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저는 지방 광역시에 거주중이고 지금 보고있는 아파트가 10년이 넘은 아파트인데요. 내년에 바로 맞은편에 3000세대가 넘는 아파트가 입주를 시작합니다.
지금 제가 매매하려는 가격대도 나쁘지않은데
부대비용을 계산해보니 조금은 빠듯합니다. 그래서 월부에 고수분들의 조언을 얻으려 글을 남겨봅니다.
참고사항으로
제가 매수하려는 단지는 광주광역시 북구에 위치한
운암동 벽산 블루밍 3단지인데요. 2008년식으로 18년차된 구축 아파트입니다!
댓글
안녕하세요 링고님~ 1. 적기라기보단 보통 가격을 보고 매수하는데 광주는 지금도 저렴한 구간인 것 같구요 (전고점대비) 2. 바로 옆에 3천세대가 들어오면 영향을 주긴 줍니다. 근데 주는 정도도 매수하시려는 단지를 사람들이 얼마나 좋아하느냐에따라 다를 수 있고요 3. 예산에 맞춰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생활비제외한 저축액으로만 원리금 상환할 수 잇도록) 하지만 꼭 북구에 사셔야되는 게 아니시라면 광주내에서 더 찾아보시는게 어떨까요? 가능하시면 내집마련기초반을 들어보시길 권장드려요~ 내집마련 예산짜는 법부터 아파트 선택하는 방법까지 알려드립니다 ㅎㅎ 내집마련 중급반에서는 실거주 집을 다른지역에 매수하는 방법도 알려드리고요!
링고링고님, 안녕하세요. 두잇나라고 합니다. :) 링고링고님의 고민을 저도했었던 과거의 시기가 있어서 더 마음이 갔는데요. 그래서 링고님의 이전 글들을 참고해보니, 재테크기초반이나 내집마련 기초반 중급반 실전준비반 들을 들으시며, 준비를 하고 계시는 모습이 너무나 대단하시다고 생각했어요. 이렇게 배우시고 준비하시다보니 생기실 수 있는 질문들이셨다는 생각이 들었는데요. 내집마련기초반이나 중급반에서 배우시는 과정을 다시한번 생각해보시면 좋으실 것 같더라고요. 내집마련 기초반과 중급반의 교재들을 한번더 다시 보시며, 그 때 하셨던 과제들도 다시한번 펼쳐보시면 좋겠다는 생각도 들었어요. 1. 지역마다, 단지마다 다를 수 있지만, 지금은 과거대비 할인하고 있는 집들이 참 많은 시기이기에 내집마련하기에는 참 좋은 시기라고 생각합니다. 2. 입주의 경우, 매매가보다는 전세가에 더 많은 영향을 주는데요. 이는 인근 인접구의 신축입주가 있을때 인근 준구축단지들의 가격변화가 어땠는지 보시면 좋으실 것 같으신데요. 실제 내집마련의 경우에는 조금 오르거나 조금 떨어지더라도 실거주 자치를 가지기에 장기적으로 좋은 자산을 사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배우셨을텐디, 그 부분도 생각하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 3. 예산은 내마기와 내마중에서 엑셀로 감당가능한 선을 확인하시는 과제들을 해보셨을텐데요~ 우리가 감당가능한 투자를 하는 의미를 다시한번 기억하시며 그 과제를 보시면서 한번더 점검 해보시기를 바래봅니다.^^ 링고링고님의 잘익은 사과같은 투자를 응원드려봅니다. 화이팅이세요~!!
안녕하세요 링고링고님! 우선, 광주 시장은 가격이 저렴한 편인데요. 공급은 꾸준히 남아있어 리스크도 혼재하는 상황입니다 ㅎ 3000세대 입주면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그러면 현재 매수하려는 단지에도 영향이 갈 것 같습니다 ㅎㅎ 무리하시지 않는 선에서 매수하시기를 권해드리고, 킵고잉헤일리님 말씀처럼 북구에 꼭 거주하셔야 하는게 아니라면 내집마련기초반이나 중급반 등을 통해 광주 지역을 넓게보고 판단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