기까지 생각보다 오랜 시간이 걸릴 수도 있다는 것 그리고 쉽지 않을 수도 있다는 것이다.
3. 책을 읽고 삶에 적용할 부분을 써 주세요.
월.부.은 을 열번째 정도 읽은 것 같다. 읽으면 읽을 수록 새롭고 현재 내 시점에서 얻어 가는게 다르다. 정말 내가 와닿는 구절 하나하나 생각 하며 뽑아서 적어 보았다. 너무 나도 와 닿는 구절이 많았지만, 그중에서 내가 지금 많이 와닿는 구절만 뽑았다.
p61.
돈을 현금이 아닌, 자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 내가 보기에는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곤생각: 주변에 이러한 분들이 많다. 너무 안타까울 때도 있지만 그분들에게도 사정은 있다. 상황 상 되지 않는다고 해서 행동하지 않는다. 이런 분들을 어떻게 하면 변화 시켜 행동으로 옴길 수 있을지 고민 된다. 리스크 없이 얻는 것도 없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리스크 또한 내가 아는 만큼 관리를 할 수 있다는 것을 투자를 알아 갈수록 할 수록 알아 가게 된다.
책임에 따른 수익이며 불로 소득이 아니라는 것을 뼈져리게 느끼고 있다.
p178.
자신이 세운 투자기준에 충족되는지 살핀 후 그 안에서 가장 좋은 지역에 투자하는 순서를 따르자. 투자의 목적은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최상의 수익을 내는 것이다.
곤생각: 최고의 투자를 생각 하는 나의 모습이 떠올랐다. 우선순위라고 가려 놓고 최고의 투자를 하고 싶다는 속마음이 있다. 투자의 목적= 자금을 효율적으로 운용해 최상의 수익을 내는 것.
잊지 말자. 좋은 거 사는 컬렉터가 아니다. 최상의 수익을 내는 것에 투자하는 것이다.
p308.
돈을 좇으면 오히려 돈이 도망간다. 하지만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가지고 부단히 노력하면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곤생각: 돈을 좇으면 결국 내가 하고 싶기 보단 일처럼 하게 된다는 생각이 많이 든다. 내가 왜 잘하고 싶고 이걸 즐겨 하는지 먼저 알아야 되고 돈때문에 하는게 아니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 잘하고 싶다는 열망을 구체적이지 않지만 잘하고 싶은 마음이 크다. 부단한 노력, 과정 속에 있다. 감사 함을 잊지 않고 이 과정이 내게 있어 얼마나 소중하고, 인생에 있어 이런 과정을 언제 경험 할 수 있을지 돌아 보게 된다. 돈이 자연스럽게 따라 오기 위해 노력 하자.
4. 논의하고 싶은점.
p40.
돈을 현금이 아닌, 잔산으로 바꾸는 대책 말이다. 그것이 바로 투자다. 투자는 위험하다고? 천만에 ! 내가 보기에는 가장 위험한 것은 아주 작은 리스크도 감당할 수 없다며 결과가 빤히 보이는 상황에서도 변하지 않으려는 태도다.
Q. 투자를 배우고 경험 하기 전 까지 투자는 위험하고 불로 소득이라 생각 했습니다. 시작 시점이 까막득 할 수 있지만, 투자를 왜 시작 했는지, 어떤 변화를 통해서 투자를 시작 했는지 이야기 나눠 보고 싶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