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09.14
4. 총점 (10점 만점): / 8점/10점
14p
그리고 무엇보다 놀라운 것은 지고의 즐거움이 뒤따른다는 것이다. 바로 사고하는 즐거움이다. 이 사고하는 즐거움은 몰입에 뒤따라오는 것으로 작은 노력으로도 고도의 몰입 상태를 지속할 수 있게 하는 원동력이다. 일단 몰입 상태에 들어가기만 하면 문제가 풀릴 때까지 며칠이고, 몇 주일이고 심지어 몇 년까지도 몰입 상태를 지속할 수 있다. 적어도 몰입적인 사고를 하는 동안은 완벽한 삶을 살고 있다고 느낀다. 더욱 중요한 것은 몰입적 사고가 다양하고도 괄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낸다는 것이다.
35p
몰입적인 사고를 하면 일상생활도 평상시와는 달라진다. 몰입적인 사고를 하는 삶과 보통의 사교적인 생활이 양립하기란 좀처럼 쉽지 않기 때문이다. 몰입적인 사고를 하면 자신이 하는 일 이외의 세계에 대해서는 관심이 없어진다. 이러한 이유로 사교적인 활동에 관심이 없어지고 대인 관계에서도 문제가 생기게 마련인데, 바로 이것이 몰입적 사고를 하는 사람들이 범하기 쉬운 문제점이고 주의해야 할 점이다.
50p
칙센트미하이는 “몰입은 의식이 경험으로 꽉 차 있는 상태다. 이때 각각의 경험은 서로 조화를 이룬다. 느끼는 것, 바라는 것, 생각하는 것이 하나로 어우러지는 것이다”라고 말한다. 그러면서 스키를 타고 산비탈을 질주할 때를 예로 드는데, 그때만큼 순수한 몰입을 설명하기 좋은 예도 흔치 않을 것이다. 스키를 타고 산비탈을 질주할 때는 누구라도 몸의 움직임, 스키의 위치, 얼굴을 스치며 지나가는 공기, 눈 덮인 나무에 주의를 집중한다. 조금이라도 마음이 흐트러지면 눈 속에 고꾸라지기 십상이기 때문에 다른 생각이 비집고 들어올 틈이 없다. 바로 이 순간, 우리는 완전한 몰입을 경험하게 된다.
85p
“참으로 중요한 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은 그 생활이 단순하다. 그들은 쓸데없는 일에 마음을 쓸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_톨스토이
p98
살아오는 동안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느냐 못 하느냐에 삶의 질이 달려 있다는 것이다. 인생에서 후회한다는 것을 장작에 비유하면, 장작이 100% 모두 타서 재가 되어 없어지면 아무 문제가 없는데 5%만 타고 95%가 전혀 타지 않은 채 폐기되지나 않을까 두려운 것이다.
168p
예상은 적중했다. 매일 테니스를 규칙적으로 치면서 몰입했더니 잠이 오지 않는 증상이 사라지기 시작했다. 그 후 규칙적인 운동을 병행하니 몰입적 사고를 몇 년을 해도 아무런 이상이 없고, 오히려 몸이 건강해지고 의욕이 넘쳤다. 운동은 몰입 상태에 들어가거나 몰입 상태를 유지하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다. 몰입 상태에서 빠져나와 일상으로 돌아간 뒤에도 규칙적인 운동을 계속했다. 장기간의 몰입 활동을 하면서 얻은 결론 중 하나는 몰입적인 사고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조건이 바로 규칙적인 운동이라는 점이다.
175p
이를 위해서 내가 추천하는 것은 Slow Thinking, 즉 천천히 생각하기이다. 천천히 생각하기는 명상에 가까운 행위이다. 온몸에 힘을 빼고 목을 뒤로 기대고 편안하게 앉아 명상을 하듯이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 다음, 자신이 고민하는 문제를 아주 천천히 생각한다. 자율적으로 몰입도를 올리기 위해서는 천천히 생각하기가 가장 효과적이다. 여기에 문제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면 더 좋은데 이를 위해서는 매일 땀을 흘리는 규칙적인 운동을 하면 된다.
207p
서양 속담에 ‘Sleep on the problem’이라는 말이 있다. 중대한 문제가 있을 때 잘 풀리지 않으면 잠을 잘 때 그 문제를 생각하라는 뜻이다. 이러한 속담이 생길 정도라면 자는 동안 문제가 잘 풀린다는 것은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경험하는 일인 것이다. 또한 위대한 발견들이 꿈에서 혹은 선잠을 자다가 이루어졌다는 일화도 많이 있다.
사고하는 즐거움이라..아직은 좀 어려운 말인 것 같다. 다만, 현재 내가 몰입 상태인 것은 확실하다.매일 매일 같은 생각을 하며 이루어나가려고 노력 중이니까. 또한, 힘들긴 하지만 이렇게 사는 내 모습이 참 마음에 든다. 알차게 열심히 사는 느낌!?
계속 몰입하며 살아가면 괄목할 만한 성과를 만들어 내겠지 :)
확실히 투자공부를 시작하면서 보통의 사교적인 생활을 많이 포기하게 된 것 같다. 정말 글 속 말대로 공부 외에는 관심이 아예 없어졌다. 시간이 아까워졌다. 시간이 너무나도 소중하다. 이러한 문제를 책을 통해 배울 수 있다니 정말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몰입과 관계를 함께 지속해 나갈 수 있도록 노력해야 겠다.
인생의 후회를 장작에 비유하다니…소름돋았다.
나는 인생을 살아가며, 나의 잠재력에 대해서 생각해 본 적이 있던가? 나에게 극한의 몰입과 그 몰입을 위한 꾸준함이 있다면 잠재력을 끌어낼 수 있다고 생각한다. 5%만 타는 인생이 아닌 100% 모두 타서 후회없는 인생을 보내자.
몰입은 의식이 경험으로 꽉 차 있는 상태라니.. 넘 멋진 말이다. 각각의 경험이 서로 조화를 이루며 하나로 어우러지는 것. 나도 그러한 사람이 되고 싶다. 각각의 경험과 의식이 한 곳에 집중해서 몰입해야 성공한다는 말인 것 같다. 매번 할 것들이 너무나도 많아 이것 했다, 저것 했다 오락 가락 하느라 제대로 끝내는게 없었는데 책을 읽으며 참 많이 배운다. 이래서 독서의 힘이 중요한 것이구나.
slow thinking. 즉, 천천히 생각하기.
요즘 시대에선 마음 급한 현대인들에게는 참 힘든 일인 것 같다. 당장 배울 것도 성장할 것도 많은 정보가 넘쳐나는 세상에서 온 몸에 힘을 빼고 마음을 차분히 가라앉힌 후, 명상을 하듯이 천천히 생각을 하며 몰입도를 높이는 것이 이게 맞나? 생각이 들었다. 내가 너무 급하게 움직이고 생각해서 몰입도가 떨어졌나 싶었다. 한번 도전해봐야겠다.
요새들어 투자공부를 하며 잠도 줄이고 남는 시간엔 공부에 온 정신을 다 쏟다보니 잠이 참 부족해졌다. 잠을 안자고 무리를 하니 몸에 이상신호가 여기 시작했다. 면역력이 약해진 것이다. 근데 이 문제의 해답은 운동이었다니… 중요하다고 많이 들어왔지만 바빠서 뒤로 미뤘던 운동을 병행해야 꾸준한 투자를 할 수가 있다.
몰입하기 위해서 꼭 규칙적으로 운동을 하자.
지금 하는 일이 나에게 가장 중요한 일이다.
현재 나에게는 투자공부가 그렇다.
매일 출근 - 퇴근 - 공부를 반복하며 쓸데없는 일에 신경쓰지 말고 단순하게 루틴화 만들자.
여기 저기 생각 나누지 말고 ‘하나’에 ‘몰입’하기.
“참으로 중요한 일에 종사하고 있는 사람은 그 생활이 단순하다. 그들은 쓸데없는 일에 마음을 쓸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_톨스토이
댓글
뽀니쨩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