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버는 독서모임

[9월 돈독모 부의전략수업 with 험블님 행냥]

25.09.20

안녕하세요. 행복한 행냥입니다.

이번 돈독모는 실전반 31기 강의에서 매물 임장 뽀개주신 험블 튜터님과 함께했습니다. 강의에서 배운 매물 털기가 이번 매수에 많은 도움이 됐는데 직접 뵙고 감사 인사 드릴 수 있어 기쁜 시간이었습니다. 

투자를 갓 마치신 분들과 지금 막 투자를 앞두고 계신 분들이 많으셔서 공감 가거나 유용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인상깊은 구절

 

돈은 결코 안정적이지 않다는 구절이 인상 깊은 분들이 저 포함 여러 분 계셨습니다.

그러니까 최선을 다하자

통제할 수 있는 것은 마인드셋 뿐이니 마인드셋을 위한 잠, 영양, 운동, 명상, 상담, 요가 등을 하자

책을 읽자

매수 전에 조금해지지 않게 단점을 생각하며 확신 있는 투자를 하자

 

잃지 않고 꾸준히 수익을 내는 것이 중요하다

→ 자산이 쌓여가면 큰 차이가 아니다. 꾸준히 자산을 쌓아가는 것이 중요하다. 적은 투자금으로 투자하여 투자금을 빨리 회수하면 마음도 편하다. 

 

소비는 적게 자산은 부자?

최근 투자 후 늘 그렇듯 투자를 마친 후에는 더욱 더 돈이 없기 때문에 자산이 늘면 뭐하나 나는 언제까지 이렇게 절약해야하나라는 저항감도 들었는데 어쩌겠습니까 하루 이틀 살다 죽을 것도 아닌 것을. 딱히 또 돈 펑펑 못쓴다고 안 행복하고 그런 것도 아니고요.

 

 

절약 습관

 

최근 규제로 투자가 어려워져 술을 많이 마신다는 말씀을 듣고 저의 경험이 떠올랐습니다.

작년 5월 투자코칭 직후 급등해버려서 물건 못 찾을 때, 최근 계속 허탕만 쳐서 계좌받으면 마시려고 냉장고에 넣어두었던 맥주를 결국 그냥 허탕친 날 속상해서 마셔버린 기억..

5월에 허탕 치다가 개인 사정으로 잠시 떠나있던 사이 24년 하반기에 동료분들이 많이 듣기를 쳤다는 것을 알기에 이번에는 절대 시장이 어떻게 되더라도 나에게 어떤 개인 사정이 생기더라도 난 여기 남아 있는다는 생각으로 버티고 버텼더니 투자 기회를 잡았습니다. 

그래도 술은 조금만~~  건강을 위해서~

예전 독모에서 만나뵀던 주당에서 월부에 온 뒤 술을 일체 끊었다는 조카인 튜터님도 생각났습니다. 두 분 만나서 이야기 나누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다양한 절약 팁이 나왔습니다.

 

절약에는 등기 만한 것이 없는 것 같습니다. 등기 치기 전에는 소확행이랍시고 소소하게 오다가다 커피도 사먹고 간식도 사먹고 외식도 하지만 계약금 일부 딱 넣으면 그때부터 돈 맞춘다고 동전 한푼도 아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이왕 쓸거 아파트 쇼핑에 써버리자~ 

 

장을 봐두면 어떻게든 먹어야 되니까 외식값을 아끼게 된다는 말씀에 공감이 갔습니다. 

커피는 회사 커피, 집에서 타가는 커피로

 

투자금 역산에서 통장에 돈 모으기

모은 돈에 투자금을 맞췄는데 역산하는 건 정말 신선한 발상이다 싶었고 적용해봐야겠다 싶었습니다. 

역전세 막고 하느라고 통장에 돈을 못 모은지가 오래인데 이번 투자 마무리 되면 이제 또 열심히 모아봐야겠습니다.

 

 

 

경험과 성장

 

0호기를 비쌀 때 매도하지 않았던 실패담을 통해 물건의 가치를 제대로 알아야한다는 교훈을 얻었다는 이야기를 들려주셨습니다.

저도 실패를 통해 많이 배운 것 같습니다.

물론 성공도 큰 교훈을 주지만 자만을 부를 수도 있다면 실패는 참 사람을 겸손하게 하고 진짜 교훈을 주는 것 같습니다. 

 

 

현재 시장에서 매임의 어려움도 나눠주셨습니다. 매수세가 심한 수도권부터 매수세가 약한 지방까지 어느 시장이나 각각 집보기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실거주 위주 갈아타기 시장에서 2,3급지가 급등한 것은 4,5급지 사람들의 매도 사유가 될 수도 있으니 오히려 기회일 수 있다. 매수세가 없어서 안 보여주는 지역이라면 다른 부동산을 찾아가는 방법도 배웠습니다. 

 

 

나의 마음을 흔드는 사장님이 오히려 나중에 내 집을 살 사람의 마음도 흔들 수 있다. 저장!

진짜 손님 없을 때도 손님 붙이는 사장님은 쫌 쎄긴 했던 것 같습니다.

쎈데 일을 잘하는 사장님은 좋아했지만 쎈데 계약 과정에서 일 못하는(안 해주는) 사장님은 좀 기피했던 경향이 있는데 그런 제한을 두지 말고 매도시에 새로운 시각으로 바라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협상팁. 투자경험담 많이 읽기(조건)

이번 열중 강의에서 정말 다양한 투자 방법(전세 대응)을 알려주셔서 다음에 꼭 써먹어야지 근데 이걸 내가 다 기억할 수 있을까 싶었는데 투자 경험담을 많이 읽어봐야겠습니다.

또 내가 투자 경험담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나눌 부분들을 썼어야 하나 하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투자 후 어떻게 해야 하는가?

지역을 더 많이 알아가야 할 시기다. 1년에 한 채 씩 한다 해도 투자하는 데 걸리는 시간 이틀이라 치면 363일은 놀겠다는 거냐. 농사를 짓는 것이다. 지방 매도 후 수도권 매수 13일 소요. 2주간 다 보고 이게 최선이다 계약금 넣음.

당장도 지방 실전 떨어져서 올해 강의는 그럼 좀 쉬나.. 했던 나 자신 반성하며… 유리공 지키겠다는 건 핑계인지도 모르겠습니다. 자실이라도 하든 앞마당 늘려야겠습니다.

 

 

 

행복

 

행복은 돈이 많이 들 수도 있지만 들지 않을 수도 있다.

소소한 행복도 돈 버느라 바쁘고 마음의 여유가 없으면 못 누리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있었는데 그건 다 내 마음의 걱정이 만드는 것이고 행복은 어디에나 있다는 관점에서 본다면 꼭 돈이 많아야 하는 건 아닌 것 같습니다. 행복과 돈은 별개다. 행복은 행복이고 돈은 그냥 내가 벌고 싶어서 버는 거다. 하나의 목표? 정도에 더 가까운 것 같습니다.

 

 

지금 당장 나에게 가치 있고 행복한 일

소확행은 그렇다 치고 나에게 가치 있는 일은 무엇인가..

자립청년을 위한 쉐어하우스, 돈독모 진행, 이지영 강사의 선한 영향력처럼 무언가 남을 위한 가치는 저에게는 아직 없는 것 같습니다. 

돈이 안 돼도 할만큼 가치 있는 일이 뭐가 있을까요? 소중한 사람과 보내는 시간을 제외하고는 아직 모르겠습니다.  

 

 

 

질의응답

 

30년 구축

실거주라면 입지 좋은 구축 강남 16평이 낫지만 투자라면 투자금이 많이 들어서 얘기가 다르다

아직 서울 수도권 구축의 가치를 의심하지 말고 입지 좋은 곳부터 보라. 

신축이 될 수도 있다는 전제이기 때문에 플러스 알파로 용적률 보기

 

 

매도는 매수의 반대

비쌀 때 판다. 

하지만 매도해서 당장 매수할 더 좋은 물건이 있다면 예외

 

 

갈아타기 vs 추가투자

본질은 전세가 물가 상승만큼 오르는 것

취득세 중과는 상황. 그러나 언제나 비용과 편익을 생각하라. 

세금을 1.2억 내더라도 2억 번다면

세금 2억이 아까워서 안 산 집이 5억 오른다면

저만 해도 2년 비과세와 전세 갱신 시점을 생각해서 빨라야 2년 후에나 투자하지 뭐라고 생각했는데

중간에 양도세든 취득세든 세금을 더 내더라도 편익이 더 크다면 투자할 수도 있는거니 한계를 두지 말고 계속 시장을 봐야겠습니다.

현재 투자금을 더 주고 서울에 투자하더라도 결국 투자금을 엄청 회수하고 그것이 나에게 또 엄청난 기회를 줄 것이다. 2014년처럼

 

 

 

실천할 것 하나! 남겨가라고 하셨는데요.

저는 이렇게 두 가지를 남기고 싶습니다.

 

비용과 편익

지역을 더 많이 알아가기

 

 

알찬 독모 준비해주시고 긴 시간 정성껏 진행, 말씀 해주신 험블 튜터님

질문과 이야기들로 즐겁고 알찬 시간 함께 만들어주신 월현일천, 왕왕, 꿈이있는집, 김제로, 새날처럼, 빅토리님 감사합니다!


댓글


험블creator badge
25. 09. 20. 00:58

와 행냥님!!!! 이렇게 상세하게 정리하시다니 정말 대박이네요! 절약에는 등기가 약이다! 명언 남겨주셔서 감사해요❤️ 그리고 투자하신 것 진심으로,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우리 꼭 또 만나요!!

해태방방
25. 09. 20. 07:50

절약은 등기인가요?!? ㅎㅎㅎ

꿈이있는집
25. 09. 20. 11:36

와 행냥님 넘 대단하십니다 적용할점 까지 !! 행냥님의 이번 매수과정도 저에게 너무 큰 힘이 되었어요 나누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