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상세페이지 상단 배너
수강후기

내마실 3기 11조 엘도 3강 후기 : 나도 대학동기 최모씨가 될 수 있을까

25.09.25

[선착순99명] 내집마련 실전반 - 내집마련 실전 노하우부터 튜터링까지!

교재 첫 페이지에 나와있는 대학동기 최모씨와 전모씨를 비교하는 그림에서 당연히 저도 최모씨가 되고 싶습니다.

최모씨는 시작이 같은 동기 전모씨에 비해 11억이나 많은 자산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럴수 있는 이유는 전모씨가 전세 거주인 반면 최모씨는 아파트를 꾸준히 매수하며 부동산 투자를 선택했기 때문입니다. 이번 2강은 우리의 인생이 최모씨와 같은 선택을 하기 위해서 1강에서 배운 대로 잘 고른 집을 협상의 과정을 통해서 계약하는 것입니다. 

 

좋은 집을, 내가 마음에 드는 집을 골랐다고 하더라도 망설이는 과정에서 “내집”을 놓치게 됩니다. 그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가격을 협상하고 실제로 계약성 작성에도 여러가지 것을 대비해야 합니다.

먼저 협상을 위해서는 상태, 상황, 가격, 중개, 시장의 단계로 살펴봐야 합니다.

 

첫째, 상태의 단계에서는 내가 사고자 하는 집의 상태를 확인하고 안좋으면 협상에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당연한 얘기지만 매수하는 매물의 상태에 따라 어느 정도 협상이 가능한지는 알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매수하는 집의 상태 중 누수가 진행되는 상황이라면 협상을 시도할 가치가 없고 다른 매물을 보는것이 현명하다고 배웠습니다.

 

둘째, 상황의 단계에서는 매도인의 상황이 급하다면 매수하는 나의 입장에서 협상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어떤 상황이 유리한 것일까? 세낀물건, 임차인 만기, 분양 아파트 입주, 갈아타기 등의 상황은 빠른 잔금으로 상대방과 내가 윈윈의 전략을 맞추면서 협상하고 법적으로 매우 불리한 매물에 대해서는 협상을 시도하지 않는다고 배웠습니다.

 

셋째, 가격에 대해 협상하고자 한다면 매도인이 이미 수익을 많이 본 상황에서 협상이 유리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매도인이 집을 어느 시기에 샀는지 확인해보고 그 시세차익을 직접 내가 확인해보며 가늠해보는 것입니다. 또한 매도인에게 가격을 휘둘리기 보다 내가 먼저 목표 매수가를 설정하고 최대한 목표매수가에 근접하게 협상을 진행해야 합니다. 

 

넷째, 부동산 사장님을 잘만나면 나의 협상에 유리합니다. 특히 부동산 사장님에 따라 나의 거래와 투자금이 달라질 수 있기에 최대한 많은 부동산 사장님을 만나보며 나의 협상에 유리한 파트너를 선택합니다. 특히 해볼게요라는 말을 해주시는 노력하는 부사님을 만나볼 수 있도록 해보겠습니다. 

 

마지막, 시장입니다. 지금 현재시장이 매도자 우위인지, 매수자 우위인지 확인하고 자신이 어느 시기에 있는지 확인해보고 그에 맞는 전략을 선택하고 협상하는것이 협상 전략입니다.

 

교재의 내용을 다시 짚어보면서 이번 3강에 대한 총평은 당연한 얘기지만 그 당연함속에 정교한 이유와 체계적인 가르침이 있어 다시한번 양파링 선생님의 강의력과 풍부한 투자지식에 감탄합니다. 이렇게 소중한 가르침과 내용들을 아직 투자 한번 안해본 제가 편하게 듣고 보고 상황을 이해할 수 있음에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하 이제 단지분석 해야 하네요! 화이팅 해보겠습니더! 


댓글


뽀오뇨
25. 09. 25. 23:53

우와 엘도님~ 글을 정말 잘쓰시네요! 당연함속에 정교한 이유와 체계적인 가르침! 크흐..! 넘 고생많으셨씁니다🧡

Jani
25. 09. 26. 00:02

정리가 너무 잘 되어있어요!!! 최모씨 목표로 고고합시다!

라니lanneeee
25. 09. 26. 00:18

양파링 선생님 ㅋㅋㅋㅋ 의식의 흐름대로 쓴 강의후기 넘 재밌고 찰진거 아닙니까 ㅎㅎㅎ 최모씨를 목표로 화이팅

커뮤니티 상세페이지 하단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