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중 47기 부로 가는 4다리타9 성장하조 몽쉘]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독서 후기
25.09.15
나는 나의 스무 살을 가장 존중한다.
✅ Before Reading
#️⃣ 핵심 키워드 3개
#성공 #부자 #끈기
💡 이 책에서 얻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가?
❓부자가 되기 위해 해야 할 행동, 가져야 할 습관은 무엇일까?
[ ] 6-20점 무독 ‘지금 당장 급하지 않은 책’
[ ] 21-24점 발췌독 ‘부분적으로 필요한 것만 읽는 책’
[x] 25-27점 열독 ‘꼭 필요한 책(직업과 밀접)
[ ] 28-30점 심독 ‘패러다임을 바꿔줄 책’
👀보다
💡 관심이 가는 내용, 중요하다고 판단되는 내용.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내용은 빨간색
p33. 답은 하나다. 돈 되는 걸 해야 한다. 그리고 그 돈 되는 것이 내가 잘하는 것인지 살펴봐야 한다. 내가 무엇을 잘하고, 무엇을 못하는지 나의 체를 통해 평가해야 한다. 그 체를 통해 일하는 나의 모습도 평가할 수 있다. 내가 어떻게 일하고 있고, 어떤 시간을 보내는지 바라볼 수 있다. 👉내가 하는 일(본업)과 돈 되는 것(투자)를 잘하는 것인지 점검해보는 것도 중요하겠다. 일하고, 투자하는 게 즐거운지, 몰입해서 하고 있는지, 잘하고 있는지, 부족한 부분은 없는지 끊임없이 체를 쳐보는 게 큰 의미가 될 수 있겠다.
p54. 실패가 많아지면 성공도 많아지다. 세상은 늘 짝으로 존재하기 때문이다. 손등이 있는 이유는 손바닥 때문이고, 손바닥은 손등에 기대어 존재한다. 둘은 하나만 따로 있을 수 없다. 성공과 실패도 마찬가지다. 여행지에서의 음식이 실패할수록 스토리는 많아진다. 여행에서 돌아왔을 때 경험도 쌓인다. 👉조장튜터링 때 이야기하셨던 고민들과 일맥상통하지 않을까? 나는 너무 쉽게 투자를 한 것 같다. 이렇게 쉽게 하면 경험이 안 쌓일 것 같다는 고민이 동료들은 다양한 경험을 하면서 스토리가 있는데 나에게는 그게 없다는 생각 때문에 걱정이 되었던 것 같다. 운이었다고 하더라도 그 운이 나에게 오기까지의 임장, 임보의 시간들이 절대 순탄하지 않았을 것을 튜터님께서 아시기 때문에 웃으신 것 같다.
p76. 노력이 결과가 되지 않는 이유는 하나다. 즐겁지 않아서다. 즐거워야 몰입할 수 있다. 몰입해야 무의식이 변하고, 손과 발이 움직인다. 그 과정에서 실력이 향상되고, 성장과 발전이라는 과정을 거치게 된다. 몰입은 즐거운 것이다. 즐거워야 몰입하고 몰입해야 성장하게 된다. ‘만 시간의 법칙’이라는 게 있다. 만 시간의 시간 속에서 자신이 성장하고 발전한 모습을 발견한다면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수 있다. 이전보다 발전된 모습을 통해 즐거움이 생기기 때문이다. 👉투자생활을 시작하면서 내가 즐거웠던 순간이 있나?를 떠올렸을 때 처음에는 이번 지역은 어떤 지역일까에 설레었고, 시간이 흘러가면서는 강의에 내가 아는 지역이 나오니 반가우면서 강사님과 디테일이 맞는 순간이 설레었다. 또 시간이 흘러서는 강의 내용이 아무래도 실제 시장보다 약간 시점이 뒤라는 이야기를 해주셨던 선배님의 말이 생생하게 느껴질 때 신기하고 재미있었다. 앞으로 더 많은 시간 성장을 하면서 어떤 즐거움이 찾아올지 기대된다.
p186. 습관은 환경과 좋은 느낌을 통해 만들 수 있다. 내가 좋아하는 펜을 들고, 스타벅스 커피를 마시며, 기분 좋은 음악 속에서 책을 읽는다. 영화 속 한 장면처럼 나는 그 공간이 주는 즐거움이 좋다. 👉나에게 좋은 느낌을 주는 환경을 찾자. 나에게 영화 속 한 장면처럼 그 공간이 주는 즐거움을 주는 곳은 어디일까? 역시.. 스타벅스?
p220. 지금 백수라는 점과 미래의 직장인이라는 점은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 연결을 잇는 힘이 ‘허용’입니다. 지금을 허용해야 미래를 허용할 수 있습니다. 그것이 스티브 잡스가 말하는 점들의 연결입니다. 대기업에 다니는 하루만큼, 오늘을 충실히 보내보세요. 그 연결성 안에서 삶이 이미 변해 있습니다. 👉부자가 된 나의 모습을 상상해보는 것과 일맥상통하지 않을까? 연결을 잇는 힘을 믿으면서 내가 부자가 되었을 때 순자산 10억을 달성했을 때, 비전보드 속 금액을 달성한 모습을 상상하면 지금을 어떻게 보내야하는지 답이 나올 것 같다. 비전보드 확언 잊지 말자!
p226. 없는 것만 바라보면 없는 자가 되어버려 있는 것도 사라진다. 있는 것에 감사하면 있는 자가 되어버려 없는 것도 나타난다. 👉긍정적인 시선의 중요성! 결핍을 고려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나에게 주어진 것에 감사할 줄도 아는 사람이 되자.
p241. 명상은 STOP이다. 생각을 멈추고, 심호흡을 3번 하고, 나를 바라보고, 미소 짓는 것이다. 눈 감을 때 그냥 한 번 하면 된다. 그러면 일상이 명상이 된다. 👉내 안의 소리를 듣는 명상, 30초라도 좋으니 해보자.
👀깨닫다
💡 (깨) 책을 통해 깨닫게 된 점. *가장 중요한 단 하나의 내용은 빨간색
p41. 현실을 바꾸고 싶은가? 정답은 바로 여기에 있다. 내면을 바꿔라. 무의식에 있는 자신의 이미지를 바꿔라. 그러면 그 이미지가 곧 나타날 것이다. 나를 결핍된 존재가 아닌 충만한 사람으로 각인하자. 그 이미지가 머지않아 미래 모습으로 나타나게 된다. 가난한 현실 속에 머물러 있다면 그 이유는 하나다. 무의식이 가난으로 채색되었기 때문이다. 그 색깔을 바꾸는 작업이 우선이다. 그 무의식의 밭을 풍요의 씨앗으로 채워라. 👉내면의 내가 가난 속에 머물러 있다면 현실에서의 나도 여전히 가난한 사람의 모습을 하고 있지 않을까? 추천도서 중 일부 책들을 보면 부자들의 모습, 생각을 알 수 있는 책들이 많이 있다. 그 책들을 보면서 내가 혹시나 아직 현실 속에 머물러 있는 부분이 있다면 바꿔나가도록 하자.
p46. 미래는 무엇일까? 미래는 상상을 통해 인식하는 마음속 이미지다. 상상이라는 독를 통해 우리는 미래의 이미지를 펼쳐낸다. 내가 꿈꾸었던 삼성서울병원의 인턴, 레지던트 모습이 상상이다. 하지만 상상이 일상이 될 때, 상상은 기억으로 넘어간다. 그러면 그 상상은 앎이 되고, 나에게 항상 느껴졌던 의사의 느낌은 나의 생각과 말과 행동을 바꾼다. 👉’꿈을 꾸는 자는 그 꿈을 닮아갑니다.’ 정말 멋진 말인데 그 말이 진정으로 주고자 하는 의미는 이런 말이 아니었을까? 길게는 비전보드 속 나의 모습, 짧게는 2호기를 한 나의 모습을 상상하는 것, 투자자로서 가장 중요한 마음가짐을 다지는 시간들이 되지 않을까?
p82. 적어도 3가지는 달라져야 한다. 다음 질문을 자문해보자.
‘나는 부자가 될 자격이 있는가?’ ‘부자가 되면 그 삶을 누릴 자격이 있는가?’ ‘나는 대중과 얼마나 다른 일상을 살고 있는가?’ 👉이 3가지의 질문을 붙여 놓고 하루하루 나에 대해, 나의 라이프스타일에 대해 생각해보자. 자산은 지키는 것도 중요하다고 했는데 그 삶을 누릴 자격이 그 자산의 가치를 정확히 알고 지켜나갈 수 있는지를 묻는 것 같다.
p175. 돈은 나를 비춰주는 거울이다. 내가 돈을 긍정하고 돈에 감사할 때, 돈은 그 가치를 세상에 전달한다. 세상은 돈과 연결되어 있고, 우리가 돈을 긍정할 때 세상도 긍정할 수 있다. 돈을 대하는 마음은 세상을 대하는 마음이 되고, 돈을 두려움 없이 대할 때 세상도 두려움 없이 대할 수 있다. 돈은 나와 세상을 연결하는 중심이자 나의 내면을 비춰주는 거울인 것이다. 세상과 연결하고, 내 삶의 모습을 보여주는 스마트폰과 그 곁을 같이 하고 있다. 👉자본주의에서 돈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돈에 대한 부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돈이 나에게 다가올 리가 없다. 돈을 두려움 없이 대하고 감사하다고 생각하며 살아가자.
p182. 당장 휴대폰을 꺼내서 보자. 지금 당신은 누구와 기대어 있는가? 최근에 통화한 5명의 친구들을 보자. 그들의 평균 모습이 당신과 비슷할 것이다. 심지어 자산 정도도 큰 차이가 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5년 뒤 모습도 당신과 비슷할 것이다. 그러니 꼭 기억해라. 부자가 되려면 3간이 바뀌어야 한다. 그 첫 번째가 인간이다. 👉소중한 나의 독강임투 이이인!!!!!! 동료들을 사랑하고 많은 관심을 선사하자.
p195. 지금 여기의 당연함은 과거 누군가의 시간이다. 그 시간의 거래 속에 우리는 살고 있다. 이미 당신도 누리고 있다. 그 당연함에 감사하고, 누군가를 위해 쓰고 있는 자신의 시간을 관리해라. 시간에 대한 자기 결정권이 늘어갈수록 행복해진다. 그것이 행복한 부자의 모습이다. ‘돈은 시간이다!’ 👉과거 나, 가족, 친구, 또는 누군가의 영향이 지금 나를 만들었다. 그 모든 사람들을 한 명 한 명 기억할 수는 없겠지만 항상 감사함을 잊지 않고 살아가자.
👀적용하다
💡 (적) 나의 변화를 위해 바로 적용해볼 것
p107. 지금의 느낌을 앞으로도 느낄 것이다. 지금의 느낌을 변화시켜라. 그리고 그 변화를 통해 미래의 모습을 맞이하라. 그 시작이 미소다. 거울을 자주 보고 자신의 미소를 확인하자. 그 미소를 통해 내 안에 있는 긍정의 느낌을 끌어내라. 미소와 동반된 즐거운 감정 속에서 오늘을 살아라. 👉가끔 나도 모르게 찡그릴 때가 있는데 그럴 때 필요한 마법의 주문 ‘아이는’! 지나가는 사람들 중 유난히 인상이 팍! 쓰인 사람을 보면 마음이 좋지 않을 때가 있는데 그 모습을 보면서 나는 그런 인상을 주지 않는 사람이 되도록 하자.
p130. 책은 다가가고, 펼치고, 쓰고, 저장하면서 읽어야 한다. 책은 눈으로 보는 게 아니다. 책은 발로 다가가, 손으로 펼치고, 눈동자를 움직이고, 펜으로 쓰고, 노트북에 입력하고, 카톡으로 감동하는 것이다. 그때 비로소 알게 된다. 책은 몸으로 읽는 것이다. 👉독서 후기의 중요성! 인턴튜터님의 독서 방법 적용해보자!
p147. 인생을 바꾸는 아침 습관 3가지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이 침대 정리다.
두 번째는 자신의 이름을 부른다.
세 번째는 ‘아이는’이라고 말한다.
👉 잘 하지 못하고 있는 일 2번! 나의 이름을 부르면서 하루를 시작하자.
p208.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해라. 그러면 말투가 바뀐다. 감사의 말, 감동의 단어, 감탄의 느낌표가 함께할 것이다. 그 말투가 당신의 세상을 채울 것이다. 그러면 당신은 이미 부자가 되어 있다.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하는 삶이 펼쳐질 것이다. 👉3감! 감사하고, 감동하고, 감탄해라! 감사는 잘 하는데 감동과 감탄이 약한 T인간! 감사한 마음을 자연스럽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자. 특히, 유리공 물범요정과 도움을 주는 선배님들, 조원분들, 부사님들 모두모두 감사합니다.
p227. 결과는 찰나의 과정이고, 과정은 결과의 연속이다. 👉투자자로서 돈이 없는 시기도, 돈이 있는 시기도 존재한다. 1년에 한 채씩 투자를 한다면 360일은 그 투자라는 결과를 위한 과정일 것이다. 투자를 위해 긴 과정을 거치고, 그 과정은 또 결과물이 있기 때문에 해 나갈 원동력이 될 것이다. 돈이 없다는 이유로 앞마당을 섬세하게 만들지 않는 이상한 행동은 하지 말자. 각 과정이 하나하나 매우 소중하다.
p255. 한 마리 개처럼 인생을 즐기며 살자. 온전하고 충실하고 즐겁게 하루를 보내자. 나는 이미 그렇게 하고 있다. 나도 이미 개다. 그러니 당신도 얼른 인간의 탈을 벗어 던졌으면 좋겠다. 서두에서 말하지 않았는가? 개판인 시대가 올 거라고, 같이 짖어보자, 왈왈왈! 👉내가 잘 하는 것! 세상은 아름다워. 너무 재미있어. 항상 그 생각을 잊지 말고 살아가자. 웃으면서 살자!
✅ After Reading
[ ] 6-20점 무독 ‘지금 당장 급하지 않은 책’
[ ] 21-24점 발췌독 ‘부분적으로 필요한 것만 읽는 책’
[ ] 25-27점 열독 ‘꼭 필요한 책(직업과 밀접)
[x] 28-30점 심독 ‘패러다임을 바꿔줄 책’
#️⃣ 핵심 키워드 3개
#돈 #부자 #사업
💡 이 책에서 얻은 것은 무엇인가?
투자에 몰입하기 위해 내가 해 나가야 할 작은 행동들은 무엇인지를 알 수 있었다.
아침에 일어나서 할 일, 평소에 작은 행동들까지 작은 행동들이 미래의 나를 바꿀 수 있음을 느낄 수 있었다.
그리고 잠시 잊고 있던 나의 꿈! 나는 꿈꾸는 걸 정말 소중하게 생각하는 사람이었음을 다시 한 번 상기할 수 있었다.
💡 책 속의 책, 또는 연관 지씽
몰입, 원씽
One action
💡 이 책을 읽고, 내 삶을 바꾸기 위해 실천하고 싶은 단 한가지 행동. ’적용할 점(벤치마킹)’들 중에서도 가장 실천으로 옮기고 싶은 단 한가지를 적어봅니다.
👉 인생을 바꾸는 3가지
침대 정리 → 내 이름 부르기 “나의 OO아” → ‘아이는’이라는 말로 미소 찾기
📒독서 메모
💡 인상 깊은 내용들을 발췌하며 적어봅니다. 발췌한 문장에 대해서는 아래의 예시처럼 자신의 생각 등을 짧게 적어보는 걸 권해드립니다.
👉 p49. 미래를 기억할 때 그 미래가 나에게 펼쳐진다.
👉 p69. 램프의 요정 지니는 램프가 아닌 우리의 마음에 있다. 그게 자존감이다. 자존감, 그 위대한 단어가 빛을 발하는 순간이다. 내 안에 자존이 세상을 밝히고, 인생을 밝힌다. 그래서 자존감은 거울이다. 내 내면을 비추는 거울이며, 그 내면이 내 세상을 만들고 있다. 누구보다 빛나고 있을 당신의 그 자존감을 응원한다. 알고 있는가? 당신도 이미 큰사람이다.
👉 p153. 당신의 미소가 세상을 바꿀 수 있게 하라. 하지만 세상이 당신의 미소를 바꾸게는 내버려 두지 마라.
👉p120. ‘지금’이라는 ‘과정’은 과거 내가 그토록 원했던 ‘결과’로 가는 ‘통로’임을 알게 된다. 그리고 ‘지금 이 순간’은 그 결과를 위한 완벽한 과정임을 알게 된다. 그러면 우리는 오늘을 즐길 수 있다. 그 즐거움 속에서 오늘을 끌어안을 여유가 생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