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련 강의
[BEST] 평생쓰는 월300 포트폴리오 맞춤 완성반
광화문금융러

강의를 듣기 전과 후, 무엇이 달라졌나요?
막연하게 절세 계좌의 중요성과 실익이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었는데, 본 강의 수강하면서 특히 장기투자를 했을 때 더욱 큰 위력을 발휘할 수 있다는 사실을 수치적으로 보여준 시뮬레이션 자료를 통해 실감하였습니다.
장기 우상향하는 주식의 보유기간이 5년이 되면 채권보다 약간 더 낮은 정도의 최저 실질 수익률을 보인다는 자료가 인상적이었습니다. 채권이 주식보다 훨씬 안전하다는 제 인식을 바꾸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대형주와 중소형주가 10~15년 주기로 오르는 시기가 달랐고 그에 따른 포트폴리오 조정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처음 알게 되었습니다.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을 어떤 기준으로 실행하는지 궁금했는데 경기사이클과 금리를 주요 기준으로 한다는 점은 매우 합리적이라고 생각했고, 현재 상황을 좀 더 객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해당 사이트들을 제시해 주셔서 스스로 주기적으로 찾아서 확인할 수 있게 정보 제공해 주셔서 더욱 좋았습니다.
수강 후 배운 내용을 어떻게 실행할 계획인가요?
저한테 적합하다고 판단되는 안정추구형으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적립식으로 매수해 볼 예정입니다. 기존 포트폴리오에 당연하다고 생각해서 담았던 채권 및 향후 추가 매수 여부도 함께 고민해 보려고 합니다.
배운 내용을 기반으로 제 배우자의 절세통장도 개설해서 안정추구형 포트폴리오를 적용해서 적립식 매수를 시작해 보려고 합니다. 인당 과세되는 점을 감안하여 향후 인출시 절세 효과를 보려고 합니다.
수강 후 얻게 된 성과는 무엇인가요?
그 동안 유튜브 방송 및 책을 통해 부분적으로 알았던 내용을 이번 기회에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좋았고, 배운 내용을 실행할 수 있는 교제 내용과 설명을 들을 수 있어 더욱 좋았습니다.
강의 내용에 나와 있는 포트폴리오를 제 상황에 맞게 구성해 보고 상품들을 선택해서 적립식으로 투자하면서 시장의 움직임에 어떻게 성과가 나오는지 관찰하면서 투자 경험을 복리로 쌓으려고 합니다.
시장이 어려울 때도 시장에 남아 있어 오히려 기회를 찾을 수 있는 투자가 얼마나 어려운지 아직 체감은 못해 보았지만, 본 강의의 맥락을 이해하고 꾸준히 투자하고 지켜낸다면 가능할 것이라는 확신이 들기 시작했습니다.
주된 직장에서 은퇴한 이후 몇 개월의 근로 소득 공백기 경험을 통하여, 현금 흐름이 얼마나 중요한지 깨달을 수 있었습니다. “Better Than Late”라는 생각을 가지고 향후 근로소득 공백기간에도 안정적인 현금 흐름을 만들 수 있는 방안을 궁리하고 있었는데, 본 강의는 저한테 가능성을 열어 주었고, 지속적인 실행을 통해 현실로 만들어 나가려는 의지를더 확고히 해 주었습니다.
광화문금융러님의 깊은 고민이 담긴 교재 내용과 열정적인 강의에 거듭 감사드립니다.
저도 함께 우상향 하겠습니다.
댓글
영현역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