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본 것
#부자가 되기 위해서 인생에 필요한 것
이 책에서는 부자가 되기 위해서 필요한 것들을 알려준다. 돈을 버는 방법(내가 좋아하는 것을 하면서 돈을 버는 방법)과 사회생활, 부채를 활용하는 방법, 자산 포트폴리오를 구축하는 전략, 삶의 갑작스러운 리스크에 대비하는 방법까지 다양한 내용이 나온다. 일반적으로 부자가 되는 방법을 알려주는 책은 마인드셋이나 경제에 대한 기본적인 내용을 이야기하는 책이 많았는데 이 책은 아주 광범위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특히 직장에서 사회생활 하는 방법까지 있는 책은 처음이다.
깨달은 것 & 기억하고 싶은 것
p.66 - 자신의 재능을 찾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질문은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가?’ 이다…’언제까지 공부해야 할까?’ → 잘하게 되기 위해서 얼마나 노력해야 하는지 생각해보고 이게 나와 맞는 것인지 판단할 수 있어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연히 잘하려면 무엇이든 노력을 기울여야 하지만, 혹시 나와 맞지 않는 길이라면 중간에 빠르게 방향을 전환하는 것도 전략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안 맞는 걸 끌고 가면서 계속 스트레스 받는 것보다 스스로에게 맞는 것을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할 것 같다. 과정까지 즐거우려면 일단 나랑 잘 맞아야 한다.
p.158~159 - ‘무위험 포지션’이 삶을 지배해서는 안 되며 위험을 무조건 무시해서도 안된다는 점이다. → 안전한 투자는 중요하지만 지나치게 안전을 추구하면 손실을 볼 수 있다는 것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다. 선택의 순간에 좀 더 과감한 선택을 했다면 더 큰 돈을 벌 수 있는데 과하게 안전함을 추구하면 이렇게 돈을 벌 수 있는 기회를 모두 날리게 된다. 이 부분을 읽으면서 <전고점 대비 하락률>에 얽매이는 것이 지금 시장에서는 적합하지 않을 수 있겠다는 것을 다시 한 번 느낀 것 같다. 전고점 대비 하락률이 높다는 것은 그만큼의 안전마진이 확보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하지만 꾸준히 우상향하는 집값을 생각하면 어느정도 집값이 올랐더라도 미래를 따져봤을 때 지금이 매수할 수 있는 좋은 타이밍일 수 있음을 알아야겠다는 생각을 했다. 물론 위험을 피하는 것은 필요하지만, 내가 피하고 있는게 위험인지 기회인지 알고 피하는 투자자가 되어야겠다.
p.235 - 핵심 원리는 장기적으로 가치가 상승할 것으로 예상되는 두 가지 이상의 자산을 보유하고, 이 자산들이 서로 다른 시점에 상승하는 특성을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 → 수도권과 지방 포트폴리오가 적당히 섞여있는 것, 같은 지역에 여러채 투자를 하기보다는 지역을 분산하는 것이 중요하겠다.
p.244 - 어떤 투자 스타일을 추구하든 가장 어려운 것은 자신이 틀렸음을 인정하는 것이다. 성공적인 투자는 모든 시도에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다. 때로는 손실이 발생할 것이고, 그럴 때 자신이 틀렸음을 인정하며 과감하게 손절해야 한다. → 실패를 받아들이는 자세.. 내 선택이 틀릴 수 있다는 것을 항상 염두에 둬야겠다.
p.263 - 내 생각과 동일한 의견을 내는 사람들이 많다면, 그것은 더 이상 내가 앞서 있지 않다는 신호이며, 그때는 다시 첫 단계로 돌아가야 한다. 기억하라. 시장 가격은 이미 알려진 모든 정보를 반영한다. → 공포에 사서 환희에 팔라는 말이 생각났다. 투자에 전혀 관심이 없는 사람까지 투자를 얘기하는 상황은 이미 시장이 끝물이라는 시그널일 수 있음을 명심하자.
p.271 - 어떤 해의 분기나 월간 손익을 보면, 이렇게 철저히 계획해도 손실이 날 때가 있다. 그럴 때는 다시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 나는 이런 시기에 마음을 다잡고 명상을 하고, 산책을 하며, 불필요한 행동을 줄인다. 그러다 보면 결국 명확한 아이디어가 떠오르고, 그에 따라 전략을 수정한다. 대체로 좋은 결정은 이러한 과정에서 나온다. → 뭔가 잘못된 방향으로 흘러갈 때 뭔가를 더 하기보다는 덜어내는 것이 방법일 수 있겠다는 것을 느꼈다. 지금과 같은 방식으로 하다보면 계속 틀린 방향으로 가게 된다. 오히려 생각을 전환할 수 있게 생각과 마음을 비워보자.
적용할 것
댓글
효확행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