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중47기 2젠 0원한 투자자의 길로 고고!_몽치] 원씽 독서후기

25.09.24

 

원씽(The One Thing)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원씽

2. 저자 및 출판사: 게리켈러, 제이파파산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9.20~2025.09.23

4. 총점 (10점 만점): 10점 / 10점

 

 책이 술술 읽혔고, 저자의 논리와 흐름을 따라가기 쉬웠다. 보편적으로 받아들여지는 이야기, 사례로부터 흔히 행하는 실수와 본질을 잘 구분해주었고, 진정으로 추구해야할 목표가 무엇인지 스스로 알아낼 수 있게 해주었다. 정말 단순하고 누가 보면 무슨 저게 중요한가 싶은 초점탐색의 의미를 깊게 고찰하여 단순하지만 강력한 도구를 알려주었다.


STEP2. 책에서 본 것

 

[4. 모든일이 다 중요하다]

#모든일이똑같이중요하지는않다. #불평등한분배 #성공목록

우리의 TO DO LIST에 올라가있는 일들은 많지만, 그 일들이 모두 같은 중요도를 띠는 것은 아니다. ‘해야할 일’을 하는 사람보다, ‘내가 성공하기 위해 할 일’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장 중요한 일이 언제나 가장 큰 소리로 나를 부르는 것은 아니다”. 80/20법칙처럼 소수의 몇가지 노력이 좋은 결과의 다수를 차지하므로, 송과는 생각보다 적은 수의 행동에서 나온다. 

 

[13. 목적의식을 가지고 살아라]

#시냅스배선 #의식과무의식은연결된다 #의도적인몰입

삶이란 일련의 연속된 선택의 집합체이며, 우리의 목적의식이 우선순위를 정하고 그 우선순위가 행동의 생산성을 결정한다. 따라서 우선순위가 높은 것을 먼저 선택하고 해내는 것이 핵심이다. 행복은 그 자체로 하나의 목표가 되기보다, 만족을 느끼는 길에서 생겨난다. 큰 목적의식을 갖고 그것을 이루는 과정에서 행복이 나타난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1. 성공은 끊임없이 자신을 훈련시켜야하는 마라톤 경기가 아니다. 이 부분을 나는 답답해 했었는데,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일을 지속시키는 ‘습관’이다. 월부에서 ‘환경’을 강조하는 것과 비슷한 맥락이다. 의지력은 소모되므로 나는 나 자신의 강인함을 믿어선 안되고, 오히려 약해졌을 때에도 지속가능한 시스템(=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2. 균형 잡힌 삶이란 거짓말이다. 양 극단에서 기적이 일어나며 우리는 중심잡기를 통해 성취를 할 수 있다. 다만, 개인적인 삶에서는 버리고 가는 것이 없게하고, 직업적 삶에서는 버리고 가는 것이 생길 수 밖에 없다. 일, 가족, 건강, 친구, 정직 중에서 ‘일’은 고무공이지만, ‘가족’, ‘건강’, ‘친구’, ‘정직’은 유리공이다. 따라서 유리공을 떨어뜨려 회복하지 못하는 일이 있어선 안된다. 가역적인 가치와 비가역적인 가치를 구분하고 돌이킬 수 없는 후회를 만들지 말자.

     

  3. 초점탐색 질문과 도미노의 관계를 깨달았다. 큰 목적의식을 갖고(=큰 도미노) 그것을 성취할 단 하나의 것(=작은 도미노)을 찾아 일련의 행동을 지속하면, 목표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따라서 초점탐색 질문은 그 자체로 일련의 시스템을 만들 수 있으며, 큰 목적의식으로 도달하는 경로를 설계하는 행위이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1. 좋은 습관 만들기

2. 초점탐색 질문을 생활화하기

3. 단 하나를 위한 시간을 따로 정해서 꼭 지키기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ㅇ 그 모든 ‘하려고 했어’와 ‘할 수 있었어’, ‘했어야 했어’ 들은 창피한 듯 달아나 ‘했어’로부터 몸을 숨겼다. - 쉘 실버스타인(아동문학가)

ㅇ 생산성을 훔쳐가는 네 종류의 도둑들. (1) ‘아니오’라고 말하지 못하는 것 (2) 혼란에 대한 두려움 (3) 건강에 나쁜 습관들 (4) 목표 달성을 도와주지 않는 환경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P.241) 여기 한 가지 중요한 것이 있다. 무언가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는 무엇을 거절하는지에 대해서도 반드시 알아야 한다. ‘바람과 함께 사라지다’로 유명한 시나리오 작가 시드니 하워드는 이렇게 말했다.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아는 것의 절반은 그것을 얻기 위해 무엇을 포기해야 하는지 아는 것이다.”

 

>> 투자자의 길을 배워나가면서, 큰 목표를 꿈꾸면서 포기할 거라고 마음먹은 것이 있나요? 이미 포기를 많이 해본 분들은 어떤걸 포기하셨나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몽치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