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책 제목 :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
저자 및 출판사 : 백원기 지음, 시공사
읽은 날짜 : 25.09.27
핵심 키워드 3가지 뽑아보기 : #부동산 #임대수익 #노후준비
도서를 읽고 내 점수는 (10점 만점에 ~ 몇 점?) : 9 / 10점
1. 저자 및 도서 소개
: 저자는 사업의 실패로 가족과 떨어져 일하는 어려움을 겪으며 경제자적 자유를 꿈꾸고 그 과정을 부동산 투자로 목표를 이루었다. 이렇게 성공한 과정을 경제적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책을 발간했으며, 09년도에 발간했던 노후를 위해 집을 저축하라의 인기에 힘입어 노후를 위해 집을 이용하라로 개정판을 발간하게 되었다.
2. 이 책에서 얻은 것과 알게 된 점 그리고 느낀 점
[쳇바퀴처럼 도는 일반 직장인에서 벗어나려면-]
(P.23) 월급의 일부를 안전한 자산에 반복적으로 투자하지 않으면, 월급을 받아도 국가에 세금을 내며 기업에 상품값만 대다가 그 쳇바퀴 속에서 벗어나오지 못하게 됩니다. 평생을 말이지요.
[장기투자의 관점에서 부동산 투자의 핵심 원칙]
(P.38) 이슈가 되지 않은 곳에 진주가 있습니다. 반드시 저위험 투자를 해야 합니다. 투자금이 적게 들고, 임대수요가 많은 지역의 물건이어야 합니다.
(P.42) 은퇴하기 전까지 매년 저축한 돈을 월세나 현금흐름을 취할 수 있는 자산으로 반복적으로 바꿔야 합니다. 언제까지 투자해야 할까요? 근로로 얻는 고정수입이 끊길 때까지 계속해야 합니다. 그 기간 안에 비 근로소득이 근로소득을 앞지르도록 만들어야 하는 겁니다.
(P.59) 내 능력이 아닌 남의 도움이나 그저 운으로 얻은 부는 그리 오래가지 못합니다. 내게 재산을 유지하는 능력이 없다면 많은 돈이 시간과 함께 사라지고 맙니다. 거액 복권 당첨자들 중 대부분의 말로가 비참한 것은 그 사람이 돈을 관리할 그릇이 되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P.87) 경기와 부동산은 연관성이 크지 않습니다. 오히려 모두가 경기가 좋지 않다고 말할때가 저렴한 매물들이 많이 나오는 매입의 적기입니다.
(P.101) 부동산의 흐름을 꿰뚫어볼 수 있는 시각과 이러한 호재의 냄새를 맡을 수 있는 후각이 필요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열심히 임장을 다녀야 합니다.
(P.125) 일단 부동산에 돈을 투자하고 나면 시간은 내 편입니다. 미래가 두렵지 않습니다. 가진 부동산이 늘어날수록 부동산에 대한 관심도 많아지고 여러 정보를 수집하게 됩니다. 즉 시간이 흐를수록 경험과 지식이 쌓여서 더욱 지혜로운 투자가 가능해집니다.
[경험에서 깨닫는 지혜]
(P.151) 너무 일찍부터 여름휴가 기간인 비수기에 전화로 알아보고 세입자와 이야기를 나눈 것이 실수였습니다.
(P.153) 소유한 부동산이 거리상 멀리 있다고 해도 6개월에 한 번 정도는 인근 부동산 중개소에 전화해서 그곳 분위기가 어떤지 알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소유한 부동산이 전국에 흩어져 있다면 우리나라 전국의 부동산 분위기까지 알 수 있을 겁니다.
(P.161) 임대사업자로서 취득세 면제에 관한 사안은 그 지역의 조례가 더 우선합니다. 혜택을 받고 싶다면 이를 잘 살펴보는게 좋습니다.
(P.166) 계약기간이 만료된 이후에는 집주인이 새로운 세입자를 구해야 하므로 당연히 집주인이 중개수수료를 내야 하지만, 그 이전이라면 새로운 새입자를 구하는 데 드는 중개수수료를 전 세입자가 내야 한다는걸 기억하세요. 그런데 계약만료 기간이 1개월 정도 남은 시점이라면 어떨까요? 정확한 기준은 없습니다. 그러나 저의 경우 계약 만료 3개월 전부터는 집주인인 제가 임차 중개수수료를 부담하는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임대는 다양한 수요층이 받쳐주는 곳이 좋다]
(P.173) 이 오피스텔에 거주하는 이들은 매우 다양합니다. 수원시청의 공무원, 인계동의 사무실 직원, 갤러리아백화점 직원, 삼성전자 직원, 대학생 등이지요. 이처럼 복합적인 계층에게 임대할 수 있는 부동산은 불경기에 매우 강하다는게 특징입니다.
[부자의 마인드]
(P.202) 우리의 깃발은 ‘경제적 자유’가 되어야 합니다. 투자의 관점에서 보면 저평가된 물건을 매입한 뒤 언제 그 가격이 오를지는 모르지만 계속 보유하는것입니다.
(P.224) 어느 정도 여유가 생기게 되면 앞만 바라보지 말고 옆과 뒤를 둘러보기 바랍니다. 사실 부자가 되기 전부터 조금씩이라도 다른 이들을 도와야 합니다. 남을 도울 수 있는 사람이 진정한 부자입니다.
(P.234) 투자를 통해 기필코 부를 쟁취하고 싶다면, 좋은 강의를 듣고 유익한 사람들을 만나고 책을 구입하는 데에 돈을 아끼지 말아야 합니다. 이런 일들에 시간을 투자해야 합니다.
3. 적용할 점
1) 실패를 두려워하지말고 공부했으면 배운대로 행동하고 경험한다
- 실패없는 경험은 성공하기 힘들다고 했다. 다만 그 실패는 배운 부분에서의 어이없는 실패는 되면 안되기에 위 부동산 투자의 핵심 원칙을 기억하고 투자하자.
2) 저자의 경험을 흡수하자
- 경험에서 깨닫는 지혜를 보고 기억해두자. 선배의 경험은 곧 나에게 다가올 수 있는 경험이다.
3) 부자가 되는 과정에서 내가 갖춰야 할 것
- 조금씩이라도 주변 사람들을 도와주고 스스로 공부하는것에 아끼지 말자
4. 연관 지어 읽어 볼만한 책 한 권을 뽑는다면?
: 나는 부동산과 맞벌이한다
(마지막으로 내가 읽은 책의 페이지나 책 표지를 대표사진으로 꾹 클릭해주세요.)
댓글
미식이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