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월급쟁이부자로은퇴하위
저자 및 출판사 : 알에이치코리아, 너나위
읽은 날짜 : 2025. 8월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돈과 자산의 차이 #투자 #행동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월급쟁이부자들에서 강의를 들으며 알게 된 너나위님.
월급쟁이에서 부자가 되기까지 인식 개선부터 투자를 위한 디테일함, 거기에 마음가짐까지. 너나위님이 투자자로서 지나온 시간을 알 수 있는 책 입니다.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행동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는 에필로그의 말이 가장 마음에 와 닿았습니다.
2. 내용 및 줄거리
p54 노후 준비는 셀프. 나는 그저 나의 노후를 준비하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다.
p67 투자는 당신과 당신 가족의 경제적 안정을 위해 반드시 해야만 하는 것이다.
p75 지금 당신은 ‘시간과 무관하게 돈을 버는 사람’으로 ‘이동’해야 한다.
p83 미래를 바꾸려면, 어떻게 버느냐보다 어디에 쓰느냐에 집중해야 한다.
p84 투자란 것이 무엇보다 끈기가 필요한 장기전이라는 사실을 절절히 깨닫는다.
그 과정에서 포기하지 않고 앞으로 나아가려면 내가 지금 무엇을 하고 있으며 투자의 길에서 어디쯤에 있는지 중간중간 체크해야 한다.
p131 ‘비교평가’야 말로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별할 수 있는 강력한 도구다.
p132 당신은 비교할 대상을 많이 가져야 한다.
p136 내가 상대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느냐에 따라 원하는 것을 얻느냐 얻지 못하느냐가 결정된다.
p150 가치 대비 저렴한지, 그렇다면 얼마나 싼지에 집중하는 것이다.
p161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 안목,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기술,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을 갖춰야 한다.
p253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자신만의 투자 기준을 마련하는 것이다.
p297 그 동네엔 어디에 뭐가 있고 분위기는 어떤지를 현지인보다 더 잘 숙지하는 것
p299 똑같이 소액으로 투자할 수 있는 단지라면 그 동네에서 가장 선호도가 높은 물건부터 우선 확인해야 한다는 것이다. 같은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최고의 물건을 사는게 핵심이다.
p308 노하우와 기술보다 중요한 건 다름 아닌 ‘태도’라는 걸 기억하라.
열심히 배우고 경험을 쌓아 정말 투자를 잘하고 싶다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p328 내 힘으로 바꿀 수 있는 것과 바꿀 수 없는 것을 구분한다.
p331 모든 변화의 시작은 인지하는 것에서 비롯된다.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p334 조급함을 버려라. 잘 준비하고 꾸준히 투자한다면, 지금은 저만치 앞서가는 것처럼 보이는 이들도 결국 한 지점에서 만날 수 있다.
p346 내가 가진 재능과 경험을 사람들에게 나눔으로써 좋은 영향을 미치면, 그들이 나를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 주며, 그 결과 내 주변에 어느덧 최고들이 모이게 된다는 것이다. 먼저 내어줄 수 있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p356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p368 좋아하는 것을 찾기 이전에, 필요한 것을 좋아하는 일로 바꿀 수 있을 만큼 매진해 보라.
p369 ‘아는 것’에 그치지 말고 ‘행동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월급쟁이에서 투자자가 되기까지 아래의 7개의 주제로 초보자가 쉽게 이해하고 따라할 수 있게 설명해준 책입니다.
Why 왜 투자를 해야 하는가
Direction 당신과 돈이 가야 할 방향
What 평범한 직장인도 얻을 수 있는 성과
Concept 성공 투자를 위한 필수 지식
How 지금 당장 따라 할 수 있는 투자 매뉴얼
Mind 당신의 돈 그릇을 키우고 싶다면
New 오늘도 새롭게 탄생하는 기회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회사에서 열심히 일만 하면 된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회사는 당신을 책임지지 않는다’는 이 책의 프롤로그 제목처럼 나는 무엇을 믿고 있었을까요?
애써 외면하던 현실을 직시하는 순간 너무나 당황스럽고 피하고 싶은 심정이었습니다.
그런 어려움을 이미 경험한 선배들의 말과 행동과 결과가
‘아직 늦지 않았다고, 지금 시작해도 된다고’ 말해주는 것 같았습니다.
포기하지 않고 꾸준히 한다면 ‘나도 할 수 있다’는 믿음이 들었습니다.
‘아는 것’에 그치지 않고, ‘행동하는 사람’이 되겠습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아는 것을 행동으로 이어나가기 위한, 제임스클리어의 ‘아주작은 습관의 힘’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꿈을이루어가는사람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