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원씽(The One Thing) (복잡한 세상을 이기는 단순함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 켈러, 제이 파파산
3. 읽은 날짜: 25.09.22. 완독
[1장. 당신에게 가장 중요한 ‘단 하나’는 무엇인가] , [2장. 도미노 효과]
#모든 일의 중요성은 똑같지 않다 #도미노 효과 #단 한가지, 단 한사람, 삶을 관통하는 ‘단 하나’
내가 책의 초반 부분을 읽을 때에는 “기술적 풍요 속에서 우리는 너무 많은 일을 하고 있다. ‘단 하나’에 집중해야 한다.” 라는 내용 속에서 ‘단 하나’라는 말에만 꽂혔었다. 해야할 일의 목록이 이렇게나 많은데 하나만 하면 된다고?!
평소에도 ‘선택과 집중’이 나의 모토였지만 책을 읽다 보니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바는 그것뿐만이 아니며,
그동안 나는 말로만 선택과 집중을 행하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난다는 것을 기억하자.
[1부. 거짓말 _의심해 봐야 할 성공에 관한 여섯가지 믿음]
1. 모든 일이 다 중요하다 → 모든 것이 똑같이 중요하지 않다. 가장 중요한 일에 파고들어라!
2. 멀티태스킹은 곧 능력이다 → 멀티태스킹은 허상이다. 작업 전환에는 대가가 따르므로 한 일에 전념하라!
3. 성공은 철저한 자기관리에서 온다 → 자기관리에 집착하지 말고 좋은 습관을 들여라! 66일의 법칙
4. 의지만 있다면 못할 일은 없다 → 의지력도 피곤함을 느끼므로 관리가 필요하다!
5. 일과 삶의에 균형이 필요하다 → 일과 개인적 삶 사이에서 ‘균형’이 아닌 ‘중심’을 잡자!
6. 크게 벌이는 일은 위험하다 → 큰 일을 두려워 하지 마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특히나 인상깊었던 부분은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켜야 하는 마라톤 경기가 아닌 단거리 경주라는 말이었다.
머리에 망치를 맞은 듯 정말 충격적인 문구였다.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 나태해지지 않고 꾸준히 자기 자신을 통제할 줄 아는 사람들이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아니라니!
성공한 사람들의 자기관리는 대단할 것이라고 생각하고, 나는 그렇 되기 어렵다고 생각했었는데
건전한 습관이 자리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키면 된다니, 생각보다 별게 아니라는 생각이 들어 인상깊었다.
저번 주에 조원들과 독서모임을 진행할 때, 힘든 일들을 루틴화 시킨다는 이야기가 다시 한번 생각났다.
[3부. 위대한 결과 _인생의 반전을 불러오는 단순한 진리]
#몰입과 행복 #목적의식 #우선순위 #생산성 #시간 확보와 보호 #
첫번째 내용을 보고 저번주에 읽은 ‘몰입’의 책 내용이 생각났으며 이와 일맥상통한 내용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몰입에서의 내용과 합쳐보면 몰입이란 내 인생에 내가 더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행위라고도 볼 수 있지 않을까?
목적의식이란 ‘우리는 어디로 가는가’ 그리고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를 합쳐 놓은 질문이라고도 한다.
목적을 이루기 위해 비전보드는 작성했지만, 비전보드의 목표와 현재 내가 할일 사이의 연간, 월간, 주간 목표를 소홀히 했으며, 그동안 자기합리화도 강하고 어느 수준에서 안주하는 경향이 정말 컸었다는 것을 깨달아 반성하게 되었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책을 읽으며 기억하고 싶은 ‘책 속 문구’가 있다면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p.19] 한 개의 도미노는 자신보다 1.5배가 큰 것도 넘어뜰리 수 있는 힘을 가진다. (중략) 남다른 성과를 얻기 위해선 삶에서 도미노 효과를 만들어 내야 한다. 도미노를 쓰러뜨리는 일은 생각보다 단순하다. 줄을 맞춰 세운 다음 첫 번째 것을 건드려 넘어뜨리기만 하면 된다. 그래서 매일 우선순위를 새로 정하고 첫 번째 도미노 조각을 찾은 다음, 그것이 넘어질 때까지 있는 힘껏 내리친다. 훌륭한 성공은 동시다발적으로 일어나는 것이 아니라 순차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이다.
[p.62]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달리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켜야 하는 마라톤 경기가 아니다. 성과를 올리기 위해 언제나 절제된 행동만 하고, 모든 면에서 자기관리가 철저한 사람이 될 필요는 없다. 사실 성공은 단거리 경주다. 건전한 습관이 자리를 잡을 때까지만 자신을 훈련시켜 달리는 단거리 전력질주인 셈이다. (중략) 사실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그 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그리고 그런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필요한 양만큼의 자기 규율만 있으면 된다.
[p.66] 한 가지 습관을 들이기 위해 자신의 행동을 관리할 수 있게 되면 그 일뿐만 아니라 다른 일들도 더 손쉬워진다. 가장 중요한 일을 주기적으로 하는 법을 알고, 그 결과로 다른 모든 일이 더 쉬워지는 것이다. 당신의 습관이 당신이 누구인지 말해 준다. 당신이 얻는 성취는 한 번의 행동이 아닌 삶에서 만들어진 습관에서 나온다. (중략)
선택적 집중의 힘을 이용하여 올바른 습관을 들여라. 그러면 탁월한 성과가 당신을 찾아올 것이다.
[p.104] 당신의 삶과 당신이 이룬 것들이 위대해질 수 있다는 가능성에 마음을 열어야 한다. (중략)
큰 일을 두려워하지 마라. 재능의 낭비를 두려워하라. 삶을 최대한으로 살지 못할 것을 두려워하라. 크게 생각하고,
목표를 높게 잡고, 대담하게 행동하라. 그런 다음 삶을 얼마나 크게 만들 수 있을지 보라. 용기가 두려움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두려움을 넘어서는 것이라면, 크게 생각하는 것은 의구심을 느끼지 않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넘어서는 것이다. 크게 생각하고 크게 살아야만 자신의 삶과 일에서 진짜 잠재력을 경험할 수 있다.
[p.153] 행복은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미국심리학협회의 전 회장인 마틴 셀리그만 박사는 우리의 행복에 다섯 가지 요소가 있다고 했다. 긍정적인 감정과 기쁨, 성취, 인간관계, 참여, 그리고 의미이다. 이 중에서도 그는 참여와 의미가 가장 중요하다고 보았다. 우리의 삶을 더욱 의미있게 만들어줄 방법을 찾아 거기에 더 몰입하면 할수록 오랫동안 행복할 수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매일 하는 행동이 더 큰 목적의식을 충족시킨다면, 가장 강력하고도 오래 지속되는 행복이 가능해질 것이다.
[p.160] 성공에는 한 가지 진실이 있다. 이번의 순간에 무엇을 하느냐가 다음 순간에 무엇을 경험하느냐를 결정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현재 지금’과 모든 ‘미래 지금들’은 분명 당신이 이 순간에 설정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결정된다. 현재와 미래의 자신 중 승리를 거두는 쪽이 바로 그 우선순위를 정하는 결정 요인이다.
[p.193] 자신의 성과가 ‘이 정도면 충분한’ 수준에 도달하면 더 나아지려는 노력을 중단하는 사람들이 너무 많다. 경지에 오른 사람들은 끊임없이 자신의 목표를 높이고, 현재의 한계를 넘어서도록 스스로를 격려하며, 영원히 견습생의 위치에 남음으로써 이러한 오류를 피한다. (중략) 우리는 그럭저럭 괜찮은 수준에 올랐다고 생각되면 즉각 배움의 스위치를 꺼버린다. 그때부터는 발전하고자 하는 적극적인 노력 없이 그대로 항로만 유지하면서 성취의 가장 흔한 한계, 즉 OK고원을 만나 거기에 안주하고 마는 것이다.
[p.224] 사람이 자신의 삶을 되돌아볼 때 가장 큰 후회를 일으키는 것은 그들이 하지 않은 일들이다. 처음에는 어떤 행동이 문제를 일으키는 것처럼 보일지 몰라도 장기적으로는 가장 큰 후회를 남기는 것은 바로 하지 않은 행동이다.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보글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