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돈독모] 부의 전략수업 독서후기 [딸기라씨]

25.09.11

[돈버는 독서모임] 독서후기
 

✅ 도서 제목: 부의 전략수업 (폴 포돌스키)

 

 

 

✅ 가장 인상깊은 구절 1가지는 무엇인가요? 

나는 단지 돈을 모으는 삶이 아니라, 의미 있는 삶을 살기 위해 수없이 고민했다. 돈은 단지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도구일 뿐이었다.

인생은 우리에게 삶에 대한 경외심과 동시에 물질적 현실을 받아들이길 요구한다고 느꼈다. 그리고 지금도 그 생각은 변함없다.        

 

 

✅ 책을 읽고 알게 된 점 또는 느낀 점

돈에 휘둘리지 않고 살아남는 15가지 시스템에 대한 저자의 생각을 들려주는 책이다. 

돈이 우리 인생에서 차지하는 정도에 따라 인생의 질이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돈에 대해 알고 있어야 돈에 휘둘리지 않을 수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투자는 필수적이다. 

투자를 하기 위해서는 위험을 감수하는 것은 필연적이며 댓가를 치러야 한다. 

그렇다고 너무 위험을 감수하지 않으려고 하면 수익에 아쉬움이 남을 수 있다. 

시장과 미래를 예측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나의 마인드는 내가 통제할 수 있다. 

마인드까지 통제할 수 있는 것이 투자 공부이다. 

이 책을 통해 투자자로서의 나의 모습을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나는 현재는 아파트 투자만 보는 투자자이지만, 

어느 정도 자산이 쌓이면 다른 자산에도 눈을 돌릴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아직은 종잣돈을 모으기 위해 비상금 등 여유자금이 없지만, 

인생의 리스크를 대비하기 위한 비상금은 따로 모아둘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인생을 살아감에 있어 

돈의 중요성과 

돈에서 자유로운 삶을 살기 위한 방법들을 다시금 생각할 수 있어 뜻깊었다. 

 

 

✅ 나에게 적용할 점

 

p. 39

또한 항상 큰 그림을 생각하는 습관을 들이자. 나는 건강한 사람이고, 소중한 사람들이 곁에 있으며,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스스로 상기시키자. 이처럼 차분함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하다. 

p. 53

변동성은 필할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돈을 잘 다루는 첫걸음은 변화가 닥쳤을 때 침착함을 유지하는 것이다. 그래야만 차분함과 명확한 생각을 할 수 있다. 물론 불안해지지 않을 수는 없다. 나 역시 그랬고, 지금도 그렇다. 하지만 불안에 휩싸여 무력해지는 것과 ‘지금 불안함을 느끼고 있구나’라고 인식할 수 있는 것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다. 

p. 81

결론적으로 돈을 잘 다루려면 높은 급여를 받고, 낮은 가격에 소비하는 것을 목표로 삼아야 한다. 소득 분포의 상단 끝에서 벌고, 지출 분포의 하단에서 소비해야 한다. 

p. 150

아무것도 받지 못할 것이라고 가정하고, 극도의 압박 속에서도 버틸 수 있도록 정신적으로, 그리고 재정적으로 준비해야 한다. 그 준비가 완료되면, 마치 링 위의 복서처럼 진정한 자신감을 가질 수 있다. 

p. 202

투자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투자 방법을 익히는 것뿐만 아니라, 투자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마음과 몸을 훈련하는 과정을 포함하기도 한다.

p. 231

수익률 자체도 중요하지만, 복리를 활용하려면 ‘위험관리’가 핵심이다. 위험은 간과하는 것이 아니라, 이해하는 것이고 그것이 장기적인 수익을 극대화하는 핵심이다. 

p. 241

투자에서 중요한 것은 ‘어떤 시장에서도 포트폴리오가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다. 

p. 308

돈이 행복을 만들어 주지는 않는다. 하지만 돈은 자율성을 준다. 그리고 자율성은 나를 훨씬 더 행복하게 만든다. (중략)

나는 늘 행복의 방향으로 나아가려고 한다. 

 

현재 나에게 의미있는 구절들이다. 

지출은 지출 분포의 하단에서 하자!

마음과 몸을 항상 훈련하자. 쉽게 되는 것은 아니다. 거리를 두고 가끔은 냉정하게 나를 바라보자.

나는 항상 행복의 방향으로 나아감을 잊지 말자. 큰 그림을 보고 하나씩 실천하자. 

 

 

 

 


댓글


딸기라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