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동산에 물어보기전 커뮤니티 선배님들께 질문해요~~
저는 울산 북구 84 아파트에 투자했는데, 전세고민이 있습니다.
당시 기존 세입자와 애매하게 25.6.2-26.3.31(9개월) 연장 계약했는데, 지방은 투자하고 2년뒤에는 꼭 팔라고 가이드를 열기에서 들어서 기간 끝나면 새로운 세입자와 1년3개월을 추가 계약을 하고싶은데.. 울산에 전세가 없다곤 해도 그렇게 조건을 걸면 전세 난이도가 많이 높은 편이 아닌가 걱정이 됩니다. (지금 전세 호가 1천500 오른듯합니다)
그냥 2년을 계약하게 된다면 28년 2월이 만기인데 울산 선호남구 선호단지 라엘에스 (28.02입주 2033세대)와 딱 겹쳐요
1년하면 만기때 제가 2년 보유가 안되서 팔기 어렵고, 1년 3개월~ 5개월 계약하겠다 하고 부동산에 내놓는 것 지방 전세입자가 잘 받아줄까요? 1천 500 안올려받고 저렴하게하여 경쟁력을 살릴까요? 제가 더 해야될 조치가 있을까요?
지금은 전세가 하나도 없는 상황이네요, 울산 전체 전세가 많이 부족하긴합니다!
전세 맞춰본 선배님들 조언 미리 감사합니다
월부 앱을 설치하고, 답변에 대한 알림🔔을 받아보세요!
앱을 설치하는 방법은 앱 출시 공지사항 ← 여기 클릭!
댓글
우니님 안녕하세요~~ 고민이 많으시겠습니다ㅠ 나중에 전세 만기가 입주 날짜까지 겹쳐 더 고민이실 것 같은데요ㅠㅠ 혹시 임차인은 만기 때 꼭 나가야 하는 것일까요? 아니면 날짜를 조금 더 조정 가능하신 걸까요~ 그리고 지방보유 2년=매도, 공급장=전세폭락 이런 상황이 꼭 맞는 건 아닐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단기로 거주한다는 임차인을 찾아볼 노력은 해볼 것 같고(지금부터), 지금 임차인을 설득시켜 이사 날짜를 조정해볼 노력도 해볼 것 같습니다. 응원드립니다!
우니님 안녕하세요~! 전세 기간 설정때문에 고민이 많으실듯 합니다. 우선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아직 26.03까지 만기가 충분히 남아있기 때문에 우니님께서 원하시는 조건(1년3개월 전세)의 임차인을 구하는 건 충분히 시도해보실 수 있을듯 합니다. 현 임차인 보증금 그대로 내놓으실 경우, 기존 나와있는 매물들보다 저렴한 전세가일 것이기에 가격을 보고 오시는 분들도 계시지 않을까 생각해봅니다. 다만 위에 준삭스님께서 답변주셨듯이 무조건 2년보유 후 매도는 대략적인 가이드일 뿐, 그때 충분히 수익이 나지 않았다면 매도는 충분히 뒤로 미뤄질 수도 있습니다. 라엘에스 입주 또한 대단지이긴 하지만 워낙 공급이 부족했던 시장에서의 신규공급이기 때문에 보유하고 계신 북구 단지까지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조건에맞는 임차인을 구하지 못해 2년계약을 하게되더더라도,세 낀 물건으로 매도하면 되기 때문에 잘 생각해서 해보셨으면 합니다. 단, 세낀물건은 임차인이 높은 금액에 들어와있어야 매력적인 물건이 되므로 2년계약할 임차인을 구하게 된다면 시세대로 맞추는 편이 좋을 수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니니니님 안녕하세요. 1년3개월 계약서 맞춰서 전세입자 맞출수는 있지만, 해당 계약을 그렇헤 헸다고 하더라도 임차인이 2년 거주하고 싶다고 주장하시면 2년 거주하실 수 있습니다. 임대차보호법으로 최소 2년 거주를 보장받고 있습니다. 현재 전세입자분과 기간 조정을 조금 더 해보는게 베스트, 아니라면 2년 전세를 조금 높게 맞추고, 중간에 세안고 매도를 해볼수도 있을것 같습니다. 응원 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