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부의 전략 수업
2. 저자 및 출판사: 폴 포돌스키 / 필름
3. 읽은 날짜: 2025.8.18~9.8
4. 총점 (10점 만점): 9점
페이지
30 실제로 시스템을 운영하는 사람조차 부분적인 지식만 가지고 있었던 것이다. 이렇게 부분적으로만 알고 있다가는 자칫하단 잘못된 판단을 내리게 된다. 이러한 지식의 공백을 매우고 이해를 넓히기 위해서는 좋은 사고의 틀, 즉 프레임워크가 필수적이다.
33 우리가 돈에게 기대하는 것은 안정이다. 그러나 돈은 그런 안정감을 제공하지 않는다. 그러니 우리가 통제할 수 있는 것. 즉 마인드 셋에 집중해야 한다.
38 차분할수독 돈을 더 잘 다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첫 번째 단계다.
50
-내가 주식을 매수하면, 가격이 오른다.
-가격이 오르면, 나는 더 부자가 된 기분이 든다.
-부자가 된 기분이 소비를 촉진하고, 더 많은 사람들이 주식을 매수한다.
-주가가 오르면, 사람들은 그 주식을 더 좋아하게 된다.
→부동산도 마찬가지이다.
77 돈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가격을 이해해야 한다. 여기서 가격이란 두 가지를 의미한다. 당신이 받는 가격(급여)과 당신이 지불하는 가격 (소비, 저축)이다.
81 결론적으로, 돈을 잘 다루려면 높은 급여를 받고, 낮은 가격에 소비한느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소득 분포의 상단 끝에서 벌고, 지출 분포의 하단에서 소비해야 한다. (중략) 때로은 오래된 차를 몰다가 새 차를 사고 싶은 충동이 들기도 한다. 히자만 그 유혹을 이겨내는 것이 부를 축적하는 중요한 습관이며, 이러한 작은 결정들이 장기적으로 큰 차이를 만든다. 결국, 부란 자신이 지불하는 가격에 주의를 기울이는 것에서 시작된다.
91 결국 중요한 질문 이것이다. 어떤 위험을 감수할 것인가? (중략) 이런, 리스크는 가격에 반영된다. 어떤 나라는 유능한 인재를 붙잡아두지 못하지만 어떤 나라는 사람들이 목숨을 걸고서라도 들어가려 한다.
130 그 순간, 나는 뉴욕 주지사였떤 마리오 쿠오모와 헨리 키신저가 사용했다는 전략이 떠올랐다. 상대방의 허리둘레를 언급하며 기선을 제압하는 방식이었다. 나는 침착하게 말했다. “알겠어요. 그런데 괜찮아요? 살이 좀 찐거 같아 보이네요.” (중략) 하지만 가해자를 상대하는 방법 중 깨끗한 방식은 거의 없다. 특히 상대가 나보다 더 높은 위치에 있지도 않은데, 마치 내 상사인 것처럼 행동하려 한다면 더욱 그렇다. 그가 내 진짜 상사였다면 절대 그런 말을 하지 않았을 것이다.
138 그리고 무엇보다 중요한 점은, 재정적 안정성을 확보하면 사내 정치에 덜 신경써도 된다는 것이다.
→숨은 부자. 조용히 웃는 그 선배.
157 위험을 회피하면 그만큼 많은 기회를 놓치게 된다.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무조건 위험을 감수해야 한다는 뜻은 아니다. (중략) 그리고 더 많이 배울수록, 성공 가능성이 실패 가능성보다 높아진다.
265 돈을 잃었다는 것은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신호일 수 있다.
273 일을 멈출때 돈은 더이상 벌지 않아도 되는 순간은 저축한 금액을 남은 기대수명으로 나눈 값이 연간 지출보다 많을 때이다.
280 물론 많은 사람이 자신의 일을 싫어하고 하루라도 빨리 그만두고 싶어 한다. 하지만 나는 그들과 다르다는 걸 깨달았다.
→나도 일은 계속하고 싶다. 재밌어서.
309 돈의 목적은 더 나은 삶을 위한 것.
돈 걱정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다. 하지만 돈의 목적은 삶을 더 싶이 경험하도록 돕는 것이지, 불안감 속에 우리를 가두는 것이 아니다.
310 나는 가난해서 불행했던 적이 있다. (중략) 그래서 나는 늘 차분하고 신중하게 돈을 다루려 노력한다. 그와 동시에, 경이로움과 기쁨을 위한 공간을 충분히 남겨 둔다. 그리고 매일매일 균형을 맞추려 노력한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38 차분할수독 돈을 더 잘 다룰 수 있다는 것을 깨닫는 것이 첫 번째 단계다.
265 돈을 잃었다는 것은 현실과 동떨어졌다는 신호일 수 있다.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해태방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