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월급쟁이 부자로 은퇴하라
2. 저자 및 출판사: 너나위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9-06
4. 총점 (10점 만점): 10점 만점. 왜 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부터 어떻게 투자를 해야하는지를 읽기 쉽게 풀이해준 책이다.
=> 대부분 노력하지 않고 바뀌려고 하지 않으면 늘 그랬듯이 그저 그럭저럭 살게 될것이다.
43p 자본주의와 돈에 대한 나의 무지를 깨부쉈고, 물질에 대하는 태도로 표현되는 '돈 그릇'이라는 것이 사람마다 있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돈보다 더 중요한 것은 시간이며, 과거의 시간을 어떻게 보냈는지가 지금의 나를 결정한다는 사실도 깨달았다.
=> 돈그릇을 키우고 과거의 시간을 낭비하지 말고 미래를 위해 알차게 보내자
47p 나는 맞고 타인은 틀렸다는 선입견, 그래서 내 생각과 다른 방향을 흘러가는 세상은 옳지 못하다는 편견. 하지만 나는 그날 처음으로 철옹성 같던 생각에 의구심을 품었다. 그 의구심을 지렛대 삼아 튀어 오른 나는, 그동안 내 주변을 덮고 있던 울창한 나무와 숲 위로 올라가 밖을 내다볼 수 있었다.
=> 선입견에 싸여 있지 말자. 그것을 걷어내고 울창한 나무와 숲 위로 올라가 새로운 것을 보자
166p 하지만 나는 부자가 되기 위해, 흔히들 말하는 경제적 자유를 얻기 위해 투자하는 것은 투자의 첫번째 목표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내가 생각하는 투자의 첫 번째 목적은 바로 '노후 준비'다.
=> 궁극적으로 노후 준비 또는 자기 만족이지 않을까
173p 어두컴컴한 동굴 속에서도 길을 찾고자 하는 사람의 눈에 가장 먼저 빛이 들어오듯, 자본주의 사회에서도 덮어놓고 문제점만 비난하는 사람보다는 현실을 직시하고 배워가며 노력하고 문제를 해결하려는 사람에데 더 많은 기회가 생긴다.
=> 비난만 해서는 발전이 없다. 나 자신을 바꿔보자
=> 자산이 알아서 돈을 벌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보자
445p 잃지 않는 부동산 투자를 하고 싶다면, 다음 세 가지를 갖춰야 한다. 첫째는 부동산의 저평가 여부를 판단하는 안목, 둘때는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의 효율성을 극대화 하는 기술, 셋째는 역전세 등에 대비하여 내 자산을 방어 할 수 있는 자금 동원력이다. 이 세가지를 갖추고 자산 규모를 늘려간다면, 누구나 부동산의 계단식 상승 구간이 나타날때 마다 생각지도 못한 속도로 순자산이 늘어나는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당신이 일하고 있을 때뿐 아니라 먹고, 자고, 쉬는 동안에도 말이다.
=> 저환수원리. 기억하자. 원칙에 의해서 투자해야할것.
937p 차츰 시간이 흐르자, 변화는 그런 나에게 찾아왔다. 이유는 단 하나다. 나는 행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칠흑같이 어두운 불확실함에 두렵기도 했지만, 그럼에도 뚜벅뚜벅 걷고 매일 해야 할 일들을 묵묵히 해내갔다.
=> 일단 하는것다. Do it right now. 행한 후에 복기해보자
935p 당신이 이 책을 읽으며 자본주의에 대해, 돈에 대해, 부동산 투자에 대해 몰랐던 것을 알게 되었다면 그리고 지금 변화를 갈망하고 있다면, 아는 것에서 멈추지 말고 반드시 이를 실행에 옮겨라. 그렇게 하지 않는다면 조만간 이 책도 당신의 방구석 어딘가에서 먼지를 뒤집어 쓰고 잠든다. 그리고 당신의 내일은 어김없이 어제와 똑같은 모습으로 반복 될 것이다.
=> 행하지 않으면 여느 대부분처럼 똑같은 삶을 살것이다.
1016p '문제의 원인은 내가 아닌 상대에게 있다'라는 식의 아마추어 같은 사고를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내가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고민하는 프로의 태도로 바꾼 것이다. 단언컨대, 이런 식의 사고와 태도를 가진다면 당신이 사장인 사업, 즉 투자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 내가 아닌 상대를 바꾸는데는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 부자아빠가난한아빠에서도 부자아빠는 강조한다. 너 자신을 바꾸는게 더 쉽고 그래야만 한다고.
1023p 투자를 막 시작한 이들이나 운좋게 첫 투자로 성공을 맛본 사람들에겐 공통점이 있다. 마치 당장이라도 부자가 될 것 같은 '들뜬 마음'과 욕심에서 비롯된 '열정'이 가득하다는 것이다. 열정은 분명 좋은 것이지만, 때론 그 열정이 나의 관심사, 즉 투자를 제외한 나머지 것들을 머릿속에서 지우게 만든다. 깊이 생각해 보면 결국 조급함이 원인이다. 만약 당신에게 그런 순간이 온다면 이를 기억하기 바란다. 어차피 투자는 평생 해나갈 일이다. 그리고 투자의 목적은 나와 가족이 돈 걱정에서 벗어나 경제적 자유를 누리기 위함이다. 그러니 투자에 성실하게 임하되, 하루 24시간 중에서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을 완전히 지워버리지는 말자.
=> 조급함을 버리자. 그리고 가장 소중한 나의 유리공. 가족을 위해서 살아야 한다.
댓글
싸우나 aka 베투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