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유니랑 입니다.
우선 오늘 돈독모를 긴 시간동안 이끌어주신
딩동댕2님께 우선 진심으로 감사인사 전하며 후기 시작해보겠습니다.
최근 저는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 한다’를 매일 필사하며, 한 문장 한문장을 깊게 생각해보고 그 문장 속에 녹아있는 너바나님의 경험을 간접적으로나마 느끼기위해 노력 중입니다.
오늘 아침에 필사한 부분(p.87)에 이런 문구가 있습니다.
'제2 전략 :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하지만 너무 쉽게 물거을 싸게 샀다면 운이 좋지 않은 이상 비싸게 팔기 위해서는 인고의 시간을 거쳐야 할 수도 있다. 이러한 투자가 잘못됐다는 것이 아니라, 싸게 샀을 경우에는 이를 오랫동안 보유할 수 있는 체력, 즉 리스크 관리도 필요하다는 이야기다.'
더불어 얼마전 열반스쿨 중급반 조장튜터링 중에 김인턴튜터님께서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투자에 있어 확신은 임보에서, 마인드는 독서에서 나온다.’
>>1호기를 싸게 매수 했지만 '제2 전략'에 따라 비싸게 팔기 위해서는 결국 오랫동안 보유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돈독모에 참석하였고, 이번이 벌써 두번째 돈독모입니다.
딩동댕2님, 담이팝님, 요맘때님, 성공2170님, 한진희님, 하세나님 오늘 돈독모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덕분에 진정한 행복에 대해 고민해볼 수 있었고,
투자생활을 이어가다 힘든 순간이 생겼을 때는 나만의 즐거움과 행복버튼이 있어야 한다는 걸 다시금 되새길 수 있었습니다.
아래 내용은 오늘의 돈독모를 요맘때님께서 정리 해주신 액기스만 간추린 것입니다.
<딩동댕 튜터님 생각 흡수하기>
투자에 있어서 필요한 세 가지
1. 투자종목에 대한 이해
2. 투자자체에 대한 이해도(저환수원리와 같은 원칙과 기준)
3. 투자에 대한 마인드(경험, 독서)
<책에 대한 간략한 요약>
돈을 잘 안다는 것은 지식을 아는 것이 아닌 어떻게 다루는 가(방법)에 대해서 안다는 것.
1장~5장 : 돈의 본질, 자본주의에 관한이야기
6장~12장 : 주식에 대해서 어떻게 다루는지 설명
13~15장 : 삶에 대해서 어떤관점으로 보아야하는지 설명해줌.
돈을 목적 자체로 보는게 아니라 돈으로 어떻게 행복해야하는지 다뤄 주는 책
<잃지 않는 투자기준>
1. 매달 앞마당 꾸준히 만들기, 지방 시장에서는 공급이 저평가 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조금 비싸더라도 좋은 물건을사서 환급성을 높이는 게 중요하다.
2. 싸게 사서, 비싸게 판다 > 한쪽에 치중되기 보다는 양쪽 모두에 적정하게 힘을 줄 수 있도록하기!
3. 어떤 일이든 일단 해보고, 그 경험을 통해서 더 좋은 투자를 할 수 있었다고 생각함. 지금 시장에서 돈을 버는 것이 아니라, 지금 시장에서 경험을 쌓는게 돈을 버는 것입니다! 투자과정은 단순한 점이 아닌, 점들이 이어지는 선으로 독강임투하면서 점점 나아가고, 그 생활 안에서 배울 점들을 잘 이끌어간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
<매일이 불행해?>
같은 일을 하면서도, 전혀 다른 삶을 살 수 있게 만들어 주는 것은 단지 세상의 아름다움을 알아차리는 것 뿐입니다. 매 순간 세상의 아름다움을 제대로 보면서 살 때와 그렇지 않을 때 삶을 받아들이는 태도와 기분은 달라집니다. 일상의 전환으로, 행복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감사한 일로 가득한 여러분의 목표를 가져보세요!
<정리>
소비 > 돈을 모은다
경험과 성장(투자) > 돈을 불린다
돈과 행복 > 돈을 버는 과정의 행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