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독서 후기 」
월급쟁이 부자 _ 감또개
STEP 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부자는 왜 더 부자가 되는가 (Why the rich are getting richer)
2. 저자 및 출판사: 로버트 기요사키 / 민음인
3. 읽은 날짜: 2025. 9. 2. ~ 9. 7.
4. 총점 (10점 만점): 10점/10점
→ 격변한 자본주의 사회에서 어떻게 살아가야하는지 경각심을 느낄 수 있게 해준 책.
→ 내가 나아가고 있는 방향과 일치하여 더욱 와닿았다. 나의 미래를 볼 수 있었다.
STEP 2. 책에서 본 것
「몇 가지 핵심 키워드와 함께 내가 책 내용을 나만의 언어로 요약해보세요.」
#I사분면 #돈의주인 #금융교육
(P. 19) 현실을 회피할 자유는 있지만, 마주하고 싶지 않은 심연을 피할 자유는 없다.
(P. 69) 워런 버핏도 손실을 볼 수 있다고 하니, 전문가들에게 돈을 맡기기 전에 자신의 금융 교육에 투자해야 하겠다는 생각이 들지 않는가? 원숭이도 전문가를 이길 수 있는 마당에 당신이라고 그러지 못할 이유가 없지 않은가?
(P. 73) 종이 화폐는 결국 본연의 가치인 0으로 돌아갈 것이다.
(P. 89) 1760년대에 독일에서 현대의 국제 금융 시스템을 구축한 로스차일드 경은 종종 이렇게 말하곤 했다. “이것은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화폐 실험이다.”
(P. 111) 예를 들어, B사분면의 사람들은 직원 고용에 따른 세금 감면 혜택을 받는다. 정부가 이런 혜택을 주는 이유는 사람들을 위한 일자리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세금은 직원의 급여에서 정부 재정으로 꾸준히 흘러 들어간다.
(P. 113) 부유한 사람들은 그저 빈곤층이나 중산층보다 좀 더 자주 올바른 위치에 있는 법을 배웠을 뿐이다.
(P. 115) 신께서는 실수를 통해 너에게 말을 건단다. 실수란 ‘정신 차리고 일어나. 여기에 네가 배워야 할 일이 생겼어.’라는 뜻이거든.
(P. 117) 에디슨은 중도에 포기하는 사람들을 향해 이렇게 말했다. “인생의 실패자들 대부분은 자신이 포기했을 때 성공이 얼마나 가까웠는지 깨닫지 못한 사람들이다.”
(P. 157) 부채는 양날의 검이다. 부채는 당신을 부자로도 만들 수 있지만, 갑자기 상황이 바뀌면서 그 부채가 당신을 매우 곤란한 상황에 빠지게 할 수도 있다.
(P. 158) 내가 “부채를 사용해 자산을 매수한다.”라고 말하면 많은 사람이 “위험하다.”라고 말한다. 그러나 역설적이게도 이들은 100달러짜리 신발 한 켤레를 구매하기 위해 신용카드를 망설임 없이 사용하는 데에는 아무런 문제를 느끼지 않는다.
(P. 236) 부자 아버지에게 세미나에 참석하는 것이 좋을지 어떨지 물었을 때, 그는 미소를 지으며 이렇게 답했다. “내가 어떻게 알겠니? 내가 그 과정을 들어 보지 않았으니 말이다. 알아 낼 방법은 딱 하나뿐이지. 그냥 해보면 된단다. 그럼 항상 무언가를 배울 수 있을 거야. 무언가를 해 본다는 건 대부분의 사람들처럼 아무것도 하지 않는 것보다 낫단다.”
(P. 275) 정신, 신체, 감정, 영혼의 차이가 우리를 다른 존재로 만든다. 지옥을 지나고 있다면 계속 나아가라.
(P. 302) 가난한 아버지는 기업가가 아니라 학교 선생님의 정신적 지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사업이나 돈의 언어를 사용하지 않았다. 그는 봉급생활자의 신체적 지능을 가지고 있었다. 그는 실수를 피했다. 그의 감정적 지능은 두려움, 즉 실패에 대한 두려움, 일자리를 잃고 꾸준한 급여와 정부의 퇴직 연금을 받지 못하는 것에 대한 두려움에 기반을 두었다. 그리고 그의 영적 지능은 막혀 있었다. 두려움과 의구심으로 인해 믿음과 신뢰에 대한 그의 영적 지능이 약해졌다.
(P. 304) 학교 교육에서 지배적인 지능은 정신적 지능과 감정적 지능이라서, ‘암기’를 통해 학습하고 ‘실수를 두려워’한다. 현실 세계에서는 신체적 지능이 지배적인 지능이 된다. 신체적 지능은 나를 애벌레에서 나비로, 가난한 사람에서 부자로 변화시켰다.
STEP 3. 책에서 깨달은 것
「책을 읽고 난 후 새롭게 깨닫게 된 점을 적어보세요.」
① 나는 정부와 협력하여 정부가 원하는 일을 하는 파트너다.
→ 대한민국에서 1주택만 허용한다면? 임대 물량은 누가 책임지는가. 공급을 정부 혼자 책임질 수 없어 임대사업자 제도를 운영한 것이 아닌가?
→ 정부와 상생하는 것이다. 나는 정부와 함께 일하는 파트너다. 자산 증식과 세금혜택은 덤으로. 하지만 요즘은 다주택자를 적폐로 몰아간다.
②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화폐 실험
→ 전 세계의 각 부처, 가계가 빚으로 살아간다. 미래의 누군가가 갚을 것이다. 그런데 해도해도 너무하지 않나? 이게 갚을 수 있는 수치가 맞나 싶다. 아무리 빚으로 돌아가는 사회라고 말하지만.
→ 책에서 짐바브웨 이야기를 했다. 은퇴 자금으로 석유 한 통을 샀다고. 초인플레이션의 결과는 이거다. 베네수엘라도 그랬고, 한국이라고 피해간다는 보장은 없다.
→ 자산을 갖고 있지 않으면 큰일 날 것 같다는 느낌이 든다. 종이 화폐를 흡수할 수 있는 자산을 하루빨리 취득해야한다. 공부하고 있어서 얼마나 다행이냐...
③ 실수를 두려워하지 말자. 실수는 부자를 더 부자로 만든다.
→ 두려움과 의구심을 없애라. 영적 지능이 높아야한다. 두려움과 의구심을 없애즐 나의 영적 지능을 높이는 방법은? 공부 열심히 하는 거지. 나에 대한 확신.
→ 그리고 투자는 그 과정을 겪어봐야한다. 신체적 지능 !! 혹여나 시행착오가 있거늘, 내가 배워야 할 일이 생긴 것이다 !!
STEP 4. 책에서 적용할 점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지금처럼 금융교육은 꾸준히, 실제 투자까지 행동(Act), 후에는 나눔’
→ 강의 열심히 들으면서 금융 공부는 놓치지 맙시다. 책, 다른 강의도 골고루 섭렵하기.
→ 정말 투자한다. 이번 달 매물 코칭 넣을만한 TOP 3 뽑아낸다.
→ 나눈다. 가르친다. 일단 I사분면으로 간다.
STEP 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적어보세요.」
이것은 세계 역사상 가장 위대한 화폐 실험이다. (살아 남자) |
댓글
감또개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