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 임금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인플레이션은 우리의 실질적인 경제적 행복지수를 떨어뜨리고, 삶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P24 “돈은 자신이 하고 싶은 것을 할 자유를 준다. 하지만 돈을 숭배하면 그것이 당신의 주인이 된다.” 워렌버핏
P38 돈이란, 실체보다 사람들의 신뢰와 약속에 의해 작동하는 상징적 존재다. 그 신뢰가 무너졌을 때, 단순한 종이 한장이 누군가의 삶을 무너뜨릴 수 있다는 사실이 우리를 두렵게 만든다.
P69 병원비를 감당하지 못한 평범한 여성이 자신의 예금을 인출하기 위해 은행을 무장 강도처럼 점거한 충격적인 이 사건은 단순한 범죄가 아니라, 금융 시스템의 핵심 전제인 신뢰가 무너졌을 때 어떤 일이 벌어지는지를 보여 주는 상징적 사례다.
- 돈, 화폐는 나라에서 금융시스템이라는 신뢰가 유지될 때 가치를 유지할 수 있는데 그 금융시스템과 신뢰가 무너진다면 가치를 유지할 수 없다. 지금까지 힘들게 모은 내 돈이 하루 아침에 종이쪼가리가 되는 것이다… 이런 상황이 발생되지 않도록 BM 돈을 안전한 자산으로 바꿔 놓고 금융시스템도 꾸준히 유심하게 모니터링 하자.
P70 당신은 돈을 믿는가? 우리는 물가와 금리 같은 수치뿐 아니라, 시스템에 대한 신뢰를 어떻게 유지할 것인가에 대한 질문을 던져야 한다.
P85 세상의 돈이 ‘물’이라면 금리는 물의 양을 조절하는 ‘밸브’와도 같다. 각국의 기준금리는 경제의 건강 상태를 가늠하는 중요한 지표가 된다.
P110 “빚은 미래의 낼 삶을 당겨오는 거예요.” 금리는 시장의 법칙에 따라 끊임없이 변화한다. 어떠한 따뜻한 배려도 없이 차갑고 냉정하게 움직인다.
- 빚을 두려워하지도 또 너무 당연하게 생각하지도 않아야 한다. 금리는 피한방을 나지 않고 냉정하기 때문에 명확한 기준과 변화 안에서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는 눈과 행동력을 기르자.
P113 금리는 움직인다. 그리고 어느 순간, 그 금리의 방향이 바뀌면 이자는 배신처럼 다가온다. 금리는 단지 경제지표가 아니다. 그것은 삶의 무게 중심을 옮기는 보이지 않는 지렛대다.
P128 임금보다 빠르게 증가하는 인플레이션은 우리의 실질적인 경제적 행복지수를 떨어뜨리고, 삶의 질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 예금에 대한 수익률이 인플레이션을 넘어서는 것도 중요하지만 매년 임금의 상승률이 인플레이션을 넘지 못하면 삶이 팍팍해질 수 밖에 없는 이유를 정확하게 알 수 있다. 그래서 사람들이 매번 경제적으로 힘들다고 하는 것이다. BM 투자에 대한 수익률도, 임금에 대한 상승률도 인플레이션을 넘기는 것에 더 관심갖고 노력하자.
P144 “인플레인션은 일종의 세금입니다. 연간 인플레이션율이 10%라면 이 지폐의 가치는 10% 낮아지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 지폐를 가진 사람들은 모두 10% 세금을 낸 셈이죠. 국회는 세금을 걷으려 애쓸 필요 없이 세금을 걷은 효과를 보게 되는 것입니다.”
- 정부에서 국민들에게 지원금을 나눠주는 것의 진짜 목적은 결국 눈에 보이지 않게 세금을 거둬들이고 앞에서는 서민과 경제를 외치면서 코스프레를 하는게 아닐까?
P151 달러가 기준이 된다는 것은 미국 경제의 변화가 곧 세계 경제의 변화를 의미한다는 뜻이다. 미국의 경제 정책 하나가 전 세계 수많은 나라의 금리, 환율, 물가에 직결되는 이유도 바로 여기에 있다.
- 우리나라의 상황뿐만 아니라 미국의 경제상황도 지속적으로 확인해야 하는 이유다. BM 주변국 특히 미국의 경제상황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자.
P163 통화정책은 단순한 경제 운용의 도구를 넘어, 국가의 경제 안정성과 국민 삶의 질을 좌우하는 중대한 선택지임을 우리는 다시금 깨달아야 한다.
P166 지금 필요한 것은 ‘얼마를 받느냐’가 아니라, '그 돈으로 무엇을 할 수 있느냐'를 물을 수 있는 경제적 지각이다.
P232 돈을 많이 인쇄하면 그 가치는 사실상 정부에 돌아가는 것입니다. 결국 화폐는 발행되는 순간부터 세금 역할을 하는 것이다.
- 이런 내용을 어렴풋이 알고 있었지만 다시한번 충격적이다. 시뇨리지 효과, 양적완화 모두 결국은 나라의 세금의 확대를 초래한다…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알고 판단하기 위해 계속 공부하자.
P268 행동경제학은 심리학, 사회학, 문화학 등 다양한 학문의 관점에서 인간의 행동을 분석하고 그 내면의 심리를 연구한다. 마음을 이해하고 다스려야 비로소 돈을 마주할 수 있다는 의미다.
P278 투자는 정답이 있는 공식이 아니라 스스로 깨닫고 익혀야 하는 여정이다. 중요한 것은 남의 말이 아니라 나만의 원칙을 세우는 것이다.
- 투자를 위한 나만의 원칙을 세워나가자!
P289 투자에서 손실은 피할 수 없는 필연이지만, 그 손실이 받으시 실패는 아니다. 중요한 것은 그 경험을 통해 세상에는 공짜 점심은 없음을 배우고 더나은 투자자가 되어 가는 과정이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우리는 조금씩 더 현명해 진다. 어쩌면 진정한 ‘투자 수익’은 수치가 아니라, 그렇게 성장한 자신일지도 모른다.
- 오랫동안 투자하고 상장해야 하는 이유를 정확하고 알기 쉽게 표현한 것 같다. 지속적으로 오래 투자하면서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우면서 죽을때까지 성장해 나가자.
- BM 돈을 안전한 자산으로 바꿔 놓고 금융시스템도 꾸준히 유심하게 모니터링 하자.
- BM 투자에 대한 수익률도, 임금에 대한 상승률도 인플레이션을 넘기는 것에 더 관심갖고 노력하자.
- BM 주변국 특히 미국의 경제상황를 지속적으로 확인하자.
- BM 눈에 보이는 것이 다가 아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것들을 알고 판단하기 위해 계속 공부하자.
- BM 투자를 위한 나만의 원칙을 세워나가자!
- BM 지속적으로 오래 투자하면서 많은 것을 경험하고 배우면서 죽을때까지 성장해 나가자.
댓글
테크형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