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추천도서후기

#25 '워런버핏 바이블' 독서후기 [부린이는부먹]

25.09.11



월급쟁이부자들 독서스터디 :: 후기

 

 

책 제목(책 제목 + 저자) : 워런버핏 바이블, 워런 버핏

 

저자 및 출판사 : 워런 버핏, 채홍디자인

읽은 날짜 : 2025-09-11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가치성장투자 #담배꽁초투자 #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오마하의 현인'으로 불리는 세계적인 투자가이자 사업가다. 2017년 11월 현재 순자산(85조 6,500억 원) 기준 세계 3위의 거부다. 1970년부터 버크셔 해서웨이의 회장 겸 최대 주주이고, 막대한 재산에도 불구하고 검소한 생활을 유지하고 있다. 보유 재산의 99%를 기부하기로 약정한 자선사업가로도 유명하다

 

 

2. 내용 및 줄거리

: p.52 오래전 아이작 뉴턴 경은 천재성을 발휘해 세 가지 운동 법칙을 발견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재능도 투자에는 소용이 없었습니다. 그는 남해회사 거품 사건에서 막대한 손실을 보고 나서 말했습니다. "천채의 움직임은 계산할 수 있지만, 사람들의 광기는 계산할 수가 없더군요." 아이작 뉴턴이 이 손실로 엄청난 충격을 받지 않았다면 네 번째 운동법칙을 발견했을지도 모릅니다. "투자자 전체로 보면, 운동량이 즐가할수록 수익은 감소한다"라는 법칙 말입니다.

 

p.76 자산의 미래 생산성에 초점을 맞추십시오. 그 자산의 미래 이익을 대강이라도 추정하기가 어렵다면 그 자산은 포기하고 다른 자산을 찾아보십시오, 모든 투자 기회를 평가할 수 있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리고 모든 것을 다 알필요도 없습니다. 자신이 선택한 것만 이해하면 됩니다.

 

p.196 형편없는 기업을 경영하면서 맛보는 고통만큼, 훌륭한 기업에 대한 안목을 키워주는 경험도 없을 것입니다. 한 친구의 말에 의하면, 낚시의 첫 번째 원칙은 물기고가 있는 곳에서 낚시 하는 것입니다. 두 번째 원칙은 첫번째 원칙을 절대 잊지 않는 것이고요. 우리는 반드시 물고기가 있는 곳에서 낚시하고 있습니다.

 

p359 공포가 덮칠 때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만연한 공포는 투자자의 친구라는 사실입니다. 주식을 헐값에 살 기회이기 때문이지요. 둘째, 내가 공포에 휩쓸리면 공포는 나의 적이라는 사실입니다. 투자자는 공포에 휩쓸릴 필요가 없습니다. 재무구조가 건전한 미국 대기업에 장기 분산투자하면서 불필요한 비용만 피하더라도 거의 트림없이 좋은 실적을 얻을 것입니다.

 

p406 그 가격에 버크셔 주식을 사는것은 한 모금 남은 담배꽁초를 줍는 것과 같았습니다. 담배꽁초는 축축하고 못생겼지만 공짜로 한 모금 빨 수 있습니다. 그러나 한 모금을 즐기고 나면 더는 기해라 것이 없습니다.

 

p409 그러나 당시 내가 얻은 이익 중 대부분은 헐값에 투자한 그저 그런 회사 주식에서 나왔습니다. 벤저민 그레이엄이 내게 가르쳐준 기법이 잘 통했습니다. 그러나 이 기법의 중요한 약점이 서서히 드러났습니다. 담배꽁초 투자는 자산 규모가 크지 않을 때만 효과적이었습니다. 자산 규모가 커지면 전혀 효과가 없었습니다.

 

 

 

 

3. 나에게 어떤 점이 유용한가?

: p.59 찰리와 내가 찾는 기업은 a우리가 그 사업을 이해하고, b장기 경제성이 좋으며, c경영진이 유능하고 믿을 수 있고, d인수 가격이 합리적인 기업입니다. 우리는 회사를 통째로 인수하고자 하며, 경영진이 우리 동업자가 될 때는 지분 80% 이상을 인수하려고 합니다. 그러나 위대한 기업의 경영권을 인수할 수 없을 때는 주식시장에서 위대한 기업의 지분을 소량 사들이는 것으로도 만족합니다. 모조 다이아몬드를 통째로 소유하는 것보다는 최상급 다이아몬드의 일부를 소유하는 편이 낫기 떄문입니다.

 

p125 우리가 선호하는 투자 대상(수익성이 훌륭하고 경영 상태가 좋으며 가격이 합리적인 기업)을 찾을 수 없을 때, 우리는 신규 자금을 대개 초유량 초단기 상품에 투자합니다. 그러나 가끔 다른 곳에 과감하게 투자하기도 합니다. 물론 이런 대체투자는 손실보다 이익 가능성이 높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훌륭한 기업을 매력적인 가격에 인수할 때만큼 확실하게 이익을 얻을 수는 없습니다. 훌륭한 기업을 매력적인 가격에 사면 단지 시점이 문제일 뿐, 이익은 확실합니다. 대체투자를 할 때도 우리는 이익을 얻는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때로는 손실이 발생하며, 간혹 손실 규모가 커질 수도 있습니다.

 

p.127 우리는 여전히 주식 거래가 거의 없습니다. 찰리와 나는 현재 보유 중인 주요 종목에 대해서 점점 더 마음이 편해집니다. 대부분 종목이 그동안 시가총액은 감소했지만 이익은 증가했기 떄문입니다. 그러나 물량을 늘리고 싶지도 않습니다. 이들 기업의 전망은 밝지만, 아직 주가가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p.337 부채를 사용해서 큰 부자가 된 사람도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부채를 사용하다가 알거지가 된 사람도 있습니다. 부채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면 이익이 확대됩니다. 배우자는 당신이 똑똑하다고 여기고, 이웃들은 당신을 부러워합니다. 그러나 부채에는 중독성이 있습니다. 부채가 불려준 이익을 한번 맛본 사람은 부채의 매력을 잊지 못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초등학교 3학년 시절에 배웟듯이, 아무리 큰 숫자를 여럿 곱해도 그중 0이 하나라도 있으면 곱은 0이 됩니다. 역사를 돌아보면 부채는 매우 똑똑한 사람들이 사용하더라도 0을 만들어낸 사례가 너무도 많습니다.

 

p.426 사람들이 지나치다고 생각할 정도로 우리가 보수적인 데에는 그만한 이유가 있습니다. 간혹 사람들은 틀림없이 공포감에 사로잡히지만 그 시점은 전혀 예측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거의 모든 날이 무사히 지나가더라도 내일은 항상 불확실한 법입니다. 따라서 내일 일을 예측할 수 없다면 모든 가능성에 대비해야 합니다.

 

4.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 p.16 돌아보면 더 빨리 현명해지지 못해서 유감스러울 뿐입니다. 그래도 다행스러운 것은, 내 나이 92세에도 여전히 무식해서 배울 것이 많다는 사실입니다. 세상을 정확하게 바라보면 웃을 수밖에 없습니다. 터무니없으니까요.

 

p.95 우리는 기업공개가 어떻게 진행되든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복권 당첨자는 항상 나오는 법입니다. 부러워할 필요 없습니다. 사람들이 불건전한 행동을 하더라도 걱정하지 마십시오. 당첨자는 TV에 등장하지만, 나머지 수많은 사람이 기부금을 내는 셈이며, 실속은 주정부가 챙깁니다. 우리는 어떤 투자가 합리적인지만 파악하면 됩니다. 주식을 살 때는 기업을 산다고 생각하십시오. 5년 동안 주가를 확이하지 마십시오. 주식을 기업으로 생각하면서 그 기업의 실적에 관심을 기울이십시오. 세상사람들이 어떤 어리석은 게임을 벌이더라도 절대 휩쓸리지 말고 무시하십시오.

 

p585 돈은 항상 기회를 찾아 흘러가며, 미국에는 기회가 풍부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흔히 "불확실성이 크다"라고 말합니다. 그러나 예를 들어 1941년 12월 6일(일본의 진주만 습격), 1987년 10월 18일(블랙 먼데이), 2001년 9월 10일(9·11테러)을 돌아봅시다. 오늘이 아무리 평온해도, 내일은 항상 불확실한 법입니다.

 

 

5.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 마지막에 책 제목과 작가 이름을 꼭 태그를 작성해주시고, 검색 가능으로 변경 부탁드립니다 : )

 

 

 

 




댓글


부린이는부먹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