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저자/출판사 : 데일 카네기 / 현대지성
자기계발 분야의 선구자. 1888년 미국 미주리주에서 태어나 워렌스버그 주립대학을 졸업한 후 교사·세일즈맨 등으로 일하며 수많은 실패를 경험했다. 1912년 뉴욕 YMCA에서 대화 및 연설 기술을 강연하면서 이름이 점차 알려지게 되었다. 카네기 최고의 장점은 바로 단순, 명료함에 있다. 많은 문제에 단순하지만 진리가 되는 철학들을 제시, 스스로 풀어나갈 수 있도록 도우며 전 세계 사람들에게 많은 영감과 도움을 주었다.
목차
왜, 어떻게 이 책을 쓰게 되었나 이 책을 잘 활용하기 위한 9가지 제안
1부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2부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3부 걱정이 나를 망치기 전에 걱정하는 습관을 없애는 법
4부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5부 걱정을 이겨내게 해줄 강력한 법칙
6부 비판을 받아도 걱정하지 않는 법
7부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법칙
8부 행복과 성공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 법
9부 돈 걱정을 줄이는 법
10부 “나는 이렇게 걱정을 극복했다!”
1부 걱정에 대해 알아야 할 기본 지식
걱정을 없애고 싶다면 오늘에 충실한 삶을 살다고 말한다. 미래에 대해 조바심 내지 말고 잠들기 전까지 주어진 하루를 충실히 살면 된다. 내일에 대해 생각하지 말라는 것이 아니다. 세심하게 생각하고 계획하고 대비해야한다. 하지만 걱정해서는 안 된다. 걱정이 아닌 대비다.
1부에 큰 문제에 부딪혔을 때 풀어내는 마법의 공식이 나온다.
문제를 해결하지 못했을 때 일어날 수 있는 최악의 상황이 무엇인가
어떨 수 없다면 최악을 상황을 받아들일 마음의 준비를 하라
침착한 자세로 이미 받아들이겠다고 마음먹은 최악의 상황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라
최악의 상황이 무엇일지 최악의 리스크를 감당할 수 있는지 생각해보자.
2부 걱정을 분석하는 기본 기술
내가 걱정하는 문제를 정확하게 써본다.
내가 무슨 일을 할 수 있는지 써본다.
무엇을 할지 결정한다.
결정한 대로 즉시 실행한다.
네 단계를 밟아 걱정의 90퍼센트를 사라지게 만들 수 있다.
P69. 사실에 입각해 신중한 결정을 내렸다면, ‘실천에 옮기라’는 것이다. 다시 생각해보려고 멈춰 서지 말고, 주저하거나, 걱정하거나, 발걸음을 돌리려고도 하지 말라. 자기 의심에 빠지지 않도록 주의하라, 자기 의심은 다른 의심도 낳기 마련이다. 절대 뒤돌아보면 안된다.
아~~진짜 이런적이 한두번이 아니다. 생각을 하고 결정을 하고 실행하지 못해서 결정을 유보하고 또다시 고민하고…
결정을 했으면 행동으로 옮기려고 다짐이 필요하다. 다만 결정에 대한 근거는 꼭 적어두자. 나중에 왜 그런 결정을 했을까라는 순간에 적어놓은 근거로 스스로의 결정에 믿음을 가져야겠다.
걱정의 대부분은 일어나지 않는 일에 대한 나의 생각이다. 피할 수 없는 일이라면 받아들이고 그것을 제외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하는 것이 삶을 더 충실하게 살아갈 수 있다고 말한다.
4부 평화와 행복을 부르는 7가지 자세
행복해질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감사를 바라지 말고 ‘주는 기쁨’을 얻기 위해 베푸는 것임을 기억하라.
예수가 나병환자 열 명을 고쳤지만, 그중에 단 한 명만 감사하다고 인사했음을 기억하라. 우리가 예수보다 더 감사를 받아야 할 이유라도 있는가?
7부 피로와 걱정을 예방하고 활력과 의욕을 높이는 6가지 법칙
피로는 걱정을 낳고 우리 몸을 걱정하기 쉬운 상태로 만든다. 피로를 예방하면 걱정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
P305. 성공하고 싶어 하는 미국 젊은이들에게 조언을 해달라고 청하자 그는 이렇게 말했다.
“매일 아침마다 자신을 격려하세요.” “우리 삶은 우리 생각대로 만들어진다.”
건강한 육체에 건강한 정신이 깃든다는 말이 있는데 투자 공부를 할수록 체력 관리가 중요하다는것을 느끼고 있다.
아침 확언을 해보면 말의 힘이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하루를 대하는 마음이 달라진다. 다만 오래가지 않는 것이 문제인데 수시로 확언을 해야할까? 이건 개선해보자. 자신을 격려하고 칭찬하고 주위에 감사하고 감사함을 표현하며 목표한 곳까지 즐겁게 가보자.
적용할 것
이 일이 실제로 일어날 가능성이 얼마나 있나? 일어난다면 최악의 상황은 무엇일까? 이 걱정이 나의 하루를 쥐고 흔들만큼 중요한 걱정일까? 걱정도 분석적으로 해보자
목실감+확언 멘토님들이 꾸준히 하는 이유가 있다.
댓글
테라피호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