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 도서 제목
부의 전략수업
지은이 : 폴 포들스키
출판사 : 필름
✅ 본깨적
p.17 나는 단지 돈을 모으는 삶이 아니라, 의미있는 삶을 살기 위해 수없이 고민했다.
깨 : 돈이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 되어야한다.
적 : 비전보드와 목표 금액을 계산하고, 이를 목표 삼아 내 꿈을 실현하기 위해 돈을 수단화해야한다.
p113. 나는 레이만큼 집요하게, 그리고 끊임없이 일하는 사람을 본 적이 없다. 그는 하루도 빠짐없이 매일 같이 몰입했다.
깨 : 사람이 적성에 맞는 일을 찾으면, 매일 몰입하면서 열정적으로 살 수 있다고 생각했다.
적 : 항상 감사하고, 나에게 맞는 일을 찾아서 평생 감사하고 열정적으로 살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여야겠다.
p115. 상위 1%에 드는 사람들은 그 법칙을 분석하고, 그것을 합법적으로 깨뜨리는 방법을 찾아낸다. 그렇게 해야만 올라갈 수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이다.
깨 : 법칙을 따르다가, 창의적이고 합법적으로 자신만의 방법으로 깨뜨리면서 자신만의 철학을 설정해야한다.
적 : 투자 활동을 하면서도, 자신만의 생각와 아이디어를 기르고, 정리 및 기록하며 복기하면서 투자 철학을 완성해나가야한다.
p153. 각자의 재무상황과 목표에 따라 위험과 안정성의 균형을 맞추는 것이 중요하다.
깨 : 투자를 이어나가는 데에 있어 각자의 사정이 다르고, 위험에 대한 인식이 다르기 때문에 장기적인 안목으로 균형을 잡을 수 있어야한다.
적 : 나는 리스크를 많이 안는 일에 민감하므로, 비교적 더 보수적이고 안정적인 투자를 지향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p198. 돈의 흐름은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자기 강화적인 성격을 지닌다.
깨 : 시장과 군중은 돈의 흐름에 쏠려서 불타오르듯이 이끌려 다닌다.
적 : 투자자는 시장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고, 이 성격을 이해하여 시장 흐름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더 좋은 포지션에 위치할 수 있도록 이성적으로 행동해야한다.
p202. 투자를 배운다는 것은 단순히 투자 방법을 익히는 것 뿐만 아니라, 투자로 인한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마음과 몸을 훈련하는 과정을 포함하기도 한다.
깨 : 투자는 돈을 버는 방법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돈그릇을 키우는 과정이다.
적 : 스트레스에 대응할 수 있도록 리스크를 파악하고 균형을 잡아가면서, 그릇을 키워나가고 장기적으로 시장에 살아남아있어야 한다.
p230. 자산을 조합하는 과정은 요리와 비슷하다. 어떤 재료를 사용해 어떻게 조합할지를 선택해야 한다.
깨 : 재료를 적합하고 노하우가 들어간 과정을 통해 완성해야 맛 좋은 음식과 요리가 탄생하듯이, 자산이라는 재료를 적절히 조합하여 내 자산이 훌륭한 요리로 완성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적 : 나만의 요리 방법을 찾아, 경험과 공부를 통해 레시피를 구하고 투자에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p241. 결국, 안전 마진과 다각화된 자산 배분이 필수적이다. 투자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떤 시장 환경에서도 포트폴리오가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 이다.
깨 : 시장에 오래 살아남기 위하여, 균형 잡힌 포트폴리오를 레시피를 통해 완성하고 유지해나가야한다.
적 : 나만의 투자 레시피를 구하기 위해, 경험과 공부를 통해 리스크를 파악하고 아이디어와 철학을 만들어 나가야한다.
p263. 내 생각과 동일한 의견을 내는 사람들이 많다면, 그것은 더 이상 내가 앞서 있지 않다는 신호이며, 그 때는 다시 첫 단계로 돌아가야한다.
깨 : 아이디어가 시장 속에 이미 내재되어 있다면 투자 아이디어로써는 큰 의미가 없다.
적 : 신호를 파악하여, 다시 처음으로 돌아가 나만의 아이디어를 재구상하고 레시피에 적용하여야 한다.
✅ 종합 정리, BM할 점
책을 통하여 부의 포트폴리오를 구성하여 장기적인 투자를 이어나갈 수 있는 기본적인 전략에 대해 알게 되었다. 나만의 레시피를 찾고 균형과 리스크 파악을 통해 오랫동안 투자 생활을 이어나가면서, 흔들리지 않고 돈그릇을 키워나갈 수 있도록 하여야겠다.
BM할 점
댓글
동그라미동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