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추천도서후기

[열반스쿨 중급반 47기 8조 부동산대마왕] 그릿 후기

25.09.24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그릿

2. 저자 및 출판사: 앤젤라 더크워스(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25.9.18.~24.

4. 총점 (10점 만점): 6점

 

STEP2. 책에서 본 것

(29p) 요컨대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이 있었다.(그릿 : 투지, 끈기, 불굴의 의지를 모두 아우르는 개념)

 

(67p) 우리는 수영장 옆에서 그가 아마추어에서 프로 선수로 성장하는 모습을 지켜보는 걸 바라지 않는다. 우리는 완성된 탁월한 기량을 보는 것을 더 좋아한다. 일상성 보다는 신비함을 선호한다. 하지만 무엇 때문인가? 우수한 기량을 노력으로 얻은 것이 아니라고 우리 스스로를 기만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누군가를 '신적인 존재'로 부르면 우리는 그와 경쟁할 필요가 없어진다. 즉 선천적 재능으로 신화화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경쟁에서 면제받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 안주하게 되는 것이다.

 

(103p) 끈질기게 상위 목표를 추구하려면 목표 체계 내의 하위 목표에 대해서는 어느 정도의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역설적인 현실을 잘 보여준다. 자신의 상위 목표가 무엇인지 알 만큼 인생을 어느 정도 살고 고민도 거친 후에, 상위 목표는 잉크로 쓰더라도 하위 목표는 연필로 써야 한다. 그래서 때에 따라 수정하거나 혹은 전부 지우고 새로운 하위 목표를 대신 쓸 수 있어야 한다.

 

(152p) 그릿을 기르는 네가지 방법. 관심, 연습, 목적, 희망. 관심을 느끼고 발전시키고 심화하는 법을 익힐 수 있다. 훈련을 습관으로 만들 수 있다. 목적의식과 의미를 찾고 발전시킬 수 있다. 그리고 스스로에게 희망을 가르칠 수 있다. 

한마디로 당신 내부에서부터 그릿을 길러나갈 수 있다.

 

 

STEP3. 책에서 깨달은 것

상위목표는 잉크로 쓰더라도 하위목표는 연필로 쓰라는 것. 하위목표는 전부 지우고 새로운 하위목표를 세울 수도 있는 것이다. 끈질기게 상위목표를 추구하기 위해서는 유연성이 필요하다는 역설적인 말이다. 

원씽에서 봤던 의지력이 생각나는 부분이었다. 상위목표 달성을 위해 그보다 작은 도미노, 도미노(하위목표)를 끝없이 세운다. 다만, 나의 의지력은 언제든 꺼내 쓸 수 있는 것이 아니기에 본래 의도했던 도미노를 못 세우는 경우 다른 도미노, 더 작은 도미노를 만들어 꾸준히 도미노를 세워야겠다고 생각했던 것과 일맥상통한다고 생각했다. 포인트는 의지력이 바닥날 때도 멈추지 말고 변형된, 작은 도미노라도 세우면서 이어가는 것이다. 상위목표에 도달하는 길과 방법은 유연해야 멈추지 않을 수 있다는 생각을 했다.

 

STEP4. 책에서 적용할 점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이는데, 이들의 특징 중 하나는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다’이다. 나도 내가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깊이있게 이해하기 위해 내가 투자 공부를 하는 이유를 스스로 되새겨야겠다고 생각했다. 힘이 들 때마다 마음을 다잡는 길은 이 방법이 유일한 것 같다.. 왜 이것을 하는지, 목표 의식과 why를 되새겨 스스로를 일으켜가며 앞으로 나아가야겠다. 

 

 

STEP5.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성취=재능*노력*노력

재능있는 자가 노력하면 기술이 생긴다. 기술을 가진 자가 노력을 하면 성취한다. 성취는 오직 재능과 노력, 두 가지에 의해 좌우된다고 한다. 물론 기술이 향상되는 속도인 재능도 매우 중요하지만 노력은 위 등식에서 두 번 인수로 등장한다. 노력을 통해 기술이 생기고 거기에 또 다시 더해진 노력은 기술을 생산적으로 만들어, 결과물을 만들어낸다. 

 

STEP6. 논의할 점 (조모임 하시는 분들만!)

 ‘스스로 돌이켜봐도 나 정말 열심히 살았다.’ 칭찬해줄만큼 집념을 가지고 했던 일은 무엇인가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디그로그
25. 09. 24. 23:37

우왕 대마왕님 그릿 후기까지 👍👍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