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0월 돈버는 독서모임 - 돈의 얼굴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몰입
2. 저자 및 출판사: 황농문 / 알에이치코리아
3. 읽은 날짜: 2025년 9월 14일
4. 총점 (10점 만점): 9점 / 10점
1. 약한 몰입 1단계
슬로싱킹을 익히는 단계다. 힘을 빼고 천천히 생각하기인 슬로싱킹만 실천해도 삶의 질을 극적으로 높일 수 있다. 사람들은 대부분이 생각을 골치 아픈 일로 간주하고 거부감을 보인다. 이런 선입견을 깨기 위해 초등학교 문제로 몰입 1단계를 시작해 보자.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는 긴장하거나 조급하거나 부담을 갖지 말고 느긋하게 생각해야 한다. 펜은 사용하지 말고 오로지 생각만으로 답을 구해보자. 문제를 읽기 전에 편안한 마음으로 아무 생각도 하지 말고 5분 정도 시간을 갖는다. 그리고 문제를 읽고 해답을 생각하는데 느긋함이 깨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답의 맞고 틀리고는 중요하지 않다. 쉬는 듯 하나하나 생각을 이어가는 것이 중요하다. 혹시 답이 틀리더라도 개의치 말고 다시 생각을 이어가는 것에 중점을 두자.
2. 약한 몰입 2단계
10분에서 10시간까지 슬로싱킹을 하는 연습이다. 하루 한 시간씩 생각한다면 10일 동안 포기하지 않고 문제가 풀릴 때까지 생각하는 연습이다. 회사에서 발생하는 업무 문제나 수학, 물리, 코딩처럼 답이 명확한 문제가 적합하다. 처음에는 막막하겠지만, 몇 시간을 깊이 생각하다 보면 해결되는 경우가 많다. 이 훈련은 창의성과 문제해결력을 높이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의 하나다. 이 단계에서 몰입할 적당한 문제를 찾지 못했다면, 중학교 수준의 수학 문제로 훈련할 것을 권한다. 이 훈련을 통해 5시간 이상 10시간 가까이 생각하는 도전의 성공 경험이 5회 이상 되면 약한 몰입 3단계로 넘어가도 된다. 의도적인 몰입의 가장 큰 어려움은 주제를 자주 잊어버린다는 것이다. 또 다른 어려움은 나도 모르게 잡념이 의식의 무대 위로 올라오는 것이다. 이 두 가지 어려움을 해결하는 데는 포스트잇을 사용하면 큰 도움이 된다. 주제를 포스트잇에다 써서 눈에 잘 보이는 공간에 붙여두는 것이다.
3. 약한 몰입 3단계
10시간 이상을 생각해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에 도전하는 것이다. 10시간 이상 몰입해야 하는 문제라면 어떤 것일까? 학생이라면 해당 학년보다 고학년의 아직 배우지 않은 문제를 주면서 공식을 찾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그 공식을 만들었던 수학자가 연구한 것과 같은 경험을 하게 된다. 따라서 수학적 사고력이 급속도로 향상된다. 이 단계에서 10시간 이상 생각해서 해결한 문제가 10개 이상 되고, 30시간 이상 생각해서 해결한 경험이 있으면 강한 몰입 1단계로 넘어가자.
4. 강한 몰입 1단계
최소 하루에서 최대 2박 3일까지 연속해서 생각하는 것이다. 잠자는 7시간을 제외한 나머지 17시간을 문제 생각에 집중하는 것을 의미한다. 온종일 연속해서 생각하는 것은 느긋하게 슬로싱킹을 하지 않으면 매우 힘든 일이다. 강한 몰입 1단계 훈련을 5회 이상 했다면, 강한 몰입 2단계로 넘어가자.
5. 강한 몰입 2단계
일주일 이상 최대 2주까지 연속으로 생각하는 것이다. 이 단계에서는 숙면일여(熟眠一如)의 경험이 가장 중요하다. 문제를 생각하면서 잠이 들고 깨어날 때도 그 문제를 생각하는 상태를 말한다. 이는 깊은 잠 속에서도 문제를 계속 생각하는 것으로 장기기억을 인출하는 고양된 능력이 발휘된다. 경험에 따르면, 강한 몰입 2단계는 이공계 혹은 인문학 석·박사 논문의 핵심 문제 해결에 유용하다. 또한 산업체의 문제 해결, 투자 아이디어, 사업계획서 작성, 영적 활동에도 효과적이다.
강한 몰입 2단계에서 가장 주의할 점은 ‘불면’이다. 운동 강도를 높이고 시간을 10분 정도 더 늘려도 문제를 생각하느라 밤새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밤에 잠을 못 잤더라도 낮에 5~6시간 이상 잠을 잔다면 문제가 없다. 그러나 낮에도 잠을 못 잔다면 수면 부족에 따른 심각한 부작용이 우려되므로 몰입을 중단해야 한다. 강한 몰입 2단계를 5회 이상 경험하고 수면과 슬로싱킹에 문제가 없다면 강한 몰입 3단계로 넘어가자.
6. 강한 몰입 3단계
한 달 이상, 한 문제를 1초도 쉬지 않고 생각하는 것이다. 한 문제를 이렇게 장기간 몰입하면 상상 이상의 지적 능력을 발휘할 수 있다. 나는 2개월간의 몰입으로 세라믹스 분야의 난제인 ‘세라믹스의 비정상 입자 성장’의 원리를 밝혔다. 3개월간의 몰입으로 ‘금속의 2차 재결정’ 원리를 밝혔다. 1년 6개월이 걸려 ‘다이아몬드 박막의 저압 합성’ 원리도 밝혔다. 이처럼 오래 한 문제에 몰입하는 게 육체적, 심리적으로 매우 힘들 것으로 생각하겠지만, 슬로싱킹을 하면 전혀 힘들지 않다. 방법만 올바르다면 몰입 상태가 즐겁고 행복하므로 지속하는 것이 전혀 어렵지 않다.
이러한 강한 몰입 3단계는 한 달 이상 최선을 다해 최고의 기량을 발휘해야 하는 사람들이 활용하면 좋다. 변리사 등 시험, 피아노 콩쿠르, 대학입시 등을 위한 준비가 좋은 예다. 올림픽 금메달을 목표로 하는 스포츠 선수나 프로 선수들도 몰입을 활용하고 있다. 그렇다면 1초도 쉬지 않고 공부하거나 생각하면서 보내는 행위를 얼마나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을까? 올바른 몰입 방법을 지킨다면 거의 제한이 없다.
<몰입 8계명>
첫째, 명확한 목표를 세워라. 나의 의식을 정확하게 한 곳으로 모으기 위해서는 분명한 목표가 있어야 한다.
둘째, 사전 지식을 공부하라. 아이디어는 밖에서 만들어지지 않는다. 기적 같은 아이디어의 씨앗은 무의식의 바다인 나의 장기기억에서 나온다. 그러므로 해결하려는 문제와 관련한 사전 지식을 공부해야 한다.
셋째, 몰입할 수 있는 시간을 확보하라. 처음에는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매일 약한 몰입을 하겠지만, 단계를 높일 때마다 더 긴 시간이 필요하다.
넷째, 몰입은 이완된 상태에서 해야 한다. 장기기억의 인출은 몸과 마음의 긴장을 풀어야 가능하다.
다섯째, 잠은 충분히 꼭 자야 한다. 잠을 못 자면 베타아밀로이드라는 물질이 축적되어 뇌세포를 파괴할 수 있다. 잠 못 자는 상태가 하루 이상 계속되면 안 된다.
여섯째, 선잠을 활용하라. 선잠을 자면 기억 인출 능력이 올라가 급격하게 몰입도가 상승한다. 선잠은 앉아서 자야 하며 20분을 넘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일곱째, 규칙적인 운동은 필수다. 고도로 몰입하면 정신적 흥분으로 잠이 오지 않게 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하루 30분 규칙적인 운동을 하는 것이다.
여덟째, 답이 보이지 않아도 끝까지 포기하지 마라. 중도에 그만두지 않고 생각을 계속하는 사람만이 몰입이 주는 지고의 행복을 경험할 수 있다.
우리가 어떤 일을 하더라도 최선을 다하되, “혼신으로 노력했고 지긋지긋했다!”라는 경험은 피해야 한다. 대신 “혼신으로 노력했지만 좋았다!”라는 경험을 해야 한다. 그래야 다시 그 혼신을 되풀이할 수 있기 때문이다.
(36쪽)
이런 쾌락적 자극에 반복적으로 노출되면 도파민 분비가 증가하고, 더 강한 자극을 추구하게 된다. 그러나 문제는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같은 자극으로부터 얻는 쾌락은 줄어드는 반면, 그 이후에 이어지는 고통은 점차 강해지고 그 시간도 길어진다. 쾌락에 대한 내성 현상으로, 결국 더 강한 자극을 찾게 되며, 이는 더 큰 고통으로 이어진다. 이 과정이 바로 우리가 흔히 이야기하는 중독이다.
서울아산병원 정희원 교수는 숏폼(short form)처럼 짧고 자극이 큰 영상들은 마치 합성 마약과 같은 효과를 낳는다고 지적한다. 뇌는 쉽게 얻은 쾌락에 대해 고통을 수반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스마트폰이나 인터넷 사용을 최소화하거나 완전히 중단함으로써 도파민 분비를 점진적으로 줄여야 한다. 일명 '도파민 디톡스(Dopamine Detox)' 효과라고 하는데, 이 효과는 여러 연구에서 입증되었다.
(243쪽)
Q. 최근 스마트폰사용이나 숏폼 영상 보기 등 도파민 분비 늘리는 중독을 한 경험이 있나요? 그러한 중독을 인식하고 고치고자 한 것이 있다면 서로 공유해 봅시다.
댓글
링마벨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