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STEP1. 책의 개요
1. 책 제목: 모든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2. 저자 및 출판사: 손웅정, 수오서재
3. 읽은 날짜: 25.9.11~9.13
4. 총점 (10점 만점): 9점
5. 손흥민 선수의 아버지이기 전 얼마나 치열하고 밀도높게 본인의 목표를 추구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책. 대단함에 감탄을 금치 못하며 투자자로서의 인사이트도 많이 얻게되며 삶에 대한 열정도 배우게 되는 책. 읽는 동안 팬이 되어버렸다
STEP2. 책에서 본 것과 깨달은 것
#감사와 겸손, #농부의 마음, #선불의 힘
1장
p.25
선수가 항상 최상의 컨디션에서 경기를 뛰는 것은 아니다. 최상에 가깝게 컨디션을 유지하고자 애쓸 뿐이다. 그래서 평소 실력과 기본기가 중요하다. 기본기가 좋은 사람은 평균 기량으로 경기를 소화할 수 있다
- 프로라는 사람은 이런 마인드라는 걸 알 수 있었다. 투자에서도 기본기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시장 상황과 내 상황이 항상 최상일 수는 없지 않은가 그때는 내 기본 마인드와 평상시 실력에 의해 좌우되지 않을까 준비와 실력만이 나를 받쳐주는 든든한 버팀목이다.
p.27
운동경기뿐만 아니라 삶에서도 한계치를 알아야 최선의 것을 얻을 수 있다. 자신의 한계를 알아야 그 최고치에 도달할 수 있기 때문이다
- 내 한계치와 나의 능력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한계치를 높이는 노력할지 선택해야 하지 않을까. 물론 대부분의 경우는 높여야 할 거다. 하지만 한계를 아는게 나를 아는 시작이지 않을까. 너나위님 말씀처럼 나를 아는 것부터 시작이다
p.31
감사한 마음. 그래서 조심스러운 마음. 운칠기삼運七技三, 모든 것은 운이 좋아 이루어진 일이기에 삶 앞에서 겸손한 마음. 초심을 지키는 마음. 이 마음들이 나에겐 가장 중요하다.
- 투자자의 기본 마인드가 아닐까. 수익을 얻을 것에 대해 누가 100% 내 실력만이라고 할 수 있을까 그런 시장이 왔을때야 얻을 수 있는 투자 수익이기 때문이다. 항상 감사하는 마음과 겸손한 마음을 유지해야 겠다.
2장
p.80
내 삶인데 왜 내가 선택하지 못하는가. 그 간단한 바람이 얼마나 이루기 어려운 일인지, 일찍이 알 수밖에 없었다. 참 지난하고 반복되는 삶의 가르침이었다.
- 선택하고 싶지만 선택할 수 없다. 원래 그렇다. 하지만 자본주의 세상에서는 돈이 있다면 그래도 더 큰 자유를 얻을 수 있다. 혹은 불편을 덜 감수할 수 있다. 그렇기에 투자도 시작했다. 저자의 말이 너무 공감된다. 내 초심이지 않을까.
p.93
같은 강물에 발을 두 번 담글 수는 없다고 하지요. 강물은 쉼 없이 흘러갑니다. 지금 이 시간도 한번 흘러가면 두 번 다시 내 인생에서 찾아오지 않을 시간입니다
- 하루하루 생동감을 갖고 열심히 살아가는 이유다 한번가면 다신 오지 않고 후회만 할 순 없어서다. 오늘 하루하루가 모여 미래를 바꾼다는 것을 믿기 때문이다. 다시는 오지 않을 오늘 하루부터 많이 채워나가는 삶을 계속 살고 싶다.
3장
p.98
삶의 역경과 고난을 이기는 방법은 의외로 간단하다는 생각이 들 때가 있다. 그 첫 번째는, 머릿속으로 고민하기보다
우선 정직하게 몸의 리듬을 지키는 것이다.
- 고민만 해선 해결 안 될때가 대부분인 것 같다. 일단 해보거나 그때 몸을 움직이는 것. 그리고 루틴을 흔들지 않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몸의 리듬을 지키는 것이 정말 중요하다 그래야 정신도 흔들리지 않는다.
p.107
결론은, 기본기에 답이 있다, 몸의 밸런스가 중요하다, 축구의 비밀은 공에 있다, 이 세 가지 정도다. 축구에 왕도란 없다
- 투자에도 왕도는 없다. 부동산투자도 마찬가지다. 단지를 많이 알고 비교평가 잘하면 끝이다. 그러기위해 독강임투 하는 것이다. 군말말고 달성하고 싶은 꿈의 크기 만큼 인풋을 넣자
p.121
나는 농부의 마음이다. 365일 파종한다. 하루라도 손을 놓으면 열매를 거두기 어렵다.
- 투자도 농부의 마음으로 한다. 매일 씨앗을 심는거다. 내 실력도 그렇고 투자 물건도 그렇다. 상승장이 올때까지 기다리고 실력이 꽃 피울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농부다. 나도 오늘 농부와 같이 루틴을 지키고 독서를 하고 강의를 듣는다.
4장
p.147
어떤 결정을 내릴 때, 지금 가장 중요한 게 뭔지만 생각해봐. 그것이 뭔지 알면 결정은 바로 내릴 수 있다
- 우선순위의 중요성. 결단을 내리든 시간을 어떻게 쓸지 정하든 우선순위에 따라야 한다. 우선순위는 개인마다 다르다. 하지만 보통은 나와 내 가족이다. 다른 것보다 우선할 순 없지 않을까 돈 때문에 가장 중요한걸 희생하는 것만큼 바보같은 일은 없지 않을까. 그런 밸런스를 어떻게 조정할 것인지 생각해보는 것이 투자생활에서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p.157
삶에 완성이란 없다. 어느 정도 왔다 하더라도 ‘이제 반을 왔구나’ 하는 심정으로 다시 나아가야 한다. 현실에 안주하지 않고 스스로 성장하려 노력해야 한다.
- 내 목표인 40억을 달성하면 끝날까. 아니다 취업이나 결혼처럼 문하나 여는 느낌일 거 같다. 너나위님이나 다른 튜터님들도 자산을 달성하셨지만 치열하게 삶을 이어가고 계신다 다른 목표를 위해 달리신다. 나도 나만의 삶의 목표와 생각을 위해 끝없이 노력하고 성장하는 사람이 되고 싶다
p.158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 넘게 걸리지만 무너지는 데는 3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우리는 그것을 종종 잊는다.
- 투자 자산도 마찬가지다. 40억을 만드는데 10년 넘게 걸려도 단 한순간의 실수로 다 잃어버릴 수도 있다. 부자가 되는 능력과 부를 유지하는 능력은 다르기 때문이다. 리스크 관리에 항상 힘써야 하는 이유고 무엇보다 겸손한 투자자가 되어야 하는 이유지 않을까.
5장
p.197
자신이 선택해서 자기 의지를 발휘하여 능동적이고 주도적으로 살지 않으면 자신을 잃게 된다.
자신이 자기 삶의 주인공이라는 의식을 갖는 게 중요하다. 뛰어난 축구선수가 되는 게 전부가 아니라
주도적인 삶을 이끄는 사람이 되는 것이 먼저여야 한다. 거기에 모든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주도적이고 능동적인 삶. 수동적인 삶을 사는 투자자가 과연 얼마나 성공할 수 있을까. 자본주의에서 능동적인 삶을 사는 사람들이 부자가 될 수 있고 B또는I의 삶을 영위할 수 있지 않을까. 해야할 일들도 많고 판단해야 할 일들이 정말 많기 때문이다. 내 주체적인 삶을 앞으로도 가꿔보자는 다짐을 해본다.
p.201
"농부가 올해 풍년이 들면 다음 해에 흉년이 들 수도 있고, 올해 흉년 들었는데 내년에는 풍년이 들 수도 있는 거다. 그것이 삶이고 그것이 자연의 이치다. 계속 풍년만 들기를 바라는 것이 욕심이다.”
- 투자도 욕심을 내면 무너진다 만족할 줄 알아야 한다. 주식 버블기에도 가장 크게 망하는 사람들은 욕심내다가 가장 비싸게 사서 싸게 파는 사람들이다. 잃지 않는 것에 집중해야 하고 오래 살아남으려는 점에 노력을 다해야 하지 않을까 바로 이런 농부의 자연을 받아들이고 겸손한 마음이 투자의 씨를 뿌리는 우리들에게 중요하게 다가온다.
p.214
성공은 선불이다. 그건 분명하다. 성공은 10년 전이든 15년 전이든 내가 뭔가를 선불로 지불했을 때 10년 후에든 15년 후에든 20년 후에 성공이 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 전에 지불을 안 했는데 내 앞에 어느 날 갑자기 성공이 찾아오지는 않는다.
- 너나위님이 성공은 선불이라고 말씀하셨다. 성공하기 전 많은 노력을 해야 한다는 말이다. 대부분 사람은 후불로 하려고 한다. 금방 부자되는 법을 찾고 바로 성과가 나오길 바란다 하지만 일단 본인의 실력을 쌓아야 한다. 그게 정석이다 물론 이 길은 정말 힘들다 끝은 있지만 꾸준히 노력해야 하는 길이다. 생각해보라 우리가 그동안 취업, 입시 등 노력하지 않고 얻은 게 무엇인가 도대체 투자는 무엇이기에 그런 노력없이 얻으려고 한단 말인가. 투자에도 왕도가 없다는 것을 기억하자!
6장
p.219
결정적인 순간에 가장 중요한 것이 뭔지를 생각하고 그걸 밀어붙여야 한다. 세속적으로 표현하자면, 투자는 생산을 결정한다. 투자를 해야 뭔가를 얻을 수 있다. 그것이 나의 시간이든 열정이든 삶이든
- 보통은 투자다. 매물보고 망설일때가 많다. 하지만 완벽하게 더 좋은 물건인지 알기는 어렵지만 나름 최선의 물건이라면 하는게 맞지 않을까. 특히 2년전부터의 시장을 보니 완벽하지 않더라도 결단한 사람들이 웃고 있는 시장이다. 자본주의는 리스크에 많은 프리미엄을 주는 사회다. 잊지말자 투자 기준에 맞다면 망설이지 말자
p.233
“네 인생을 살면서 불평불만하고 하소연하지 말라.
네 삶이고, 네가 만드는 것이다.”
- 이번달은 쉽지 않았다. 야근이 몰리고 상황상 독서에 몰입하기 쉽지 않았다. 불만과 불평이 나왔다 하지만 어쩔수 없지 않은가. 난 직장인이다 별 수 있는가. 앞으로 투자하면서 이런 상황은 늘 맞이할 것이고 다른 동료들도 나보다 더 한 상황을 매일 겪고 있지만 묵묵히 자신의 할일을 하고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하면서 버티고 있다. 비록 2-3주 였지만 다음에는 2-3달일 수 있다. 이미 올초에 겪었던 것처럼 한 분기가 바쁠수도 있으니 항상 그 시점에 최선을 다하자
p.234
“기회는 와. 기회는 오는데 , 준비를 했느냐 안 했느냐의 문제만 남는 거야. 네가 묵묵하게 기회가 올때까지 훈련양을 계속 늘리고, 기회가 왔을 때 임팩트를 보여줘야 해.”
- 우리가 상승장이 왔을때 투자 물건이 없다면 어떨까? 상승장은 반드시 온다. 그때 내가 투자해놓은게 있냐 없냐에 따라 달라질 뿐이다. 그런 상승장때 웃는 사람이 되기 위해 지금도 열심히 노력하자
7장
p.275
몇 가지 노력하는 부분들이 있다.
첫째, 매일 운동한다.
둘째, 매일 책을 읽는다.
셋째, 내 몸과 마음을 깨끗이 정돈하고 살핀다.
- 성공한 사람들은 매일 하는 것들이다. 항상 한다. 그래서 요즘 독서와 운동은 매일하려고 최대한 노력하고 있으며 주3회 이상은 하는 것 같다. 다음달부터 실준반을 하면서도 매일할 수 있도록 유지해보겠다.
p.275
호기심과 열정 또한 중요하다. 나이 들었다고 호기심과 열정까지 버리면 안된다.
- 나이는 객관적일수도 있지만 주관적일수도 있지 않을까. 호기심과 열정이 없어지면 진짜로 나이든게 아닐까 한다. 독서와 동료들을 통해서 항상 열정을 얻는 것 같고, 투자생활을 하면서 호기심도 많이 얻게 된다. 지역에 대한 호기심, 사람에 대한 호기심이 많이 생기는 것 같다. 부동산이 사람들의 선호다보니 딱딱 답이 떨어지진 않기 때문이다.
STEP3. 책에서 적용할 것
1. 기본기를 위해 매일 내 루틴에 최선을 다할것
2. 투자를 결단할때 미루지 말고 꼭 하자
STEP4. 책 속 기억하고 싶은 문구
(p.25)
선수가 항상 최상의 컨디션에서 경기를 뛰는 것은 아니다. 최상에 가깝게 컨디션을 유지하고자 애쓸 뿐이다. 그래서 평소 실력과 기본기가 중요하다. 기본기가 좋은 사람은 평균 기량으로 경기를 소화할 수 있다
(p.31)
감사한 마음. 그래서 조심스러운 마음. 운칠기삼運七技三, 모든 것은 운이 좋아 이루어진 일이기에 삶 앞에서 겸손한 마음. 초심을 지키는 마음. 이 마음들이 나에겐 가장 중요하다.
(p.121)
나는 농부의 마음이다. 365일 파종한다. 하루라도 손을 놓으면 열매를 거두기 어렵다.
(p.158)
명성을 쌓는 데는 20년이 넘게 걸리지만 무너지는 데는 3분도 채 걸리지 않는다. 우리는 그것을 종종 잊는다.
(p.214)
성공은 선불이다. 그건 분명하다. 성공은 10년 전이든 15년 전이든 내가 뭔가를 선불로 지불했을 때 10년 후에든 15년 후에든 20년 후에 성공이 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 전에 지불을 안 했는데 내 앞에 어느 날 갑자기 성공이 찾아오지는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