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신청 가능한 독서모임
11월 돈버는 독서모임 - 워런버핏 삶의원칙
독서멘토, 독서리더

1. 책 제목: 그릿(GRIT, IQ, 재능, 환경을 뛰어넘는 열정적 끈기의 힘)
2. 저자 및 출판사: 앤절라 더크워스 / 비즈니스북스
3. 읽은 날짜: 2025.09.29.
[1부. 그릿이란 무엇인가]
성취=재능X노력²
물론 인간에게 물리적 한계는 있지만 우리 대다수는 이런 외적 한계 때문에 발전을 못하는 것이 아니다.
왜 있는지 확실하지도 않은 한계에 연연하는가?
선천적 재능을 신화함으로써 우리 모두는 경쟁에서 면제받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 상황에 안주하게 된다.
책 내용 중 내 삶에 적용하고 싶은 점을 작성해보세요. 적용할 점은 구체적일수록 좋아요!
[p.29] 요컨대 분야에 상관없이 대단히 성공한 사람들은 굳건한 결의를 보였고 이는 두 가지 특성으로 나타났다.
첫째, 그들은 대단히 회복력이 강하고 근면했다. 둘째, 자신이 원하는 바가 무엇인지 매우 깊이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은 결단력이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갈 방향도 알고 있었다. 성공한 사람들이 가진 특별한 점은 열정과 결합된
끈기였다. 한마디로 그들에게는 그릿(grit)이 있었다.
[p.47] "인간의 잠재력에 비하면 우리는 반쯤 졸고 있는 거나 마찬가지다. 불은 사위어 가는데 공기구멍은 거의 닫혀
있는 상태와 같다고나 할까. 우리는 우리가 가진 정신적, 신체적 능력의 아주 일부분만 활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개개인은 자기 한계에 훨씬 못 미치는 삶을 산다. 인간은 다양한 능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이를 활용하지
못한다. 최대치 이하의 열의를 보이고 최고치 이하로 행동한다."
[p.67] “모든 오나전한 것에 대해 우리는 그것이 어떻게 생겨났는지 묻지 않는다.” 니체는 말했다. "대신 우리는 마치
그것이 마법에 의해 땅에서 솟아난 것처럼 현재의 사실만을 즐긴다." (중략)
"아무도 예술가의 작품 속에서 그것이 완성되기까지의 과정을 보지 못한다. 그 편이 나은 점도 있다. 작품으로 완성되는
과정을 보게 되는 경우에는 언제나 반응이 다소 시들해지기 때문이다. 왜냐하면 천재를 마법적인 존재로 생각한다면
우리 자신과 비교하고 우리의 부족함을 느끼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조원분들과 나누고 싶은 질문을 책 속 문구, 페이지수와 함께 적어보세요.
#월급쟁이부자들 #월부 #열반스쿨중급반 #재테크책 #부동산책
댓글
보글쓰님에게 첫 댓글을 남겨주세요.