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
수강후기

[열중 47기 4주동안 함께 7ㅏ면 42좋게 부자되조_보글쓰] 3강 오프라인 강의 후기_ 비교평가 질문이 있었는데요, 없어졌습니다!

25.09.16

직장인이 10억 달성하는 법, 열반스쿨 중급반

 

 

 

안녕하세요. 보글쓰입니다.

이번 열중 강의는 매주 목요일에 업로드 되는데 화요일인 오늘, 강의 후기를 쓰는 이유는

다름아닌,,,, 두구두구,,,

3강 오프라인 강의에 초대됐기 때문입니다~~~!!!🤸‍♀️🥰👍🎵💛🔥😆 (야호 소리질러~~~~↗)

저보다 더 열심히 하고 훌륭한 분들이 많으신데도

이번 오프 강의가 월요일이다보니 연차를 쓰기 어려운 분들이 많아 감사하게도 제 차례까지 온 것 같더라고요.

금요일 오전 9시에 오프 강의 초대 문자를 받고 ‘어?????? 나????? 내가 왜!??!?!?!!’ 라고 생각하면서도

손가락은 이미 참석 가능 투표를 하고있었습니다 ㅎㅎ

 

그것도 자그마치 잔쟈니님의 비교평가 뽀개기 강의!!!

주말에 조모임에서 독서 논의 이후에 이런 저런 이야기를 나눌 때, 

마침 제가 또 단지의 저가치와 단점이 헷갈리고, 단지대 단지 비교가 어렵다는 이야기를 했었고!

이걸 오프 강의 때 질문드려봐야겠다 생각하며 질문을 정리해갔었는데!!!

강의를 듣고 난 뒤 질문이 있었는데요,,, 없어졌습니다.😄

강의에서 너무나도 설명을 잘해주셔서 모든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었어요!

 

지난달 서투기 강의에서 김인턴님 임보 라이브를 듣고 너무나 인상깊어 

‘나도 벤치마킹해서 임보 결론부분에 단지대 단지 비교를 딱 1개라도 해봐야지~’ 했는데 

이렇게 하는게 맞는지도 모르겠고 우당탕탕 했던 기억이 이있습니다.

하지만 잔쟈니님의 강의를 듣고 이번달 임보에 단지 대 단지 비교평가는 더 잘할 수 있겠다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일단 임보를 써야 결론까지 갈텐데 이번달 원씽은 강의+독서인지라,,, 임보가 뒤로 밀리게 되네요 ㅎ

 

온라인 강의가 올라오면 한번 더 듣고 정리해서 강의후기를 쓸까 하다가 

오프 강의 듣고 폭발한 엔돌핀이 휘발되기 전에 느낌을 미리 남겨봐야겠다 싶어서 남기는 후기입니다~

(어제 엔돌핀이 너무나 폭발해서 오프강의 이후에 올뺌까지 달리고 잤습니다 ㅋㅋㅋ)

 

 

 


 

비교평가 WHY! 왜 잘해야 할까요?

  • 내 투자금에서 최선의 단지를 골라 투자하기 위해! 라고만 생각했는데 그것은 부린이의 마인드였습니다.
  • 비교평가를 잘 하는 것은 매수할 때뿐만 아니라 전세, 매도 등 운영에도 도움이 되는 것!
    ex) 2년~4년마다 돌아오는 전세 만기 대응, 적정 매도가 계산 등 투자 관련 의사결정을 ‘스스로’하기 위해!

 

비교평가 HOW! 그렇다면 어떻게 할까요?

  • 1단계) 지역 내 비교평가 → 지역 내 핵심가치 찾기

    - 나름 임보에서 시세지도와 단지분석을 할 때 지역 내 선호요소를 고민해서 넣어봤는데, 과연 이게 
       가격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요소였나? 곱씹어보면 ‘핵심가치’가 아닌 그저 ‘선호요소’ 였던 것 같습니다. 

    - 또한 그동안 단지 비교평가가 어려웠던 것이 선호요소의 우선순위가 헷갈려서 그랬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앞으로 핵심가치를 더 충실하게 만족하는 곳이 어디인지 비교평가 해보겠습니다. 나머지는 +@로!

    - 앞마당이 2개인 상황에서 올해 연말까지 투자가 목표이니 더욱 더 지역 내 비교평가에 집중해야겠습니다.

  • 2단계) 지역 간 비교평가 → 공통점을 찾아 가르마 타기
    - 가격(매매가)을 고정, 비슷한 요소를 가진 것끼리 묶어서 비교하기 + 우선순위를 매겨 비교하기
       자세한 내용은 강의를 들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특히나 인상적이었던 말씀은 “비교평가에서 정답을 찾으려고 하기보다 내 상황에 맞는 물건이 무엇인지?”
       고민이 필요하다고 하신 말씀이었습니다. 전략적인 장점이 있다면 단점을 “알고” 선택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정답은 없고 방향만 있을 뿐 내 선택에 책임을 지면 된다!
    - 베드타운 지역의 임보를 쓸 때 직장 파트는 가볍게 썼었는데 앞으로는 어디 직장의 배후지인지 생각해보겠습니다
  • 3단계) 물건 별 비교평가 → 실제 들어가는 비용 체크
    - 추가비용으로 이어질 수 있는 모든 것(전세가격, 수리비 등)을 고려하여 매물을 깊숙히 찔러보겠습니다.
    - 월세낀 물건은 투자금 많이 드니까 전임에서부터 바로 패스했었는데,,, 방법은 다 있었습니다!
       현장에 많이 나가서 만나보고 조건을 만들어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아무래도 매임 경험이 적어서인지 이 부분이 가장 어려웠었는데 정말정말X100 구체적으로 말씀해주시니
       꼭꼭 강의를 복습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밖의 BM point!

  • 상황에 매몰되지 말고 본질을 보고, 할 수 있는 좋은 것으로 행동하는 것이 중요한 시기다.
    → 남들은 주저하고 걱정하며 ‘할까말까’ 할 때 나는 ‘그래서 뭘 사야하지?’ 할 수 있도록!
  • 가치 있는 것 중 ‘싼 것’을 사자 (X) → ‘가치 있는 것’ 중 싼 것을 사자.
  • 중요한 일에 충분한 시간을 쓰면 성과가 나오고, 성과가 나와야 투자생활을 지속할 수 있다.

 

 


 

 

강의 중간이었는지, 말미였는지, 잔쟈니님께서 본인의 MBTI가 ISFP라고 하셔서 듣고 깜짝 놀랬습니다.

제가 ISFP인데, 그동안 6개월 남짓 월부생활 하면서 같은 MBTI인 분을 처음 뵙는 것 같아서요😂

같은 MBTI라고 말씀드리니 “본능을 거스르고 여기까지 오셨군요!” 하시는데 어찌나 공감이 되던지 ㅎㅎ

2강 필독서인 ‘몰입’을 읽으면서도 나는 왜 할일을 모두 완수하는 것이 힘들까,,, 했었는데

잔쟈니님께서는 ‘한번에 많은 일’을 하는 것이 아닌 ‘우선순위가 높은 중요한 일에 충분한 시간’을 쓴다고 하셨습니다.

‘그래 나도 그 주에 해야할 일들은 꾸역꾸역 해내니 완료주의는 잘 지키고 있는 것이 아닐까!’

위안을 삼으며 얼른 이번 주 필독서를 완독하고 ‘원씽’을 읽기 시작해야겠습니다~

이번 강의에서 가장 인상깊었던 잔쟈니님의 말씀을 곱씹으면서 이만 후기를 마칩니다.

 

 

"좋은 투자를 하고 싶은 마음이 지나쳐 비교만 하다가 선택을 미루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비교평가는 투자하려고 하는겁니다!"

 

 


댓글


스테들리
25. 09. 16. 23:08

크~~ 이거 우수후기로 또 오프 초대해줘야 하는 글 아닙니꽈?! 글을 너무 잘 쓰시네요!! 보글쓰님 후기 보니 잔쟈니님 강의 빨리 듣고 싶어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